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의 생산미학과 반영미학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낭만주의 문학(romantic literatures, 18c말 ~ 19c초)
2) 사실주의 문학(Realism, 19c중엽 ~ 19c말)
가)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
나) 영국의 사실주의 문학
다) 독일의 사실주의 문학
라)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 세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주고자 했다. 또한 특히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장르인 서정시에서의 상징과 암시는 창조적 변용력이 중심이 되었으며 낭만주의자들에게 문학은 더 이상 감정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상상력에 의해 생명력 있고, 창조력 있는 힘으로 심미적 균형과 통일을 나타내며 주관과 객관, 현실과 이상, 감각적인 것과 초월적인 것을 결합시키는 것이었다. 이후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 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임으로써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4) 참고문헌
-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실천문학사. 1995.
- 한형곤 외 .「문예사조」새문사. 2001.
- 김학동외, 「문예사조」, 새문사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11.13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4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