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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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니체의 생애와 그의 시대
1)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 ~ 1900.8.25]
2) 서양사 연표

2. 주요저작을 통해 보는 니체의 전반적 사상체계
1) 비극의 탄생
2)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3)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4) 도덕의 계보학

3. 전체 근대철학의 흐름 속에서 니체가 차지하는 사상적 위치와 의미

4. 『선악의 저편』 제1장「철학자들의 편견에 관하여」내용정리

5. 『선악의 저편』제1장「철학자들의 편견에 관하여」
1). 칸트 비판
2). 헤겔 비판

6. 니체 철학의 의의
1) 이성중심주의 비판
2) 노예 도덕 비판과 힘에의 의지
3) 니체와 사회학

* 참고자료

본문내용

탄은 욥에게서 재산을 빼앗고 잇달아 그의 자녀들마저 죽인다. 게다가 욥의 건강마저 빼앗는다. 그러나 그는 부당한 박해에 맞서지도 않고 그렇다고 자신을 자책하지도 않고 모든 고난을 의연히 견뎌낸다. 예수는 욥처럼 선이 회복되기를 기다리며 가슴 아파하며 고통을 견디는 사람이 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니체는 이러한 욥의 인고와 기독교의 도덕을 노예의 도덕이라고 비판한다. 그것은 도덕이 아니라 현실적 무기력함을 도덕적 우월감으로 포장하려는 위선과 기만이라고 말이다. 니체에 따르면 그리스도교는 원한 정신에서 탄생했으며, 고귀한 가치의 지배에 대한 도덕에서의 노예 반란이었다. 즉 고귀함이나 강력함을 좋은 가치로, 천함이나 무력함을 나쁜 가치로 평가하던 가치등식에서, 유대인들의 원한 감정에 의해 비이기적이고 평범한 것이 선이 되고, 이기적인 것이 악이 되는 가치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 평가 방식과 세계 해석은 로마에서 승리했고 결과적으로 2천년 이상의 서양의 역사 속에서 인간의 도덕적인 태도를 지배했다. 노예 도덕은 인간을 원죄를 지은 죄 있는 존재로 만들었고, 모든 것을 평등화하고 수평화하려고 하여 동정이나 박애 등을 덕으로 삼는다. 이러한 삶의 태도를 지닌 인간은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가 아니라 천국 또는 피안과 허구의 메커니즘에서 기인한 수동성에 의해서 반응한다.
노예도덕을 비판하고 나선 니체가 주장하는 새로운 도덕은 주인의 도덕이었다. 주인의 도덕이란 힘에의 의지에 충실하며, 보다 더 고귀한 것을 열망하고 자신을 상승시키고자 하는 강자(强者)의 도덕이다. 즉 주인의 도덕은 힘에의 의지이다. 니체는 의지가 더 많은 힘을 목적으로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 힘들의 흐름은 영원히 되돌아와 영원히 되풀이되는데, 그것을 가리켜 니체는 ‘영원회귀’라고 말한다.
이러한 니체의 삶의 철학은 인간의 가치가 끊임없이 자기 스스로를 극복하는 데 있다고 말함으로써 인간에게 창조적인 삶의 지평을 열어주었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극복하여 삶의 상승을 이루는 인간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우리에게 삶의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3) 니체와 사회학
니체는 “사회학이라는 과학적 인식 형식은, 그 재료나 인식의 대상과 방법 그리고 그 인식 목표의 모든 점에 있어서 데카당트한 과학에 다름 아니다”라고 말하며, 사회학, 특히 꽁트나 스펜서의 실증주의적 사회학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근대 사회는 민주화되고 완전히 평준화된 인간들과 그들의 관계에 의하여 구성된 사회인바, 이들이 추구하는 최상의 가치와 이상은 평화와 행복에 있으며, 이들의 가장 중요한 삶과 행위의 범주는 다름 아닌 노동이다. 따라서 니체에 의하면, 근대시민 계급적 개인들의 삶과 행위는 철저히 저열한 군집 도덕과 노예 도덕에 의하여 지배되어 문화의 타락과 파괴를 가져온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를 그 인식의 대상으로 하는 사회학은 단지 평균적이고 왜소한 소시민들의 전형적인 이데올로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니체는 근대 시민 계급의 데카당트하고 니힐한 생활 양식과 행위 유형을 기술하고 분석함을 그 과학적 이상과 목표로 하는 사회학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니체가 사회학에 끼친 영향은 막대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베버와 짐멜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과 관점에서 많은 논의와 토론이 있어 왔다. 베버와 짐멜은 무조건적인 니체주의자가 되거나 또는 무조건적인 반니체주의자가 되기보다는, 냉철하고 생산적인 니체 수용자가 되었다. 그들은 모더니티 이론으로서의 니체 철학의 지성사적-이론적 의미와 위치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의 위대한 지적-철학적 유산을 자신들의 고유한 지적 세계와 체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데 창조적으로 이용하였다. 그들은 재평가된 니체 철학을 근대 자본주의적 토대에 세워진 시민 계급적 세계관과 생활 세계, 그리고 행위 유형에 통합시키려고 시도했다.
그 밖에도 페르디난트 퇴니스와 같은 사회학자, 그리고 루드비히 쉬타인이나 쿠르트 브라이시와 같이 사회학적으로 사고하는 지식인들도 역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니체의 막강한 영향력을 피할 수는 없었다. 결국, 니체는 그 어떤 철학자보다도 근래 사회학 담론의 영역 내에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학사 논의와 연구에 있어서 니체는 사실 ‘선택’이 아닌 ‘필수’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자료
질 들뢰즈(이경신 역), 니체와 철학, 1998, 민음사
김정현,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2006, 책세상
데일리 서프라이즈에 연재된 “류가미의 문예기행”
김덕영, 니체와 모더니티 이론: 짐멜과 베버의 해석과 수용을 중심으로, 현상과 인식 제25권 제3호 통권84호, 2002, 한국인문사회과학원
프리드리히 니체, 김정현 옮김,『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책세상.
앨런 매길, 『극단의 예언자들 : 니체, 하이데거, 푸코, 데리다』, 새물결.
백승영,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 책세상.
이상엽,『니체철학의 키워드』, UPP.
뤼디거 자프란스키(오윤희 역), 니체 그의 생애와 사상의 전기, 2003, 문예출판사
정동호 외, 오늘 우리는 왜 니체를 읽는가, 2006, 책세상
프리드리히 니체, 김정현 역,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책세상, 2002)
백승영,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책세상, 2005)
*목차
1. 니체의 생애와 그의 시대
1)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 ~ 1900.8.25]
2) 서양사 연표
2. 주요저작을 통해 보는 니체의 전반적 사상체계
1) 비극의 탄생
2)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3)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4) 도덕의 계보학
3. 전체 근대철학의 흐름 속에서 니체가 차지하는 사상적 위치와 의미
4. 『선악의 저편』 제1장「철학자들의 편견에 관하여」내용정리
5. 『선악의 저편』제1장「철학자들의 편견에 관하여」
1). 칸트 비판
2). 헤겔 비판
6. 니체 철학의 의의
1) 이성중심주의 비판
2) 노예 도덕 비판과 힘에의 의지
3) 니체와 사회학
*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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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5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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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5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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