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언약 사상-개혁운동의 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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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2장 개인 언약 사상의 배경

3장 개인 언약 사상의 형성

4장 개인 언약 사상의 발전

5장 교회언약 사상의 형성

6장 교회언약 사상의 실행

7장 사회언약 사상의 형성

8장 사회언약의 실행

9. 결론

본문내용

통치자와 국민 간의 언약이다. 그러므로 통치자는 국민에 의하여 세워지는 것이고, 정부는 국민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국민과 그들이 세운 통치자와의 중요한 언약을 낳게 되고 언약의 조건은 통치자와 국민 양쪽을 다 서로간에 통제하고 결탁시키는 것이다. 통치자는 국민이 하나님을 순종하고 국가적으로 언약을 잘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국민은 통치자가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세우신 통치자에게 철저히 순종한다는 것이다.
8장 사회언약의 실행
1. 뉴잉글랜드 정치 - 사회적 실천
청교도들은 뉴 잉글랜드에서 사회언약을 세우고 거룩한 사회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정치 형태와 방법이 필요했다. 이들은 하나님과의 사회언약에 입각하여 거룩한 사회공동체 건설을 다짐했고, 매년 통치자를 투표로 선출했으며 선거를 위하여 특별 설교를 많이 하게 했다. 사회언약은 참여를 불러일으켰다. 처음에는 선거권도 교회의 정식 회원에게만 허용했다. 거듭난 자들은 투표하여 정부 관리들을 직분에 세웠고, 선출된 정부 관리들은 사회언약에 입각하여 책임을 가지고 거룩한 사회공동체를 세워나가는 것이었다.
사회공동체 건설도 하나님의 은혜가 주도하며"메사추세츠 자유법"(The Massachusetts Body of Libertties)이 1639년에 메사추세츠의 일반 법정에서 받아들여졌고 1641년 법으로 채택되었다. 메사추세츠 자유법의 내용은, 시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정부의 권한은 최소한도로 줄이고 있으며, 시민들의 정치참여는 극대화하며, 시민들에게 법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 있었고, 시민들은 선거를 통하여 정치인들을 선출과 파면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것이었다. 결국 통치자와 국민 사이의 언약관계는 국민의 정치참여 의식을 필수불가결하게 만들었고, 사회질서를 위한 많은 규제들 또한 필수 불가결했다.
뉴잉글랜드의 사회공동체는 신정제도라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사회 전체가 하나님의 의하여 다스려진다는 의미인데 교회의 정식회원만 이 정치적 통치권을 가질 수 있게 했고, 교회의 정식회원이란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하고 입증된 사람이고 교회의 모든 권리를 가진 정식회원이라는 말이었다. 이는 사회언약에서도 하나님의 은혜언약이 중심이 되어 일이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2. 영국 혁명
1630년대까지 개인경건 위주로 전개된 청교도운동, 존 폭스의 『순교서』를 통하여 선민사상, 메리 여왕 때에 망명 중에 있던 크리스토퍼 굿맨의 사회언약에 입각한 반정부 사상, 경건을 추구하는 사회언약사상 등이 찰스 왕정이 약화되고 의회가 강화되면서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1640년의 '단기의회'(The Short Parliament)는 찰스왕은 자신의 교회정책에 반항하는 스코틀랜드와의 전쟁을 준비하기위한 모금을 의회를 소집하나 의회는 반대하자 해산을 시키고 전쟁을 벌였으나 패배한다.
1641년에 '장기의회'(The Long Parliament) 다시 의회를 소집한다. 그러나 영국 국민은 감독제도에 염증을 느끼고 "뿌리와 가지청원"(the Root and Branch Petition)이라는 항목으로 감독제 폐지를 요구한다. 이때"대 진정서"(Grand Remonstrance)가 왕에게 감독의 권한을 줄이고 의회에서 그들을 제게 해 달라는 요청을 하나 왕은 거부했고 이것은 의회와 국민들의 반감을 샀다.
1642 찰스왕은 반대자 5명을 체포하나 도주하고 이건으로 의회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왕정 군대와 의회군대 사이에 전쟁이 시작되었다. 찰스왕은 국민들에게 기도를 명했다.
1642년 존 애로스미스(John Arrowsmith)는 전쟁을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린 것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로 보았다.
1644년 매튜 뉴코먼(Matthew Newcomen)은 하나님과의 언약의 심각함과 엄숙함을 강조했다.
1648년 토마스 맨턴(Thomas Manton)은 하나님의 징벌을 피하기 위하여 교회는 회개하고 개혁해야 함을 역설했다.
청교도들은 '소명'(calling)의 개념에 입각하여 세상에서의 모든 일을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보았다.
종말론적인 설교는 1642년부터 교회 개혁의 완성을 부르짖으며 나타나기 시작했고, 1643년 하반부로부터 점점 천년왕국의 도래를 설교했다.
1646년 의회는 장로교 정치제도를 합법화하여 통과했다. 이는 영국이 군사적 도움을 얻기 위하여 의회가 1643년 스코틀랜드와 맺은 "거룩한 연맹과 언약"에서 기인한다. 국가적 체계의 교회정치 체제를 원하는 장로교파와 회중교회주의를 주장하는 독립파가 있었고 국가와 교회를 완전히 연합시키기 원하는 이러시안(Erastian)파가 있었다.
회중교회주의 독립파의 후원을 받고 있는 크롬웰의 군대는 포용정책을 사용했다. 1645년부터 스코틀랜드의 장로교 지도자들은 의회 통치아래에서 독립파가 부상하는 것이 두려워지기 시작했고, 이것은 스코틀랜드와 크롬웰의 군대와의 전쟁을 불러일으켰고, 1648년 전쟁에서 승리한 크롬웰과 그의 군대는 1649년 찰스 왕을 참수형에 처하고 이제 영국의 실질적인 통치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일로 청교도 운동은 분열되었다.
영국 청교도에게 독특하게 존재했던 개인 경건의 추구를 위한 거룩한 사회공동체의 건설 개념이 영국의 사회언약 형성에 역할을 했다. 그리고 영국의 선민사상과 국가언약 개념이 연합되어 언약을 지키지 못한 대가로 하나님의 징벌이 임한다는 사상이 나타나고, 더욱이 천년왕국 종말론 사상이 합쳐져서 영국 혁명을 일으키는 데 큰 힘이 조성되었던 것이다.
9. 결론
청교도 개혁운동은 정치, 사회, 경제, 종교가 복합적으로 작용 1620-1630년대 미 신대륙으로의 이주와 영국혁명이란 결실을 맺었다.
개인언약은 개인의 구원 확신과 경건을 주제로 한다.
교회언약은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하나님 뜻 가운데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형성한다.
사회언약은 하나님과 사회공동체와의 관계를 다루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거룩한 사회공동체를 건설한다.
청교도의 언약사상은 그 가르침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자발적 참여의식을 낳게 했고, 마음을 움직여 행동을 불러일으켜 개혁을 진행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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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24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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