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
1. 명칭의 재고
2. ‘판소리-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
3. 판소리계 소설의 흐름
4. 출현양상
Ⅲ. 판소리계 소설의 민중의식
1. 봉건이념의 모순에 대한 비판
2. 신분해방의 의지
3. 빈부의 모순에 대한 비판
Ⅳ.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1. 문체와 수사법의 다양화
2. 현실감 있는 인물 설정
3. 구성과 주제의 다면화
Ⅳ. 풍자와 해학을 통한 골계미
Ⅴ. 맺음말 :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Ⅱ.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
1. 명칭의 재고
2. ‘판소리-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
3. 판소리계 소설의 흐름
4. 출현양상
Ⅲ. 판소리계 소설의 민중의식
1. 봉건이념의 모순에 대한 비판
2. 신분해방의 의지
3. 빈부의 모순에 대한 비판
Ⅳ.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1. 문체와 수사법의 다양화
2. 현실감 있는 인물 설정
3. 구성과 주제의 다면화
Ⅳ. 풍자와 해학을 통한 골계미
Ⅴ. 맺음말 :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워드
추천자료
- '성석제 소설'에 관한 총체적 연구
-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장용학 소설 연구
- 고전 소설의 유형
- 고전 소설의 주변 문예 양식
- [소설창작론]상허 이태준의( `꽃나무는 심어 놓고`, `촌띄기`, `봄`, `농군`)작품에 대한 고찰
- 장화홍련전과 사씨남정기를 통해 본 가정소설
- [고전문학]판소리 변강쇠가 연구
- 인정소설 금병매에 관한 연구
- 소설 두만강 작품 구조 분석
- 김동인의 소설적 지향에 대한 연구
- <홍길동전>의 인물 갈등 양상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 적용하기 -
- 만복사저포기
- 사실(事實)과 소설 속 허구를 통해 살펴본 임경업전(林慶業傳)
- 1920년대 소설 김동인「약한 자의 슬픔」 & 현진건「운수 좋은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