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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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실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실치료의 창시자와 발달 배경
1) 창시자: WiHiam Glasser
2) 발달 배경
2. 정신분석과 현실치료의 비교
3. 현실치료의 원리 및 치료 목표
1) 현실치료의 원리
2) 치료 목표
4. 현실 치료의 특징
1) 실존적-현상학적 성향
2) 통제이론
3) 의학적 모델의 거부
4) 성공적 정체감과 긍정적 탐닉
5) 책임에 대한 강조
6) 과거탐색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7) 전이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5. 이론의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 상담 환경 가꾸기
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W.D.E.P)
6. 주요 원칙
7. 평가

본문내용

.
⑦ client가 앞으로의 행동에 대한 더 훌륭한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현실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무엇을 종전과 다르게 할 수 있는지를 질문함으로써 책임있게 행동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믿응을 전달한다.
⑧ 변명을 거부한다. 현실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 의향 세워진 계획이 모두 이행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⑨ 동정을 보내지 않는다. 치료자가 그의 클라이언트를 충분히 돌보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클라이언트에게 더 책임있게 행동하도록 밀고 날 것이라는 점을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야 한다.
⑩ 책임있는 행동을 칭찬하고 승인한다.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책임감있는 행동과 긍정적 성취에 대하여 적절한 인정을 표시한다.
⑪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치료자의 긍정적 기대는 과거에 무슨 일이 있어났던지에 관계없이 클라이언트가 더 생산적인 생활방식을 채택하는 기회를 제고시킨다.
⑫ 집단을 활용하도록 한다. 또래집단의 이용은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영향과 압력을 줄 수 있다.
⑬ 포기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가 계획의 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더라도 현실치료자는 포기하지 않고 지난번과 어떻게 하면 조금 다르게 다시 해볼 수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질문해 준다.
⑭ 사람에게 낙인을 찍지 않는다. 신경증, 정신병, 정신분열과 같은 모든 진단적 형식을 배제하고, 사람을 병들었고 비뚤어졌거나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졌다고 분류하지 않는다.
7. 평가
1) 현실치료적 상담의 공헌점
(1) 현실치료는 직접적이고 분명한 상담 방법이다.
(2) 현실치료는 선도가 불가능한 자녀들을 둔 부모 집단, 문제행동을 가지고 학교에서 계속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 집단, 다양한 학생들을 다루는 교사집단, 등에 상당히 많은 도움을 주며 이 장점은 위기 상황의 상담에서 개인의 역할을 하는데 적당하다.
(3) 자신을 다른 사람의 부적절한 행동의 희생자라고 여기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4) 다양한 집단에서 다양한 상담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교육계, 다양한 정신치료 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5) 상담기간을 줄일 수 있다.
2) 현실치료의 한계점
(1) 단순함과 피상적인면 때문에 일부 상담자들은 현실치료를 반대한다. 그리고 내담자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목사나 도덕적 전문가의 역할을 상담자가 떠 맡을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2) 중요한 문제도 무가치한 극단으로 몰고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과거의 역할을 경시한다는 것은 어떤 문제를 피상적으로 대하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3) 행동의 의식적인 면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인간 경멸의 무의식적인 면을 지나치게 무시하는 극단으로 치닫는 수도 있다는 점이다.
(4) 상담 절차가 실제로 적용된다는 주장을 정당화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기태외3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이현림(2000),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http://myhome.naver.net/
http://www.tdw.com.ne.kr/
☞ 소 견 ☜ 20050932 강 숙아
글래서는 현실치료에서 보는 인간은 자신과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있게 여기면 성공적인 정체감이 발달한다고 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패배적인 정제감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즉 개인의 바램 또는 좋은 세계와 지각세계가 불일치하는 경우에 갈등이 생기면서 문제행동을 선택한다고 보고 있다. 내담자의 성공적 정체감을 강조하는 이 접근법은 전통적인 접근과 달리 내담자 자신이 선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더욱 합리적인 행동을 배우거나 계획함으로써 성공적인 현실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 탐구에 초점을 둔 치료법이다. 궁극적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통제력을 키워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상담은 주로 적극적지지, 자기욕구와 바램탐색, 자기 선택행동 점검, 자기행동 평가, 자기계획과 교육 등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 글래서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좋은 세계를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패배적 정체감은 없다고 자기 이론에 수정을 가하고 있다. 즉, 인간이 자기행동을 선택할 때 언제나 자기 최선의 선택이었다면 성공적 정체감에 비해 탈성공적일 수는 있어도 실패라는 개념은 적당치 않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새 시대는 청년 정신의 시대이다. 청년 정신을 가지고 미래에 도전하고 극복하여 내적 잠재력을 극대화함으로서 새로운 신념을 창조하는 자의 시대이다. 요즘들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 중의 하나가 밀레니엄과 패러다임이다. 새 천년으로 이어지는 밀레니엄은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삶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외부통제를 하는 강압적인 방법으로 사회를 개선시키고자 노력해 왔지만, 지금부터는 최선의 방법으로서 문제를 예방하는 질적인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는 현실치료와 선택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자 역할 모델 배우기`로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모색을 꾀할 때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바야흐로 변화의 물결이 넘치고 있는 가운데 지식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 인간 이해와 관계맺기에 대한 새로운 조망과 마인드를 가진 질적인 소프트웨어의 공급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대의 주역이 될 우리들에겐 새 밀레니엄을 비전과 희망을 가지고 맞이할 촉진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에 책임지면서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지름길은 `나의 인생은 나의 선택`이라는 현실치료와 선택이론의 이론과 실제를 배워서 내면적인 혁신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스스로 용기를 북돋우고 `할 수 있다`는 신념의 창조를 통해 각자가 원하는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리더가 되도록 서로에게 든든한 심리적 기반이 되어주는 격려자요, 촉진자요, 상담자의 역할 모델을 창출할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자유로우며 건강하고 행복한 질적 사회 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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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12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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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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