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머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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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머튼의 생애와 학문
2.머튼의 기능주의
3. 파슨스와 머튼의 기능주의 이론 비교
4. 머튼의 아노미 이론
5. 머튼의 아노미적 적응방식
6. 뒤르껨과 머튼의 아노미 이론 비교
7. 낙인이론과 아노미이론의 대립
8. 머튼의 아노미 이론 비판
9. 머튼의 학문적 기여

결론

본문내용

관, 목적달성을 위한 합법적이고 또한 비합법적인 수단 등에 관한 이론적인 작업을 통하여 사회학적 범죄이론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머튼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첫째, 머튼은 아노미가 일탈의 직접적인 원인인 것처럼 묘사하지만, 일탈자가 다른 사람들과 맺고 있는 사회관계가 중요한 매개변수의 작용을 하고 있다는 점을 도외시했다는 것이다.
둘째, 머튼은 사회실재를 문화목표와 제도적 수단으로 구분하면서 목표는 보편성을 띤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처럼 고도로 분업화된 사회에서는 어떤 가치나 목표도 보편적인 것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리고 목표의 수단의 명확한 구분이 힘들다.
셋째, 사회적 지위가 노력해서 성취되는 사회에서는 아노미 개념이 유용하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세습되는 사회에서는 수단 선택에 있어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유용성이 없다.
넷째, 아노미 이론은 상류계층의 일탈과 범죄를 설명하는 데는 적절치 않다.
다섯째,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다섯 가지 적응방식을 몇 번쯤은 경험하게 되는데 왜 어떤 특정 개인이 어떤 이유에 의하여 여타의 적응방식을 배제하는가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노미 이론은 사회적 목표의 달성이 아닌 오직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하여 저질러지는 대부분의 소년비행의 동기가 되는 비영리적인 요소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파괴적 성격을 띤 소년비행이나 성인범죄를 설명할 수 없으니, 그의 이론은 사회성원이 고유한 목표달성을 목적으로 한 동기가 아닌 범죄에 대한 설명은 불가능하다.
9. 머튼의 학문적 기여
첫째, 이론적방법론적 차원에서 기능적 분석과 구조주의적 분석을 구체화하고 정식화한 것이다. 추상적인 이론체계의 형성에만 매달렸던 파슨스와는 달리 머튼은 경험적 현실과 이론과의 관계를 강조하고 ‘중범위이론’을 제창하였다. 머튼의 이러한 경험적-연구 지향적이고 개방적이며 자유주의적인 기능주의는 후에 신기능주의, 역동적 기능주의 또는 경험적 기능주의로 알려지게 되었다. 구조적 측면에서는 사회생활의 유형화되고, 반복되며, 숨겨진 형태나 조직을 지향하는 구조적 분석 혹은 사회학적 구조주의를 체계화하는 데 노력하였다. 이 접근은 인류학이나 언어학의 구조주의학파와는 다른 것으로 역시 경험적-연구 지향적이고 개방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둘째,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학에 유용한 새로운 개념을 많이 도입한 것이다. 사회학이론이나 방법론 외에도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지금은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많은 용어들은 머튼이 만들어 내거나 과거의 용어를 새롭게 도입한 것이다.
셋째, 머튼의 사회학 내의 많은 전문분야에서의 경험적이론적 공헌을 들 수 있다. 머튼은 과학사회학, 지식사회학, 일탈의 사회학, 전문직의 사회학, 매스컴사회학, 인종문제, 도시사회학, 미시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겼다.
Ⅲ. 결 론
처음에 파슨스의 제자로 알려진 머튼이 시간이 흐르면서 머튼의 이론만으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머튼은 파슨스의 기능주의 전략에 대한 비판에 착수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바탕이 되었다. 머튼이 보기에 경험적 기반이 다져지지 않은 거대한 도식을 만드는 것은 성급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너무 낮은 수준의 경험적 명제의 목록을 구성하는 것도 무의미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머튼은 중범위이론을 제안하고 기능주의는 중범위이론의 형성에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서는 중범위이론을 포섭하는 거대한 도식까지도 형성할 수 있다고 믿었다.
머튼에서 아노미 이론도 빼놓을 수 없다. 아노미 이론과 부분문화이론들이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사회학적 일탈연구를 지배했었다. 이후 70년대에 들어 이 이론들은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 후 80년대 초부터 아노미 이론에 대한 관심이 학자들 사이에 다시 일어났다. 이러한 아노미 관점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로버트 앵느 등의 근래 학자들에 의해 초기 비평들에 대한 비판적 재평가, 이 관점에 의한 경험적 연구들, 그리고 일반이론으로 정교 화하기 위한 노력들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지금도 머튼의 아노미 이론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머튼의 아노미 이론이 비판을 받고 있지만 현재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실업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일탈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성공에 도달하려는 욕구의 좌절로서 열망과 기대의 격차에 의해서 나타나는 아노미는 범죄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아노미는 성공에 도달하기 위한 합법적 기회 혹은 제도적 수단이 차단된 사람에게 가장 높고 따라서 범죄참여는 성공에 도달하기 위한 합법적 기회가 차단될 때 많아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업은 합법적 기회를 차단당하는 것으로서 실업률이 증가한다면 아노미가 높아지고 따라서 범죄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지게 될 것이라는 유추가 가능하다. 일탈 행위를 예측할 수 있을 때 사회를 통제할 수 있고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시킬 수 있다.
기능주의의 계보를 이은 머튼의 이론은 현재 많은 곳에서 인용되고 있다. 그 전까지 기능주의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사회 통합을 위해 조화를 유지하고 균형 상태에 도달하기위한 순기능을 강조했다. 그러나 머튼은 기능을 드러난 기능과 숨은 기능으로 나누고, 순기능뿐만 아니라 역기능도 언급했다. 그로 인해 기능주의는 이론적으로 훨씬 견고해 질 수 있었다.
한 가지만 고집하지 않고 다른 관점에서도 바라보는 등 머튼의 노력으로 기능주의가 많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 기능주의의 내용에 발전적인 요소들이 첨가된 머튼의 기능주의를 공부하면서 사회를 보는 눈을 좀 더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머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과학사회학(1), 로버트 K. 머튼, 민음사, 1998
과학사회학(2), 로버트 K. 머튼, 민음사, 1998
21세기의 사회학, 이광자엄신자손승영전신현, 학지사, 2000.
현대사회학, 앤서니 기든스, 을유문화사, 2003
사회학의 발자취, 新睦人‥등, 거름,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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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7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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