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분류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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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매체의 분류와 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수매체의 분류와 유형
1. 교수매체의 분류
2. 교수매체의 유형
1) 전통적 시각자료
2) 교육방송
3)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4) 원격교육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터를 읽거나 기록하는 매체(CD-ROM 등)
3) 영상 압축 기술의 발전
4) 멀티미디어 PC의 양산
5) 인터넷의 일반화
다.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특성
1) 많은 양의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수록할 수 있고 탐색이 용이하다.
2) 다양한 매체가 통합이 되어 한 화면에 제시된다.
3)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4) 비선형적인 정보의 사용이 가능하다.
5) 높은 품질의 음향과 영상을 얻을 수 있다.
6) 색인과 검색이 용이하다.
7) 정보의 확장이 가능하다.
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학습자료 개발
1) 멀티미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육관련 내용을 가진 멀티미디어 자료가 컴퓨터에 탑재된 것
2)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① 개발 목적과 학습 목표 그리고 활용 방안이 구체적이며 명백해야 한다.
② 학습내용이 정확하고 조직적이며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③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고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하며 학습의 평가가 정확하여야 한다.
④ 학습자가 사용하기 용이하고 쉽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오류가 없어야 한다.
3) 교육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개발에 참여하는 요원
내용 전문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
교수설계자
비디오 제작자
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활용
1)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문서작성기, 탁상출판,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컴퓨
터 통신 등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교수-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는 영역
2) 교사로서의 컴퓨터 활용
반복학습형, 개인교사형, 문제해결형, 시뮬레이션, 게임형, 자료제시형 등의 교육용 소프트
웨어가 교사의 역할을 부분적으로 수행하여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연습을 시키며 평가를 하고
학습자를 관리하는 활동을 컴퓨터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
3) 학습자로서의 컴퓨터 활용
학습자가 컴퓨터에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수행 요구를 하고, 컴퓨터는 이러한 명령
에 순종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 영역
바.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학습자료 평가 - 학습의 효과적인 면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1) 소프트웨어의 학습목표와 교과과정이 관련 있는가?
2) 소프트웨어는 학습자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는가?
3) 학습자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는가?
4. 원격교육
가. 원격교육의 정의와 역사
1) 정의: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2) 원격교육의 역사
⑴ 제1세대: 가정에서 우편물을 받아 보면서 학습하는 통신 교육
⑵ 제2세대: 영국의 개방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방송과 전화를 이용한 원격 회의
⑶ 제3세대: 멀티미디어와 네트워크를 통한 교육
3) 우리나라 가상교육의 역사
1997년 삼성 SDS가 “유니텔 가상대학”을 실시함과 동시에 시작
나.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매체와 테크놀로지
매체의 종류
테크놀로지의 종류
청각 매체
전화, 오디오, 카세트테이프, 오디오 회의, 라디오 방송
시각 매체
교과서, 학습 안내서, 학습 지침서, 학습지, 교과목 개요 및 강의 계획서, 사례 모음집, 텔레텍스트, 전자 우편, 컴퓨터 회의
시청각 매체
비디오카세트 테이프, TV 방송, 케이블 TV, 위성 TV, 비디오디스크, 인터렉티브 비디오, 화상회의, CAI, CMI, CEC, 인터넷,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학습 내용과 함께 학습자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다. 매체와 테크놀로지 선정 준거 - ACTIONS
라. 원격교육의 코스 설계와 개발
1) 원격교육의 코스 설계와 개발
교수체제설계(ISD), 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단계에 준하여 진행된다.
2) 상호작용의 유형
학습자-내용 상호작용/학습자-교수 상호작용/학습자-학습자의 상호작용
3) 상호작용 촉진제
⑴ 과제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⑵ 학습을 함께 할 수 있는 소그룹의 형성
⑶ 교수와의 정규적인 접촉
⑷ 운영자와의 메시지 교환
마. 원격교육의 구성원
1) 학습자
⑴ 교수나 동료 학습자들과 시간과 거리 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는 스스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⑵ 학업을 꾸준히 계속할 수 있는 지구력과 배운 것을 스스로 분석해볼 수 있는 분석력과 적용해 볼 수 있는 적용 능력이 요구된다.
2) 교수
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의 전문인이고,
⑵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능숙해야 하며,
⑶ 수업경험이 중시된다.
3) 운영자
⑴ 학습자들의 요구와 교수의 기대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⑵ 학습자와 교수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⑶ 기술적인 문제의 발생, 과제물의 수거, 시험 실시 때 감독의 역할을 해야 한다.
⑷ 현장에서 교수를 대신하여 눈과 귀가 되어 정보를 입수하여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4) 지원 요원
학생들의 등록, 학습 자료의 복사 및 우송, 교과서 주문 및 배포, 저작권 문제의 타결, 시설
사용에 관한 일정, 성적 처리 및 관리, 그 외 기술적인 자원을 활용, 관리한다.
5) 행정가
⑴ 원격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다양한 교과목 개설과 프로그램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
⑵ 일단 개설된 교과목이 선정된 후에는 현실과 격리될 수 있음
⑶ 행정가는 항상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든 일정에 민감해야 한다.
⑷ 기술적인 것과 제작에 관한 것을 잘 알고 있는 실천가이며 제작자이어야 한다.
⑸ 한 기관의 교육적인 책무를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⑹ 원격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요구를 즉시 반영할 수 있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이어야 한다.
Ⅱ. 참고문헌
1. 고승덕,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 (주)학문사, 1999.
2.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3.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4. 이무근 외, 실기교육방법론(개정판). 교육과학사, 2000.
5. 이옥화 외, 컴퓨터교육4ㆍU, 교육과학사, 2003.
6. 이태욱, 컴퓨터 교재 연구, 도서출판 좋은소프트, 1999.
7.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7. 정태범, 『교과서 연구』제2호, 한국2종교과서협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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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31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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