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학 및 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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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덕 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3.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위한 도덕교육

본문내용

성을 뜻하며 여기서 성품내지 품성 이란 인간다운 인간, 사람다운 사람의 것이어야 한다.
- 인간답다느니 사람답다느니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참된 인간의 품성, 인간이 지녀야 할 본래적 품성, 마땅히 있어야 할 인간다운 품성, 즉 도덕적 품성과 자질을 뜻한다.
- personality(인성), character(인격)
다) 심리학적 측면
: 바람직한 인성은 대부분 도덕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
①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의 인성이론, 에릭슨 프롬 등의 사회심리적 정신분석 이론에서 도덕성 발달의 문제가 전체로서의 인성 발달의 거의 핵심적인 주제로서 위치를 차지
② 인본주의 심리학 : 매슬로우에 의하면 사람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이루는 데 그 존 재의 목적이 있는데, 그러한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과 심리적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하는 바, 그 조건과 욕구들이 대부분 도덕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함
라) 윤리학적 측면
: 인성교육의 주된 과업은 도덕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①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바람직한 인간은 인격의 탁월함을 지닌 사람으로 파악.
- 즉 인간이 지니고 있는 내적 잠재력의 충분한 계발과 선한 삶을 추구하는 성향이 갖 추어질 때 비로소 바람직한 인간이 실현될 수 있다고 봄
② 공자 맹자
- 기본입장 : 인간이 추구해야 할 본래적 선으로서의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 도덕적 자질과 품성을 부단한 노력을 통해 계발하고 성숙시켜 나갈 때 비로소 참된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봄
③ 성리학
- 기본 입장 : 존양(存養)과 궁리(窮理)를 통해 성인에 이르는 것
- 성현을 본받아 이를 배우고 실현하기 위해 존양에 힘쓰고 궁리에 열중하여 성인의 경 지에 이르는 것, 성(誠)(자기와 타인에 대해 거짓됨이 없이 최선을 다해 공부와 일에 임하는 것)과 경(敬)(안정되고 공정하며 객관적인 자세로 하는 일에 임하는 것)을 바탕으로 공부에 힘써 성숙한 인격인으로 되도록 하는 것을 인성교육으로 파악.
라. 정리
1) 인성교육
인성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격을 지닌 사람을 기르고자 하는 도덕교육, 인격교육을 그 본질로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인성교육은 ‘사람다운 사람 내지,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자는 것이고, 그 사람다운 사람 내지 인간다운 인간이란 곧 도덕적인 사람, 건전한 인격을 지닌 사람으로 대변되는 것이니, 결국 인성교육은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바로 도덕 교육, 인격교육이 되는 것이다.
2) 인격교육의 방향
오늘날 국내 외적으로 도덕교육의 중요한 새로운 동향은 바로 자라나는 세대들의 건전한 도덕성으로서의 인격을 기르기 위한 인격교육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인격교육은 자라나는 세대들의 바람직한 도덕적 덕성의 함양을 지향
- 부분적 일면적 접근보다는 통합적 접근을 취하고자 함
- 지식 위주 내지 피상적인 이해 중심의 교육보다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도덕적 행동의 변 화와 바람직한 품성의 형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특징
[참고문헌]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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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11.01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4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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