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우리나라 오페라가 대중화 되지 못한 이유
▷ 뮤지컬 소개 [명성황후]
▷ 뮤지컬 명성황후 역사
▷ 명성황후의 역사적인 배경
▷ SYNOPSIS
< 제 1막 >
< 제 2막 >
< 맺음막 >
▷ 뮤지컬 명성황후의 특징
▷ 오페라와 뮤지컬의 감상 포인트
▷ 오페라를 감상하기 위한 용어들
▷ 뮤지컬 소개 [명성황후]
▷ 뮤지컬 명성황후 역사
▷ 명성황후의 역사적인 배경
▷ SYNOPSIS
< 제 1막 >
< 제 2막 >
< 맺음막 >
▷ 뮤지컬 명성황후의 특징
▷ 오페라와 뮤지컬의 감상 포인트
▷ 오페라를 감상하기 위한 용어들
본문내용
그 예이다. 이러한 비유는 가수의 묘기를 보여주는데 적절히 사용되었다.
- 메사 디 보체
한 음을 오래 끌면서 서서히 커졌다가 작아지게 하는 가창법. 18세기 벨 칸토시대에는 목소리의 기교를 발휘하는 가창법으로 즐겨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발성법 연습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 바카롤레
베네치아의 곤돌라를 젓는 뱃사공의 노래. 6/8, 12/8 박자의 배를 젓는듯한 단조로운 리듬을 가지며 이탈리아를 무대로 하는 작품에 주로 사용된다.
- 서곡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관현악곡.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에서는 간단한 기악곡에 지나지 않았으나, 점차 질적 양적인 면에서 확대되었고, 오페라와는 관계없이 연주회용 서곡도 작곡되게 되었다. 발전 당시에는 지역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었으며, 흔히 작품의 줄거리를 묘사한다고 설명되기도 하고, 늦게 도착한 청중들을 위해 오페라의 시작을 조금 늦추는 역할을 한다는 시각도 있다. 최근에는 오케스트라 연주회에서 서곡이 빠지는 예가 드물 정도로 독립된 곡으로 자주 연주된다.
- 부퐁
논쟁 1752년부터 3년 동안 파리에서 있었던 논쟁. 프랑스 고전음악인 서정적 오페라를 옹호하는 국왕파와 이탈리아의 음악인 오페라 부파를 옹호하는 왕비파 사이에 펼쳐진 논쟁으로, 결국 여기에서 프랑스의 희가극 오페라 코미크가 발전하게 되었다.
- 셰나
극적인 독창으로서 아리아보다는 양식화되지 않으며 레시타티브보다는 덜 서술적이다. 보통 아리아의 앞에 불려진다.
- 아리아
기악반주가 있는 독창. 오페라에 있어서 극적 표현의 중심이 된다. 초기 오페라에서는 간소한 장절형식의 가곡이었으나 오페라가 발전하면서, 스토리의 설명이나 대화에 사용되는 레시타티브에 반해 순수하게 음악적 감정 표현을 담당하게 되었다.
- 아리오소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중간 성격을 갖는 가창양식. 때로 그러한 양식의 노래를 가리키기도 한다. 레시타티브의 도중이나 결과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벨칸토
원 뜻은 '아름다운 가창'. 18세기부터 19세기 초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행된 가창법이다. 화려한 올림, 부드러운 프레이징을 특징으로 하며 오늘날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 카바티나
18~19세기의 오페라에서 주로 사용된 것으로 아리아보다 단순한 형식에 의한 독창을 말하며, 프레이즈나 가사의 반복이 없다. 유사한 용어로 카발레타가 있는데, 이는 단순한 리듬과 반복을 가진 짧은 아리아를 말하는 것으로 로시니의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카바티나와 카발레타는 연속해서 불려질 때가 많다.
- 카스트라토
거세된 남성 소프라노. 16~18세기경 이탈리아에서 유행했던 것으로, 소년기에 남자아이를 거세시켜서 성년이 되어서도 높은 소리를 유지하게 하여, 남자의 힘에 여자의 높은 소리를 내게 했다.
- 프리마 돈나
오페라 극장의 제1 여성가수나 공연작품의 주역 여가수를 말한다. 남자 주역가수인 프리모 우모라는 영어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 카탈로그
아리아 18세기의 아리아로서 인기있던 형식. 많은 이름의 리스트를 코미컬한 빠른 소리로 읽어 나간다.
- 임프레사리오
극의 복잡한 상황 전개를 나타내기 위해 가수(합창포함)의 파트가 삽입되어 노래하는 장면. 상황전개를 돕는다는 뜻을 지닌다.
