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가요와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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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중가요의 언어사용의 형태의 특징
1. 가사
2. 랩
3. 가사+ 랩
4. 나레이션
5. 제목

2. 대중가요의 언어적 속성과 기능
1). 대중의 심리를 자극하는 언어적 속성
2). 시대를 대변하는 대중가요의 기능
3). 가요의 언어적 오류

3.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시대별 언어사용분석
1).1920년대-창가와 유행 창가가 대중매체와 만나면서 대중가요가 시작
2).1930년대-일제시대
3).1940년대-1950년대
4).1960년대-이지리스닝과 트로트
5).1970년대 청년문화의 빛과 어둠
6).1980년대-발라드시대
7). 1990년대- 대중가요의 다변화,급발전의 시대
8). 2000년대(현재)의 대중가요

4. 괄목할만한 가요의 언어적 경향-세대별로 나누어서
1).세대별로 선호하는 대중가요의 새로운 경향

본문내용

만한 가요의 언어적 경향-세대별로 나누어서
* 대중가요에서 언어가 가지는 의미
①대중가요
- 그 나라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표현해주는 문화를 없을 것이다. 힙합과 블루스가 미국흑인문화의 표출이며, 라틴 음악이 남미 인들의 낙천성을 보여주듯 우리 나라 의 대중 가요 역시 우리 나라 사람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표현해주고 있다.
②대중가요에서의 가사
-멜로디와의 조화
-리듬의 형성: 언어가 가지는 강세와 억양으로부터 파생된 멜로디의 강세가 규칙성을 가질 때 나타나는 음악의 요소
1.세대별로 선호하는 대중가요의 새로운 경향
중고생이 즐겨듣는 노래, 어머님 아버님이 즐겨들으시는 노래..세대마다 선호하는 타입의 대중가요가 있다. 이들은 주제나 노래하는 어조, 내용 등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가운데에서 언어와 관련된 새로운 경향을 꼽아보려고 한다.
1)10대 중고생이 선호하는 노래와 언어적인 특징
①동방신기, ss501, 원더걸즈...
②아이돌 스타: 완벽한 가수라기보다는 다방면에 능한 엔터테이너로서 노래보다는 외모와 춤실력으로 어필. 비디오 세대인 10대들은 이런 특징에 많은 관심을 느끼고 노래자체를 좋아하기 보다는 가수를 좋아함. 따라서 노래의 중심으로서의 언어적인 특질보다는 부수적인 의미로 가사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의미전달이 없는 가사- 아이돌 그룹의 산실 SM 그룹에서는 이 그룹의 춤을 돋보이게 하기위한 퍼포먼스곡(SMP)라는 장르 도입.SMP의 대표격인 동방신기의 ♬「O 正反合」이라는 노래가 있다. 이 노래의 가사는 매우 철학적이고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있으나 노래 자체를 들어볼 때에는 의미전달 을 필요로 하지 않음. 또한 현란한 영상 앞에서 가사를 집중하여 들을 수 없을 것이다. 또 수퍼주니어의 ♬「로꾸거」라는 곡을 예로 들어보면 이곡은 거꾸로 해서 읽어도 바로해서 읽어도 말이된다는 가사를 언어유희하듯 늘어놓고 있으며 별 의미는 없다.이러한 가사도 영상 세대의 현실을 반영하는 언어적인 특질이라고 볼 수 있다.
2) 젊은 층의 대중가요와 언어적인 특징
-다양하고 다채로운 사회분위기를 반영하듯 댄스곡으로 획일화되던 대중가요에서도 점점 다양한 장르의 노래들이 나타난다. 그리고 외국의 장르를 받아들여 짜 맞추던 방식에서 우리나라언어의 정서와 특징을 반영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① 제 2의 구술문화 -우리 정서에 맞춘 힙합-
