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의 영화화 - 희곡'이'와 영화'왕의 남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의 장르적 특성
2. 1 영상 예술로서의 영화
2. 2 편집 예술로서의 영화
2. 3 관객의 역할
2. 4 대본(대사)의 역할

3. 영화가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텍스트 변형
3. 1 관객의 흥미 유발을 위한 변형
3. 2 인물과 관계의 변형
3. 3 관객에게 전해지는 영상언어

4. 맺음말 : 문학작품의 영화로의 변형

본문내용

타기를 하던 장생과 공길이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반란군의 돌진 속에서 환한 모습으로 외줄을 타던 두 사람의 모습이 공중에 떠 있는 장면에 바로 이은 환상 장면은 영화의 결말이, 두 사람의 결말이 결코 불행이 아님을 암시한다. 더구나 그들-광대-이 그토록 원했던 자유 속 평화로움을 전해준다.
4. 맺음말 : 문학작품의 영화로의 변형
영화가 자신의 예술성을 증명하는 동시에 소재 고갈의 문제 해결, 검증된 작품을 통한 안전성 확보 등의 이유로 문학작품을 선택한다. 영화의 장르가 다양하고 각각 취하는 입장이 다른데, 여기서는 대중예술로서의 영화, 특히 드라마(로맨스)라는 측면에서 문학작품의 영화화를 희곡 <이>와 영화 <왕의 남자>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종합 영상 예술로서 영화는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자유롭게 보여주며, 편집을 통해 보는 동안 현실 그 자체를 경험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다양한 볼거리를 원하는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나 보다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해 특수효과나 여러 장치들을 이용해 화려한 액션장면을 삽입하기도 한다. 이런 특성을 가진 영화가 대중영화라는 이름으로 문학 작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복잡한 줄거리나 인물 구조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이해요소들로 인하여 관객이 불편하지 않게 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화는 인물의 성격을 단순화시키거나 영상을 통해 무언의 의미를 전하기도 한다.
영화 <왕의 남자>는 희곡 <이>라는 작품을 끌어 들임으로서 단순한 상업영화의 이미지를 벗는데 성공하였고, 동시에 원작의 무거운 분위기를 제거하고 보다 편안하게 관객이 즐길 수 있도록 작품을 변형시켰다. 한결 가벼워진 원작의 변형과 흥겨운 볼거리의 제공은 대중적인 성공까지 거두는 쾌거를 거두었다. 한편에서는 원작의 훼손과 예술의 저급화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문학작품의 대중 영화화는 기존 작품의 재해석과 함께 대중의 관심 유도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변형은 한 작가에 의해 탄생한 작품이 그 작가의 고유한 것이 아닌, 완성된 순간 작가의 손을 떠나 그것을 받아들이는 대중-수용자-들에게로 넘어가고, 대중들이 작품과 호흡하는 주체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영화 <왕의 남자>의 감독 이준익 역시 수용자이며, 작품과 호흡하는 주체로서 자신의 언어를 통하여 또 다른 수용자인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참고문헌
김태웅. 『김태웅 희곡집:이(爾)』. 평민사. 2006
문화예술(06. 2)
멀리가는 향기. “영화의 특성:시나리오 첫거름(10)” 지상천국-지저스모닝스타-만들기 2007. 3. 6. 2007. 4. 8
박희경. 「뉴저먼 시네마」. 『영화로보는 독일문학 강의안』. 2005
배경민. 「영화와 관객의 시선, 영화의 현실감」. 『영상문화의 이해 강의안』. 2005최상식. 『영상으로 말하기: 시각과 언어』
케네스 M. 카메론 & 패티 P. 길레스피, 『연극의 즐거움』
* 영화 : 이준익. 『왕의 남자』. 2005
* 연극 : 『이(爾)』. 연우무대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의 장르적 특성
2. 1 영상 예술로서의 영화
2. 2 편집 예술로서의 영화
2. 3 관객의 역할
2. 4 대본(대사)의 역할
3. 영화가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텍스트 변형
3. 1 관객의 흥미 유발을 위한 변형
3. 2 인물과 관계의 변형
3. 3 관객에게 전해지는 영상언어
4. 맺음말 : 문학작품의 영화로의 변형
5. 참고문헌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10.20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27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