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심리치료-C.R.Rogers의 인간중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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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인본주의 심리학
(1)인본주의 심리학이란?
(2)인본주의적 관점의 역사적 배경
(3)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2. 인본주의 심리치료
(1)인본주의 심리치료의 목표
(2)인본주의 심리치료의 주요개념
(3)인본주의 심리치료의 과정과 기법
(4)사례분석
3. 인본주의 심리치료의 사회적 의의 및 한계
(1)인본주의 심리치료의 사회적 의의
(2)인본주의 심리치료의 한계

Ⅲ.결론

본문내용

한계
(1) 인본주의 심리치료의 사회적 의의
인간중심상담은 상담의 초점을 기법 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돌려놓았다.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독점물이었던 상담을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인간에 대한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법이다. 그래서 이들 기법은 기업, 병원 임상 및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상황과 장면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인간중심상담은 상담과 상담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그 외 전문가들을 훈련하는 데 경청, 배려,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로저스의 영향으로 경청, 반영, 관계기술 등이 상담자 양성과정의 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되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중심상담은 탐구를 촉진하고 가설을 검증하여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그 성과의 검토를 계속 장려해 왔다. 로저스는 상담 및 치료 회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대화를 연구하려고 한 선구자다. 이러한 연구로 말미암아 오늘날에도 이 이론을 존속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이 이론에 의거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담에서는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을 중요시하였다. 인간중심치료에서 강조한 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은 다른 모든 학파의 치료에서도 공통적으로 치료자로서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태도와 철학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상담과정에서 진단을 배제하고 '여기-지금(here-and-now) 행동을 중요시하였고, 인간행동에 있어서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또한 내담자가 지켜야 할 책임, 시간, 애정, 공격행동에 있어서의 한계점을 명확히 하였다.
(2) 인본주의 심리치료의 한계
인간중심 접근의 기본개념을 오해하여 반영이나 공감적 경청만으로 심리치료를 하려는 상담자들이 있다. 내담자의 말을 진실하게 경청하고, 반영하고 이해한 바를 전달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지만 심리치료는 이것 이상을 필요로 한다.
상담자가 지나치게 "내담자 중심적"으로 되어 한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힘을 잃고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상실하는 상담자도 있다. 무엇보다도 상담자의 진실함이 치료관계의 힘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상담자의 독특한 정체성이나 스타일을 수동적이고 비지시적인 방법에 은폐시켜 버리면 내담자들에게 상처는 주지 않겠지만 긍정적인 영향도 주지 못하게 된다.
또한 특정 문화권에서는 핵심조건을 실제로 적용하기가 어렵다는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상담자가 이러한 핵심조건을 전달할 때에는 내담자의 문화적 참조체제와 일치되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접적인 의사소통에 익숙한 내담자라면 상담자의 개방성과 솔직성을 오히려 불편하게 여길 수 있다는 것이다.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인간중심적 상담 및 치료를 적용시키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라틴 아메리카 내담자인 루프는 자신의 관심사 보다는 가족을 먼저 생각한다.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본다면 가족을 돌봐야 하는 역할만 충실히 하여 '자신의 정체감을 상실하는' 위험에 처해 있지만 루프의 문화적 가치의 맥락과 그녀가 그러한 가치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 지를 고려해야 한다. 상담자는 그녀의 가치가 그녀에게 잘 작용되는지 탐색하도록 격려할 수는 있겠지만, 어떤 유형의 여자가 되어야 한다는 견해를 주입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
이외에도 인본주의 심리치료는 객관적 정보의 사용을 통해서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고, 모든 내담자에게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며 동시에 동일한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상담의 목표가 내담자 자신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지만 실제로 상담목표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있는 기간이나 사태에 따라서 결정되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제한되어 있으며, 유교적인 가치체제가 주류를 이루는 한국적인 풍토에서는 비지시적인 방법이 정착되기가 쉽지 않다는 한계를 가진다.
Ⅲ. 결론
이제까지 인본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에 앞서 인본주의 심리치료이론의 배경이 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해서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인본주의 심리치료는 정신분석과 행동치료의 대안으로 대두된 심리치료 이론으로 로저스(C.R.Rogers1902~1987)에 의해 창시ㆍ발전된 이론이다. 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자신을 지지하고 존중하고 진심으로 믿어 주는 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는 인간이 가진 자아실현의 가능성에 대한 강력한 신념을 발달시켰다. 인본주의 심리치료 태도의 세 가지 핵심은 진솔성,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로 치료자가 이런 세 조건을 표현하는 것이 긍정적 치료결과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심리치료법은 인간중심접근법이라고도 불리며, 그 기본원리는 현재 긍정적이고 가능성 있는 관계형성을 위한 토대로써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 깊이 영향을 미쳤다.
어떤 이론이던 한계를 가지지 않는 완벽한 이론은 없으며 인본주의 심리치료 역시 그러하다. 그러나 인본주의 심리치료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내적인 성장 지향성을 주목하고 있으며 내부로부터 오는 자기실현의 욕구로 인해 발전할 수 있음을 믿었다는 점에서 인간을 한계 또는 병리적 차원에서만 보고 치료에만 중심을 둔 다른 이론과 구별되며, 인본주의 심리치료 이론의 영향으로 다른 여러 가지 유형의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상담 효과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참고자료◎
ㆍ 조명환, 「소박한 인간관으로서의 인본주의 심리학」, 1995, 『현상과 인식』 2권 2호
ㆍ 장연집 외,『현대인을 위한 정신건강』,학지사, 2006
ㆍ 천성문 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ㆍ Gerald Corey,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3
ㆍ Stephen Palmer,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4
ㆍ http://blog.naver.com/whj51?Redirect=Log&logNo=10000457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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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2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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