목차
서론
본론
1. 다신교적 믿음
2. 불교
▶불교와 중국의 만남
▶불교의 모습
▶선불교의 발흥
3. 유교
▶유교의 국교화
▶유교의 쇠퇴
4. 도가
5. 법가
6. 묵가
7. 도교
▶유불(儒彿)과의 갈등
8. 성리학
9. 양명학
결론
본론
1. 다신교적 믿음
2. 불교
▶불교와 중국의 만남
▶불교의 모습
▶선불교의 발흥
3. 유교
▶유교의 국교화
▶유교의 쇠퇴
4. 도가
5. 법가
6. 묵가
7. 도교
▶유불(儒彿)과의 갈등
8. 성리학
9. 양명학
결론
본문내용
신관계라는 틀이 중요한가, 아니면 충(忠)이라는 도리(理)가 더 중요한 가를 따지는 것이다. 이처럼 현실적 윤리 도덕 대신 철학성이 대폭 강화된 유교는 도불을 누르고 중국 사상계의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였다.
9. 양명학
-양명학(陽明學)의 대표자 왕양명(王陽明)은 성(性)만이 아니라 정(情)까지도 이(理)로 파악하여, 성(性)과 정(情)이 동시에 내포된 심(心) 자체가 이(理)라는 ‘심즉리(心卽理)’를 주장하였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정(情)까지 이(理)로 보아 인간의 욕망과 본능을 긍정해 버린 것이다. 이러한 양명의 주장은 인간은 누구나 배우지 않고도 이(理)를 알 수 있는 ‘양지(良知)’를 타고난다고 보는 관점에 기초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이(理)를 아는가가 아니라 실천하는 가라는 것이었는데, 이에 따라 ‘치양지(致良知)’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고, 그러하기에 누구나 평등하고 모두가 성인이라는 양명의 주장은 주자가 인간을 불완전하다고 보고, 그 불완전을 해소하여 성인에 이르는 행위의 필요성을 말하는데 대한 도전으로서, 자유분방할지라도 방종으로 흘려 사회질서를 어지럽힐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었다.
결론
중국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종교와 사상들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종교와 사상은 시대와 별개로 흘러왔던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정치적사회적 배경에 따라 각각 달리 흥망성쇠하였다. 또, 진나라의 법가와 한나라의 유가처럼 종교와 사상을 한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삼을 만큼 한 국가내에서 종교와 사상의 힘은 강력하였다.
참고 문헌 장의식,『역사 이야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5
9. 양명학
-양명학(陽明學)의 대표자 왕양명(王陽明)은 성(性)만이 아니라 정(情)까지도 이(理)로 파악하여, 성(性)과 정(情)이 동시에 내포된 심(心) 자체가 이(理)라는 ‘심즉리(心卽理)’를 주장하였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정(情)까지 이(理)로 보아 인간의 욕망과 본능을 긍정해 버린 것이다. 이러한 양명의 주장은 인간은 누구나 배우지 않고도 이(理)를 알 수 있는 ‘양지(良知)’를 타고난다고 보는 관점에 기초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이(理)를 아는가가 아니라 실천하는 가라는 것이었는데, 이에 따라 ‘치양지(致良知)’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고, 그러하기에 누구나 평등하고 모두가 성인이라는 양명의 주장은 주자가 인간을 불완전하다고 보고, 그 불완전을 해소하여 성인에 이르는 행위의 필요성을 말하는데 대한 도전으로서, 자유분방할지라도 방종으로 흘려 사회질서를 어지럽힐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었다.
결론
중국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종교와 사상들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종교와 사상은 시대와 별개로 흘러왔던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정치적사회적 배경에 따라 각각 달리 흥망성쇠하였다. 또, 진나라의 법가와 한나라의 유가처럼 종교와 사상을 한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삼을 만큼 한 국가내에서 종교와 사상의 힘은 강력하였다.
참고 문헌 장의식,『역사 이야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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