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회 음악의 신학
2. 교회 음악의 신학 사상 정립 과정
4. 교회음악의 개념
5. 교회 목회활동에 관한 성서적 근거
6.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7. 20세기 성령운동 및 세계 연합 운동의 시대
2. 교회 음악의 신학 사상 정립 과정
4. 교회음악의 개념
5. 교회 목회활동에 관한 성서적 근거
6.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7. 20세기 성령운동 및 세계 연합 운동의 시대
본문내용
이십사 장로들이 ‘일찍 죽임을 당한 어린 양’에게 새 노래를 불러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돌려보내는 광경이 묘사
⑤ 음악은 영혼의 언어로서 성령의 도구로서 역할을 하면서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여 대화하는 찬미의 제사인 것
(2) 교육, 선교 및 친교를 위한 음악
① 초대교회 공동체 - 사도의 가르침,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하기, 떡을 떼며 교제하기, 물건을 서로 통용하며 구제 사업하기,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리기를 수행
② 음악 - 인간의 마음을 쉽게 단합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 교회 선교 활동과 선교활동의 목적을 성취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용, 음악이 기억력을 활발하게 하고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교회 교육활동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도구로 사용
6.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① 교회 음악 활동을 통하여 바로 교회 목회활동 목적을성취하기 위함
a. D.L. Moody - 100% 성공적인 부흥활동을 하였다면 50%는 음악 때문
b. E.D. Swllwrs - 그의 저서에서 “음악없이 전도집회를 한다는 것은 발없이 달리려 하는 것이나, 손 없이 권투를 하는 것이다”고 말함
- 교회에서 음악 활동은 교회 목회활동 그 자체로서 목적 성취를 기대함과 동시에 음악이 수단이 되어 목벅 성취의 효과를 증진
② 음악목회 차원에서 회중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교회음악활동을 함
③ 음악목회 - 교회 음악활동을 위해 가르치는 일과 연구활동, 사람을 다스리는 일과 일을 경영하는 행정이 필요
④ 음악목회 - 인간의 욕구들을 교회 음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채워짐
- 의도적으로 계획된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채워 줄 수 있음
⑤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a. 교회 목회활동의 목적을 효과있게 성쥐하기 위함
b. 음악 목회적 차원에서 교회음악활동에서 참여하여 봉사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어 목양적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는 것
⑥ 1장 전체 요약
a. 음악을 만드는 일에 소재가 되는 소리는 하나님의 창조물
b.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영적 인간은 신령한 노래(음악)를 만들 수 있으며 이 신령한 노래는 하나님과 영적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영혼의 언어가 됨
c. 음악은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 교회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한 목회활동에 음악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사용되면서 발달
d. 음악이 하나님의 일에 관계되어 사용된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의 신학’이라는 학문 정립은 자명한 것
7. 20세기 성령운동 및 세계 연합 운동의 시대
。 A.D. 20세기 - 기독교 신학계에는 신정통주의, 근본주의, 신복음주의, 성령운동이 일어남
。 복음주의 교회 - 교파간 협조의 필요성, 복음주의 단합의 필요성, 성령운동의 계기가 됨
。 세계 연합 운동의 영향
a. 교파적인 찬송가를 초교파적으로 사용
b. 고유한 음악적 찬송가 및 교회성가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함으로서, 연주음악 문화의 상호교류가 일어나게 됨
c. 정통 교회 복음에 비추어 어긋나지 아니하는 성악음악 가사의 내용은 초교파적으로 선정하여 사용하는 방향으로 감
。 교회 음악계의 현상
a. 낭만주의의 계속된 영향으로 음악 대가들은 교회음악 창작보다 세상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천제성을 발휘하여 세속음악 활동 선망
b. 세속음악의 이디엄들을 교회음악으로 옮겨져 창작하기도 했다는 것
c. 교회음악의 신학 적립을 복잡하게 이끌어가는 요소가 생겨났음
。 19세기 사상에 모순되는 점