흑인 음악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랩. 힙합이 좀 더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춰지는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은 힙합이 순조롭게 정착되어 성공한 나라로 꼽힌다, 힙합의 핵심을 이루는 랩은 ‘제 2의 구술문화’의 도래를 확실하게 알리고 있다. 랩은 각 문화권속에 잠재되어있던 구술의 전통을 아주 시의 적절하게 호출해 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역시 구술 언어의 전통이 깊고 비교적 충실히 유지되고 있는 곳이다. 입에 들러붙는 4.4조에 대한 선호는 가사라는 중세적 장르가 사라진 지금도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삼행시나 사행시 짓기도 비록 유머러스하게 표현되고는 있는 것처럼, 잠재된 구술문화의 전통이 일상의 영역에서 발휘되고 있다. 구술언어의 전통과 이를 문화적으로 범주화하려는 시도를 에픽하이, 리쌍 등의 가수의 노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노래의 의미전달과 함께 맥을 같이하는 호흡과 리듬은 가사전달과 더불어 20대의 젊은 정서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② 우리말로 다 나타낼 수 없는 느낌을 영어로 표현
예전 서세원의 개그에서 ♬ 「feeling」이라는 노래를 우리말로 바꾸어 부른 적이 있다. 가사 의 feeling이라는 부분을 ‘느낌’이라고 번역을 했고, 그것이 정확한 번역임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은 찌그러진 언어의 파격에 웃고 말았다. 서세원의 개그는 언어가 선율을 결정짓는 우선요소임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증거인 것이다. come on, babe, feeling..등의 단어를 중간 중간 후렴구에 넣어 흥을 돋을 뿐만 아니라 영어가 가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노래도 있다 예로 브라운 아이즈의 ♬ 「사랑」이라는 곡은 분명 우리나라 곡이나 I wanna fall in love 라는 가사가 반복된다. 그러나 이를 한글로 해석해 부르면 어색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노래는 느낌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완벽하게 해석을 하여 듣지 못하거나, 영어가사가 문법적으로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
3) 40-50대가 즐겨듣는 중 장년층의 가요의 확산
40-50대가 선호하는 장르로는 대표적으로 트롯 [trot,뽕짝] 을 들 수 있다. 속칭 뽕짝이라고도 일컫는다. 4분의 4박자를 기본으로 하는 한국 대중가요의 한 장르인데, 영어 로 ‘빠르게 걷다’ 라는 의미로 1914년 이후 미국과 영국 등에서 템포의 래그타임곡이나 재즈 템포의 4분의 4박자곡으로 추는 사교댄스의 스텝 또는 그 연주 리듬을 일컫는 폭스트롯(fox-trot)이 유행하면서부터 비롯되었다. 한국의 트롯 역시 이 폭스트롯에 바탕을 두고 있어 4박자의 리듬에 기초한 노래가 많다. 따라서 가사도 4.4조의 우리나라사람들의 정서에 잘 맞는 가사 운율이 많다. 우리의 정서와 잘 맞는 부분이 많은 이유도 있으나 4.4조는 우리 나라의 민요라든지 시조에 친숙한 리듬이다. l이 친숙한 리듬은 최근 젊은 층까지 향유하는 문화가 되고 있다
*목차
1. 대중가요의 언어사용의 형태의 특징
1. 가사
2. 랩
3. 가사+ 랩
4. 나레이션
5. 제목
2. 대중가요의 언어적 속성과 기능
1). 대중의 심리를 자극하는 언어적 속성
2). 시대를 대변하는 대중가요의 기능
3). 가요의 언어적 오류
3.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시대별 언어사용분석
1).1920년대-창가와 유행 창가가 대중매체와 만나면서 대중가요가 시작
2).1930년대-일제시대
3).1940년대-1950년대
4).1960년대-이지리스닝과 트로트
5).1970년대 청년문화의 빛과 어둠
6).1980년대-발라드시대
7). 1990년대- 대중가요의 다변화,급발전의 시대
8). 2000년대(현재)의 대중가요
4. 괄목할만한 가요의 언어적 경향-세대별로 나누어서
1).세대별로 선호하는 대중가요의 새로운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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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31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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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4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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