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도덕 발달이론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도덕발달
1.2.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배경 및 기초
1.3.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가정들
1.4.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1.5.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1.6. 피아제 이론의 비판적 검토
2.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의 학교 도덕 교육에의 적용
2.1. 피아제의 이론의 도덕 교육적 함의와 적용
2.2.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도덕교육
2.3. 도덕교육에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한 접근의 시사점 및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세대를 초월하여 전수하고자 하는 중요한 가치의 측면에서 작용되어야 한다.
교사들이 피아제의 발달 이론을 적용할 때에 주의해야 할 점이 또 있다.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성인 인구의 절반은 형식적인 조작적 추론을 충분히 발달시키지 못한다. 비록 발달의 과정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피아제에 의해 제안된 평균 연령보다 느리거나 빠른 과정을 보여 준다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할 때에는 그 개인의 도덕적 수준을 잘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인성과 문화적인 배경을 가진 아이들은 모두 다른 수준의 도덕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피아제의 도덕 판단의 인지적인 기초에 대한 분석은 매우 탁월하다고 할지라도, 인지적인 수준과 도덕의 정의적 발달은 꼭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도덕의 인지적 측면에서 상당히 발달한 학생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을 잘 알고 있더라도 그 행동은 매우 비도덕적으로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은 이전의 관습이나 문화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드러내며, 기존의 세대들은 생각지도 못한 도덕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아는 것과 행동이 부조리한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교사에게 막중한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같이 피아제는 인간을 환경을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동적 존재로 파악하였다. 다시 말해, 피아제에게 있어 인간은 이타적으로 타인을 고려하고 정직, 우애, 동정심, 용기, 책임, 봉사등과 같은 보다 높은 원리적 삶을 추구하며,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경험을 통하여 자기발전을 이루는 존재, 자기 구성적 존재이다.
이와 함께 그의 도덕관을 살펴보면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인지 발달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인지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도덕 발달 역시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질적으로 구별되는 사고양식 또는 문제 해결 양식으로 도덕 판단에도 분명히 식별되는 그리고 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사고구조 또는 문제 해결 양식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말은 지식의 누적, 자극에 대한 반응의 목록이 증대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이행의 성장은 우리가 경험을 구성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질적 변화를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또 이러한 위계화는 상대적으로 주관적이면서 지각에 기초를 둔 이해 형태로부터 객관적이고 원칙이 있으며 추상적인 경험에 관한 생각과 관점으로 진보하며 단계를 건너뛰지 않고 순차적으로 발달한다.
이처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도덕발달이론의 형성에 기여한 점은 인간을 전적으로 조건화를 통해 학습하는 피조물이 아닌 자극을 추구하는 실체로서 파악하여 인간과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도덕발달에 있어 필수적임을 밝혀낸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도덕 발달이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단계 혹은 사고의 구조를 통해 순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라 생각한 점이다.
이러한 틀을 가지고서 피아제는 아동들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전해 간다는 것을 주장했다. 왜냐하면 도덕교육의 목표를 아동 스스로가 자율적 규범을 발견하고, 내면화하며,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발달의 측면에 두었기 때문이다. 주어진 사회의 규범에 동조하는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협동과 상호존중에 근거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동료집단들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연대감,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피아제 도덕발달이론의 의의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사고활동의 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 점, 집단 활동, 자치제도와 같은 아동상호간의 협동과 상호존중 프로그램 제안한 것, 협조자로서의 교사, 도덕교육에 있어 경험적 활동의 중요성 강조한 점이다.
반면, 피아제 도덕발달이론의 한계로는 동료 집단에 대한 미화, 발달의 차원에서 판단 능력을 강조, 그러나 도덕성은 단순히 판단능력만을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과 배타적으로 아동기에만 국한된 도덕발달이론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아동의 자율적 도덕성으로의 자연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실시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도덕성으로 전환을 도모하는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과의 상호작용경험이 체계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을 실행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호성은 외적 권위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과 그 내면화를 통해서는 발달되기 어려우며, 아동의 발달은 아동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가족 외의 다른 사람과 함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고 또한 객관성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때 아이는 비로소 다른 관점을 더 잘 이해하고 또한 인간의 세상사와 도덕적 행위가 다른 모습으로 혹은 더욱 유익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 인간사랑. 제 5장 , 1983. 1
정창우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에 관한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제13호, pp. 207-223 2001. 7.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 서울: 백의. 19장
피아제 「아동의 도덕 판단」, UUP. 2000. 3.
장 피아제 「교육론」, 東 文 選, 1998.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도덕발달
1.2.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배경 및 기초
1.3.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가정들
1.4.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1.5.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1.6. 피아제 이론의 비판적 검토
2.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의 학교 도덕 교육에의 적용
2.1. 피아제의 이론의 도덕 교육적 함의와 적용
2.2.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도덕교육
2.3. 도덕교육에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한 접근의 시사점 및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7.11.01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46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