a. 교회음악 실제의 중심적인 위치를 회중에 두려는 신학 사상
b. 예전의식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최고 위치에다 두려는 신학 사상
。 로마 카톨릭의 경우 - 파이우스 X세의 법령, 제2바티칸 공의회의 일치점과 차이점
a. 일치점 - 교회음악이 예전 속에서 예배의 구성 요소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
b. 차이점 - 교회 음악에 대한 새로운 신학 사상을 일으켰으며 교회 음악 면에서 변화를 일으킴
。 파이우스 X세의 교회음악에 관한 해석과 금지사항
a. 예배음악은 장엄한 예배를 위해 보조적인 부분, 전반적으로 예배의식 속에서만 사용
b. 찬트와 발레스트리나의 다성음악이 교회음악에 있어서 미학적으로나 양식상으로 최고의 것으로 생각
c. A.D. 19세기 교회음악의 극장 양식은 교회음악으로 적절치 않음
。 예전의식의 변화로 인하여 예배음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던 내용
a. 예배는 사회적이고 이성적인 것이 되어야 함
b. 예배의 분위기는 즐거움, 감사, 친교의 새로운 정신으로 대체
c. 교회들은 회중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자국어 사용으로 돌아감
d. 미사는 몇몇 말씀과 주말과 축일에 관계된 설교와 더불어 하나님의 말씀에 새로운 강조점 포함
e. 예전의식은 엄격한 성직자적이고 희생 제사적인 개념에서 상당한 후퇴를 보여 줌
。 A.D. 1920년 - 독일 루터파 교회 내에서는 교회음악 갱신 운동이 일어남(음악의 본질에 대한 반성)
。 독일 루터파 교회 관계자 - 옛 양식이 루터의 신학과 일치한다고 주장
。 20세기 성령운동 - 음악이 성령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수용
。 윌리엄 모어시에 의해 시작된 성령운동 - A.D. 1965년 미국 내 백인 교단 중 183%라는 압도적 성장률을 가지게 됨
。 하나님 찬양의 개념 - 음악 양식이나 음악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는 것이 보편적 현상
。 1960년대 또 다른 성령운동의 효과 - Contemporary Christian Music(C.C.M) 등장, 예배와 찬양의 예배형태로 이 성령운동과 함께 등장
。 A.D. 20세기 흑인 교회에서 시작한 성령운동의 불길이 전세계를 불태움, 재즈음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동기가 됨, 재즈 양식의 음악은 성령운동을 위한 전통적인 도구로 사용됨
。 고유한 자기 민족의 음악 언어로 된 음악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일에 성령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 줌, 또한 민독음악으로 된 교회음악을 세계 모든 기독교 사람들이 서로 교환하여 교회활동에 세계 민족이 서로를 알게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연합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동기가 되었음을 보여 줌
⑤ 음악은 영혼의 언어로서 성령의 도구로서 역할을 하면서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여 대화하는 찬미의 제사인 것
(2) 교육, 선교 및 친교를 위한 음악
① 초대교회 공동체 - 사도의 가르침,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하기, 떡을 떼며 교제하기, 물건을 서로 통용하며 구제 사업하기,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리기를 수행
② 음악 - 인간의 마음을 쉽게 단합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 교회 선교 활동과 선교활동의 목적을 성취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용, 음악이 기억력을 활발하게 하고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교회 교육활동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도구로 사용
6.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① 교회 음악 활동을 통하여 바로 교회 목회활동 목적을성취하기 위함
a. D.L. Moody - 100% 성공적인 부흥활동을 하였다면 50%는 음악 때문
b. E.D. Swllwrs - 그의 저서에서 “음악없이 전도집회를 한다는 것은 발없이 달리려 하는 것이나, 손 없이 권투를 하는 것이다”고 말함
- 교회에서 음악 활동은 교회 목회활동 그 자체로서 목적 성취를 기대함과 동시에 음악이 수단이 되어 목벅 성취의 효과를 증진
② 음악목회 차원에서 회중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교회음악활동을 함
③ 음악목회 - 교회 음악활동을 위해 가르치는 일과 연구활동, 사람을 다스리는 일과 일을 경영하는 행정이 필요
④ 음악목회 - 인간의 욕구들을 교회 음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채워짐
- 의도적으로 계획된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채워 줄 수 있음
⑤ 교회 음악 활동의 신학적 목적
a. 교회 목회활동의 목적을 효과있게 성쥐하기 위함