- 카덴짜
아리아의 끝부분에 무반주로 삽입되는 기교적인 장식부분. 여기서 가수는(주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자기의 갖은 기교를 구사하여 화려하게 장식한다.
- 오케스트라 피트
무대의 앞쪽 하단에 설치된 공간으로, 오페라를 반주하는 오케스트라가 위치한다.
- 파롤란도
레시타티브와 유사하게 볼 수 있으나, 그보다 훨씬 말하는 것에 가깝게 발성하는 것 을 말한다.
- 메사 디 보체
한 음을 오래 끌면서 서서히 커졌다가 작아지게 하는 가창법. 18세기 벨 칸토시대에는 목소리의 기교를 발휘하는 가창법으로 즐겨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발성법 연습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 바카롤레
베네치아의 곤돌라를 젓는 뱃사공의 노래. 6/8, 12/8 박자의 배를 젓는듯한 단조로운 리듬을 가지며 이탈리아를 무대로 하는 작품에 주로 사용된다.
- 서곡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관현악곡.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에서는 간단한 기악곡에 지나지 않았으나, 점차 질적 양적인 면에서 확대되었고, 오페라와는 관계없이 연주회용 서곡도 작곡되게 되었다. 발전 당시에는 지역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었으며, 흔히 작품의 줄거리를 묘사한다고 설명되기도 하고, 늦게 도착한 청중들을 위해 오페라의 시작을 조금 늦추는 역할을 한다는 시각도 있다. 최근에는 오케스트라 연주회에서 서곡이 빠지는 예가 드물 정도로 독립된 곡으로 자주 연주된다.
- 부퐁
논쟁 1752년부터 3년 동안 파리에서 있었던 논쟁. 프랑스 고전음악인 서정적 오페라를 옹호하는 국왕파와 이탈리아의 음악인 오페라 부파를 옹호하는 왕비파 사이에 펼쳐진 논쟁으로, 결국 여기에서 프랑스의 희가극 오페라 코미크가 발전하게 되었다.
- 셰나
극적인 독창으로서 아리아보다는 양식화되지 않으며 레시타티브보다는 덜 서술적이다. 보통 아리아의 앞에 불려진다.
- 아리아
기악반주가 있는 독창. 오페라에 있어서 극적 표현의 중심이 된다. 초기 오페라에서는 간소한 장절형식의 가곡이었으나 오페라가 발전하면서, 스토리의 설명이나 대화에 사용되는 레시타티브에 반해 순수하게 음악적 감정 표현을 담당하게 되었다.
- 아리오소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중간 성격을 갖는 가창양식. 때로 그러한 양식의 노래를 가리키기도 한다. 레시타티브의 도중이나 결과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벨칸토
원 뜻은 '아름다운 가창'. 18세기부터 19세기 초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행된 가창법이다. 화려한 올림, 부드러운 프레이징을 특징으로 하며 오늘날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 카바티나
18~19세기의 오페라에서 주로 사용된 것으로 아리아보다 단순한 형식에 의한 독창을 말하며, 프레이즈나 가사의 반복이 없다. 유사한 용어로 카발레타가 있는데, 이는 단순한 리듬과 반복을 가진 짧은 아리아를 말하는 것으로 로시니의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카바티나와 카발레타는 연속해서 불려질 때가 많다.
- 카스트라토
거세된 남성 소프라노. 16~18세기경 이탈리아에서 유행했던 것으로, 소년기에 남자아이를 거세시켜서 성년이 되어서도 높은 소리를 유지하게 하여, 남자의 힘에 여자의 높은 소리를 내게 했다.
- 프리마 돈나
오페라 극장의 제1 여성가수나 공연작품의 주역 여가수를 말한다. 남자 주역가수인 프리모 우모라는 영어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 카탈로그
아리아 18세기의 아리아로서 인기있던 형식. 많은 이름의 리스트를 코미컬한 빠른 소리로 읽어 나간다.
- 임프레사리오
극의 복잡한 상황 전개를 나타내기 위해 가수(합창포함)의 파트가 삽입되어 노래하는 장면. 상황전개를 돕는다는 뜻을 지닌다.
- 카덴짜
아리아의 끝부분에 무반주로 삽입되는 기교적인 장식부분. 여기서 가수는(주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자기의 갖은 기교를 구사하여 화려하게 장식한다.
- 오케스트라 피트
무대의 앞쪽 하단에 설치된 공간으로, 오페라를 반주하는 오케스트라가 위치한다.
- 파롤란도
레시타티브와 유사하게 볼 수 있으나, 그보다 훨씬 말하는 것에 가깝게 발성하는 것 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