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eo and Juliet에 나타난 두 형태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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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⑴ 이룰 수 없는 사랑- 궁정식 사랑
⑵ 로미오의 사랑 노래를 통해 살펴 본 변화
⑶ 줄리엣의 적극적이고 윤리적인 선택
⑷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장적이고 봉건적인 사회 안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대상인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그들이 첫 눈에 반하고, 다른 사람의 눈을 피해서 밤에만 만나는 등 로미오와 줄리엣 또한 ‘궁정식 사랑’의 범주에 속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하여 외적으로 나타나는 사랑의 개념은 분명히 당시 유행하던 관념적 사랑이라는 모습을 띠고 있다.
또한 머큐교와 유모를 통하여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한 중세시대의 실용적, 현실적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유모에게 결혼은 무엇보다도 육체적 결합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사랑의 이상보다 현실적 이익을 중요시 한다. 머큐쇼 또한 음담패설을 늘어놓으며 주위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인물로 궁정식 사랑의 이상과는 관계가 먼 인물이다. 이들은 궁정식 사랑의 이상과 반대되는 인물로 설정하여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을 더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외적인 구조로 보면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시대적으로 유행하던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일 뿐이지만 내적인 구조로 본다면 시대적 관념을 초월한 사랑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⑵장, ‘로미오의 사랑 노래를 통해 살펴 본 변화’에서는 로미오가 줄리엣을 만나기 전과 후에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로잘린에 대한 사랑과 줄리엣에 대한 사랑을 그의 대사를 통하여 세밀하게 비교하여 보았다. 표현에 있어서 로잘린에 대한 사랑과 줄리엣에 대한 사랑은 외적인 아름다움에서 시작되었고 그것을 하늘 높이 찬미했다는 점에서 비슷한 감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외적으로 유사한 성격을 갖는 두 사랑은 내적 본질에 있어서는 전혀 다른 사랑의 모습을 보인다.
로잘린에 대한 사랑은 이미 이룰 수 없는 사랑의 대상을 설정해 놓고 이룰 수 없는 사랑의 고통을 노래한 것으로 공상적이고 추상적이다. 로잘린도 캐퓰릿가의 사람이지만 상상 속에서의 이상적 사랑의 대상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반면에 줄리엣에 대한 사랑은 그녀가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시작되었고 줄리엣이 원수 집안의 딸임을 알고는 실제적 현실로 이루어 질 수 없음을 고민한다. 또한 로잘린에 대한 사랑은 인위적이고 허상적이기 때문에 페트라르크식의 모순된 감정으로 펴현이 되었다. 로잘린을 사랑하는 로미오는 혼돈에 가득 찬 모습이다.
반면에 줄리엣에 대한 사랑은 ‘빛’의 이미지로 표현이 되었다. 중세시대에는 ‘빛’은 ‘선’이나 ‘신’과 연결된 것으로 아름답고 고귀함을 나타내며 줄리엣의 사랑을 신적인 질서 안에서 기쁨으로 느낀다는 점에서 로잘린의 사랑과 대비된다고 할 수 있다. 줄리엣을 만나기 전에 사랑의 이상만을 쫓던 로미오는 줄리엣을 만나 실제적 사랑의 경험을 하게 된다. 로미오가 줄리엣의 요구대로 자신의 이름을 버리겠다는 약속을 하고 실제로 줄리엣을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건 사랑을 결심한다. 로미오는 줄리엣을 만나 어떤 상황에도 굴복하지 않는 사랑의 의지를 지켜나간다.
제 ⑶장의 ‘줄리엣의 적극적이고 윤리적 선택’에서는 줄리엣이 로미오를 만나 어떻게 변했으며 어떤 선택을 해 나갔는지를 살펴보았다. 줄리엣은 처음에 가문이나 위세, 유산과 재산을 목표로 하는 가부장적 정략결혼에 대하여 뚜렷한 반항이나 거부감이 없었다. 그러나 로미오를 만난 줄리엣은 먼저 결혼에 대하여 언급하고 결혼을 준비시키는 적극성을 보인다. 줄리엣은 로미오와 마찬가지로 사랑의 맹세를 끝까지 지킨다.
이 극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는 면에서 본다면 ‘욕망의 극’이라고 할 수 있고,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두 집안의 불화를 종식시켰다는 점에서 ‘사랑과 폭력에 관한 극’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처럼 로미오와 줄리엣이 그들의 사랑을 지키고 변함없이 행하려 했다는 점에서는 ‘사랑의 의지’에 관한 극이라고 할 수 있다.
⑷장에서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처음 만나는 무도회 장면을 중심으로 그들의 사랑은 자신의 감정에만 몰두해 있는 일방적인 사랑의 감정이 아님을 말했다. 페트라르크식 사랑의 허상적이고 일방적인 사랑과는 반대로 줄리엣은 로미오가 건네는 사랑의 소넷에 응답하고 주고받음으로써 상호적인 사랑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어지는 발코니 장면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개념도 사랑과 결혼과의 관계에 대한 주인공들의 반응이다. 줄리엣은 먼저 결혼을 언급하고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선택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비밀 결혼 후에 첫날밤을 기다리는 줄리엣의 노래는 그녀의 성적 욕망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지만, 그녀의 욕망이 결코 추하지 않은 것은 그녀가 결혼의식을 통한 명예로운 육체적 결합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 보여주는 사랑은 정신과 육체적인 것으로 나뉜 사랑이 아니라 그것이 같이 조화된 사랑이다.
시대를 넘어서는 그들의 사랑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사용된 두 가문의 화해의 결말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은 그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외적구조로는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궁정식 사랑’의 이야기지만 내적 구조로는 순수하고 본질적인 사랑의 의미를 그 시대적인 배경 속에서 이해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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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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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7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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