b. 음악 목회적 차원에서 교회음악활동에서 참여하여 봉사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어 목양적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는 것
⑥ 1장 전체 요약
a. 음악을 만드는 일에 소재가 되는 소리는 하나님의 창조물
b.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영적 인간은 신령한 노래(음악)를 만들 수 있으며 이 신령한 노래는 하나님과 영적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영혼의 언어가 됨
c. 음악은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 교회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한 목회활동에 음악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사용되면서 발달
d. 음악이 하나님의 일에 관계되어 사용된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의 신학’이라는 학문 정립은 자명한 것
7. 20세기 성령운동 및 세계 연합 운동의 시대
。 A.D. 20세기 - 기독교 신학계에는 신정통주의, 근본주의, 신복음주의, 성령운동이 일어남
。 복음주의 교회 - 교파간 협조의 필요성, 복음주의 단합의 필요성, 성령운동의 계기가 됨
。 세계 연합 운동의 영향
a. 교파적인 찬송가를 초교파적으로 사용
b. 고유한 음악적 찬송가 및 교회성가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함으로서, 연주음악 문화의 상호교류가 일어나게 됨
c. 정통 교회 복음에 비추어 어긋나지 아니하는 성악음악 가사의 내용은 초교파적으로 선정하여 사용하는 방향으로 감
。 교회 음악계의 현상
a. 낭만주의의 계속된 영향으로 음악 대가들은 교회음악 창작보다 세상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천제성을 발휘하여 세속음악 활동 선망
b. 세속음악의 이디엄들을 교회음악으로 옮겨져 창작하기도 했다는 것
c. 교회음악의 신학 적립을 복잡하게 이끌어가는 요소가 생겨났음
。 19세기 사상에 모순되는 점
a. 교회음악 실제의 중심적인 위치를 회중에 두려는 신학 사상
b. 예전의식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최고 위치에다 두려는 신학 사상
。 로마 카톨릭의 경우 - 파이우스 X세의 법령, 제2바티칸 공의회의 일치점과 차이점
a. 일치점 - 교회음악이 예전 속에서 예배의 구성 요소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
b. 차이점 - 교회 음악에 대한 새로운 신학 사상을 일으켰으며 교회 음악 면에서 변화를 일으킴
。 파이우스 X세의 교회음악에 관한 해석과 금지사항
a. 예배음악은 장엄한 예배를 위해 보조적인 부분, 전반적으로 예배의식 속에서만 사용
b. 찬트와 발레스트리나의 다성음악이 교회음악에 있어서 미학적으로나 양식상으로 최고의 것으로 생각
c. A.D. 19세기 교회음악의 극장 양식은 교회음악으로 적절치 않음
。 예전의식의 변화로 인하여 예배음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던 내용
a. 예배는 사회적이고 이성적인 것이 되어야 함
b. 예배의 분위기는 즐거움, 감사, 친교의 새로운 정신으로 대체
c. 교회들은 회중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자국어 사용으로 돌아감
d. 미사는 몇몇 말씀과 주말과 축일에 관계된 설교와 더불어 하나님의 말씀에 새로운 강조점 포함
e. 예전의식은 엄격한 성직자적이고 희생 제사적인 개념에서 상당한 후퇴를 보여 줌
。 A.D. 1920년 - 독일 루터파 교회 내에서는 교회음악 갱신 운동이 일어남(음악의 본질에 대한 반성)
。 독일 루터파 교회 관계자 - 옛 양식이 루터의 신학과 일치한다고 주장
。 20세기 성령운동 - 음악이 성령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수용
。 윌리엄 모어시에 의해 시작된 성령운동 - A.D. 1965년 미국 내 백인 교단 중 183%라는 압도적 성장률을 가지게 됨
。 하나님 찬양의 개념 - 음악 양식이나 음악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는 것이 보편적 현상
。 1960년대 또 다른 성령운동의 효과 - Contemporary Christian Music(C.C.M) 등장, 예배와 찬양의 예배형태로 이 성령운동과 함께 등장
。 A.D. 20세기 흑인 교회에서 시작한 성령운동의 불길이 전세계를 불태움, 재즈음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동기가 됨, 재즈 양식의 음악은 성령운동을 위한 전통적인 도구로 사용됨
。 고유한 자기 민족의 음악 언어로 된 음악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일에 성령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 줌, 또한 민독음악으로 된 교회음악을 세계 모든 기독교 사람들이 서로 교환하여 교회활동에 세계 민족이 서로를 알게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로 연합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동기가 되었음을 보여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