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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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섬유공예역사

섬유공예 기법 및 응용

섬유공예현실과 미래

대표적인 섬유공예가

본문내용

2000년은 1999년의 연장이다.
즉 섬유미술(공예)가 나아갈 21세기의 방향은 금세기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일보씩 개선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교육은 곧 현장과 연결되고, 전공에 관한 지식 뿐 만이 아니라 서로 다른 학문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함께 서로를 뒷받침함으로써 더욱 발전적인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4. 대표적인 섬유 공예가
보유자 김은영(金銀暎)
지정번호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13호
지정연월일 1996년 12월 31일
전승지 서울시 성북구 성북동 81-2
김은영씨가 이화대학에서 생활미술을 전공하고 혜곡선생의 소개로 김희진씨에게 사사하면서 바로 우리의 전통 매듭에 입문
1979년 전승공예대전에 매듭을 출품한 이래 1980년대에 6회에 걸쳐 국무총리상등을 수상
김은영씨의 작품은 생사를 고르고 숙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여 염색할 때 가지각색인 색감의 농담을 조절하고 끈을 짜면서 실눈 하나하나를 살려내고 매듭을 맺으면서 완급과 강하고 약함을 조율하며 각부위의 크고 작음과 길고 짧음을 미세하게 조정하면서 모두가 흔연한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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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11.02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5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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