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Ⅰ. 기능론적 교육이론
♢ 기능주의
♢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도덕사회화론 ( Durkheim )
2. 사회화기능론
3. 학교규범론
4.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Ⅱ. 갈등주의적 교육이론
♢ 갈등이론
♢ 갈등주의적 교육이론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저항이론
4. 마르크스·엥겔스 교육론
5.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Ⅲ.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비교
1. 차이점
2. 공통점
Ⅰ. 기능론적 교육이론
♢ 기능주의
♢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도덕사회화론 ( Durkheim )
2. 사회화기능론
3. 학교규범론
4.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Ⅱ. 갈등주의적 교육이론
♢ 갈등이론
♢ 갈등주의적 교육이론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저항이론
4. 마르크스·엥겔스 교육론
5.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Ⅲ.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비교
1. 차이점
2. 공통점
본문내용
은 임의적 조작의 결 과이며 일종의 폭력이라고 주장.
=>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를 정통성 있는 문화로 전수하는 상징적 폭력이 행사되는 곳으 로 사회 불평등을 조장시킴.
2) 번스타인의 문화적 전달 이론
- 계급관계의 문화적 재생산에 있어서의 교육의 역할을 설명.
(거시적인 분석과 미시적인 분석을 통합한 교육연구를 시도.)
① 사회구조는 기본적으로 계급불평등의 체제임.
② 불평등은 언어적으로 전달되는데 전달되는 중요한 메커니즘은 가족이라고 봄.
-> 노동계급은 제한된 어법을, 중간계급은 정교한 어법을 가정에서 발전시킴.
=> 소유와 자본의 통제에 의해 자신의 계급을 재생산하는 중간계급이 의사소통의 지배적인 형태를 통제함으로써 지위를 유지.
3. 저항이론
1) 기본전제
- 인간은 사회구조가 요구하는 대로 그 성격이 규정되어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사 회의 불평등한 구조에 저항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2) 저항 이론가들의 주장
① 학교교육에 의한 사회변화의 가능성을 제시.
②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구조로부터 자율성을 갖는 개인과 교육기관을 상정하고, 의식을 가진 인간의 주체적 결단과 행위를 인정.
③ 피지배계급의 자생적 지식인들이 지배계급의 강요된 이데올로기에 맞설 수 있는 대항 이데올로기를 형성 확산시킬 수 있음.
4. 마르크스·엥겔스 교육론
-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라고 규정.
-> 교육은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드는 훈련에 불과하므로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
1) 교육과 노동의 일치.
① 노동은 교육의 일부여야 함.
② 교육을 물질 생산과 결합시켜야 함.
2) 교육의 범위
① 교육의 개념은 매우 넓은 것이어서 교육과 학교를 동일시하는 교육관을 배격.
②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 ( 현대의 평생교육의 개념)을 교육으로 간주.
3) 교육이 가치중립성 배격
① 교육의 목적을 사회주의적인 인간 형성으로 명시.
②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킨다고 비판.
5.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① 갈등론자들은 학업성취와 사회계급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에서 학교를 비인간화의 온 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하고 있으나, 학교의 무엇에 책임이 있는 지를 명백하게 제시하지 못함.
② 갈등이론은 교육에 의한 계급 재생산에 모든 관심을 쏟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성취 의 과정을 밝히지 못함.
③ 갈등론자들은 교육을 종속변수로만 보았고, 기존 사회구조와 문화에 대하여 수동적인 입 장을 취한다.
④ 갈등론은 현행학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갈 등론이 주장하는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설득력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Ⅲ.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비교
1) 차이점
① 기능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는 반면, 갈등이론은 자본주의 사 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 지배문화의 주입기능을 공격.
② 연구의 기본방향 :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유지 또는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를 한 반명,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 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둠.
=> 기능이론은 안정 지향 , 갈등이론은 변화지향.
2) 공통점
① 두 이론의 연구주제는 교육의 재생산 기능에 관한 것임.
② 거시적 접근에 치중함 -> 구조적 힘을 믿고,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송병순, 임종익, 안병환, 이영호, 우은복, 김철훈저)
교육사회학 (김신일저)
교육과 사회 (김병성저)
=>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를 정통성 있는 문화로 전수하는 상징적 폭력이 행사되는 곳으 로 사회 불평등을 조장시킴.
2) 번스타인의 문화적 전달 이론
- 계급관계의 문화적 재생산에 있어서의 교육의 역할을 설명.
(거시적인 분석과 미시적인 분석을 통합한 교육연구를 시도.)
① 사회구조는 기본적으로 계급불평등의 체제임.
② 불평등은 언어적으로 전달되는데 전달되는 중요한 메커니즘은 가족이라고 봄.
-> 노동계급은 제한된 어법을, 중간계급은 정교한 어법을 가정에서 발전시킴.
=> 소유와 자본의 통제에 의해 자신의 계급을 재생산하는 중간계급이 의사소통의 지배적인 형태를 통제함으로써 지위를 유지.
3. 저항이론
1) 기본전제
- 인간은 사회구조가 요구하는 대로 그 성격이 규정되어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사 회의 불평등한 구조에 저항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2) 저항 이론가들의 주장
① 학교교육에 의한 사회변화의 가능성을 제시.
②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구조로부터 자율성을 갖는 개인과 교육기관을 상정하고, 의식을 가진 인간의 주체적 결단과 행위를 인정.
③ 피지배계급의 자생적 지식인들이 지배계급의 강요된 이데올로기에 맞설 수 있는 대항 이데올로기를 형성 확산시킬 수 있음.
4. 마르크스·엥겔스 교육론
-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라고 규정.
-> 교육은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드는 훈련에 불과하므로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
1) 교육과 노동의 일치.
① 노동은 교육의 일부여야 함.
② 교육을 물질 생산과 결합시켜야 함.
2) 교육의 범위
① 교육의 개념은 매우 넓은 것이어서 교육과 학교를 동일시하는 교육관을 배격.
②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 ( 현대의 평생교육의 개념)을 교육으로 간주.
3) 교육이 가치중립성 배격
① 교육의 목적을 사회주의적인 인간 형성으로 명시.
②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킨다고 비판.
5.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비판
① 갈등론자들은 학업성취와 사회계급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에서 학교를 비인간화의 온 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하고 있으나, 학교의 무엇에 책임이 있는 지를 명백하게 제시하지 못함.
② 갈등이론은 교육에 의한 계급 재생산에 모든 관심을 쏟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성취 의 과정을 밝히지 못함.
③ 갈등론자들은 교육을 종속변수로만 보았고, 기존 사회구조와 문화에 대하여 수동적인 입 장을 취한다.
④ 갈등론은 현행학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갈 등론이 주장하는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설득력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Ⅲ.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비교
1) 차이점
① 기능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는 반면, 갈등이론은 자본주의 사 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 지배문화의 주입기능을 공격.
② 연구의 기본방향 :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유지 또는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를 한 반명,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 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둠.
=> 기능이론은 안정 지향 , 갈등이론은 변화지향.
2) 공통점
① 두 이론의 연구주제는 교육의 재생산 기능에 관한 것임.
② 거시적 접근에 치중함 -> 구조적 힘을 믿고,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송병순, 임종익, 안병환, 이영호, 우은복, 김철훈저)
교육사회학 (김신일저)
교육과 사회 (김병성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