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의 도덕심리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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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분석학적 도덕심리학

2. 행동주의 도덕심리학

3.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

본문내용

경험의 축적이 필요한 것이다.
- 도덕적 사고 판단 능력과 도덕적 행동 사이의 상관성 문제이다. 도덕적으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 완전한 일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도덕 판단의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수행된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도덕 발달 단계가 높을수록 그에 일치하는 도덕적 행동의 경향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즉, 도덕적 사고와 판단에 있어서의 성숙도와 도덕적 행동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 수평적으로는 논리적 능력, 사회적 관점, 도덕 판단, 그리고 도덕 행위의 4영역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 점이다. 높은 수준의 도덕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원리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데에는 사회적 압력, 상황적 요인, 개인의 동기와 정서, 의지, 목적, 자아 강도 등의 여러 요인이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 콜버그는 그러한 여러 요인들 중에서도 인지적 요인이 도덕 판단과 도덕 행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았다.
공헌점 : 도덕 단계의 발달은 단순히 외부에서 가치를 주입하는 것, 즉 내사나 조건화와 같은 방식으로는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고 도덕 단계의 발달은 본질적으로 그 자체의 고유한 법칙과 과정을 따라 이루어진다고 본 점이다.
3) 인지적 도덕 발달심리학의 도덕교육적 원리
(1) 인지적 도덕 발달론에서의 도덕성 발달
도덕 단계의 진보, 이 때 단계란 한 개인이 세계를 보는 전체적 관점 또는 인지 구조를 나타낸다.
개인 내부의 인지 구조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보다 더 발전되고 안정된 인지 구조를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학교 도덕교육은 아동들의 자율적 도덕성으로의 자연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도록 실시되어야 한다. 문제는 자율적 도덕성이 아동의 발달 단계상 일정한 시기에 이르러야 가능하다는 데 있다. 만약 타율적 도덕성만이 있다면 도덕적 이성을 계발하고자 하는 도덕교육은 불가능하게 된다. 피아제의 연구에 의하면 아동들의 자율적 도덕성은 평균적으로 보아 10세를 전후해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피아제의 연구는 스위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서 사회적·문화적 환경이 다른 우리의 경우에 그대로 적용하여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할 수도 있다.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도덕성으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학교 도덕교육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피아제에 있어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은 그의 인지적 능력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지 발달 이론에 의하면 7세 이후 사고 능력이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가며 가역적 사고 등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은 자기중심성으로부터 탈피하고 규칙의 상대성 인식, 역할 바꿈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나와 똑같이 존중되어야 할 존재가 있음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상호성으로부터 상호 존중의 윤리, 선의 윤리 등이 비롯되는 것이다. 이 상호성에 기초한 아동들의 도덕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인과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도덕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의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가능케 하는 환경과 상호작용의 경험이 체계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피아제는 지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도덕성의 발달 역시 아동들 스스로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내부에서 구성되어져 가는 과정임을 지적한 바 있다.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이 주는 도덕교육적 시사점
도덕교육에서 도덕 단계, 즉 도덕적 사고 구조를 중시하는 관점에 기초할 필요가 있다. 그는 도덕 행위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이유를 사람에게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일관되게 판단하고 행위 하는 사고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결국 콜버그의 이론에 의하면 도덕교육은 먼저 도덕에 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두어져야 한다.
도덕교육의 목적은 도덕 단계의 발달이 개인적 또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정지하는 일을 방지하는 동시에 그것의 지속적인 진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두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환경과 경험의 지속적인 제공으로 잠재적인 힘으로 존재하고 있는 보다 높은 도덕적 사고의 능력을 불러일으켜 발달시켜야 한다.
도덕 단계를 진보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콜버그의 제안은 대체로 낮은 단계를 높은 단계로 노출시켜 접촉, 교류하게 하는 것과 사회적 참여 및 역할 채택의 경험 기회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단순한 수동적 노출은 의미가 없으므로 계획적인 교육적 노력이 중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 도덕적 갈등 문제를 놓고 토론하고 의사소통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보다 넓은 삶의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도덕 단계의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는 일이 또한 필요하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속에서 역할 채택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과 환경 또는 제도의 정의 수준을 높이는 일로 구체화할 수 있다. 콜버그와 그의 동료들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Just Community Approach)는 이러한 맥락에서 시도된 것이다.
※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 도덕적 문제 해결자로서의 개인적 능력의 발전을 넘어, 집단 차원에서의 토론과 민주적 의사결정을 도모하고, 도덕적 동기화와 행동화를 꾀하는 동시에 호혜적이고 상부상조적인 공동체 내에서의 삶과 도덕 발달의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시사점
① 공동체 차원에서 사회적 참여와 역할 채택의 경험 기회를 증대시킴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발달을 도모한다.
② 학급, 학교라는 공동체를 중시할 필요가 있게 된다. 이 안에서 삶의 제도와 구조, 정책, 질서를 평가하고 개선시켜 나가는 일에 참여하고 체험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2006.
문용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유병열, 『도덕 교육론』, 양서원, 2006.
서석연, 『정신분석학 입문』, 범우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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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5
  • 저작시기2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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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5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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