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mas Stearns Eliot (1888-1965)과 The Waste 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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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The Waste Land 작품과 번역
The Waste Land
1) The Burial of the Death (죽은 자의 매장)
2) A Game of Chess (체스놀이)
3) The Fire Sermon (불의 설교)
4) Death of Water (수장시키는 방법)
5) What the Thunder Said (천둥이 말하는 것)

3. The waste land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본문내용

.
단지 지붕마루에 수탉 한 마리가 올라
꼬꾜 꼬꾜 꼬꾜
번쩍하는 번개 속에서. 그러자 비를 몰아오는
일진의 습풍
갠지스 강은 바닥이 나고 맥없는 잎들은
비를 기다렸다. 먹구름은
멀리 히말라야 산봉 너머 모였다.
밀림은 말없이 쭈그려 앉았다.
그러자 천둥이 말했다

<다타(주라)> 우리는 무엇을 주었던가?
친구여, 내 가슴을 흔드는 피
한 시대의 사려분별로도 취소할 수 없는
한 순간에의 굴복, 그 엄청난 대담,
이것으로 이것만으로 우리는 존재해 왔다.
그것은 죽은 자의 약전에서도
자비스런 거미가 덮은 죽은 자의 추억에서도
혹은 텅 빈 방에서
바싹 마른 변호사가 개봉하는 유언장 속에도
찾을 수 없다.

<다야드밤(공감하라)> 나는 언젠가 문에서
열쇠가 돌아가는 소리를 들었다. 단 한 번 돌아가는 소리
각자 자기 감방에서 우리는 그 열쇠를 생각한다.
열쇠를 생각하며 각자 감옥을 확인한다.
다만 해질녘에는 영묘한 속삭임이 들려와
잠시 몰락한 코리올레이누스를 생각나게 한다.
다<담야타(자제하라)> 보트는 경쾌히
응했다. 옻과 노에 익숙한 사람의 손에.
바다는 평온했다. 그대의 마음도 경쾌히 응했으리라
부름을 받았을 때, 통제하는 손에
순종하여 침로를 바꾸며.
나는 기슭에 앉아
낚시질했다. 등위엔 메마른 들판.
적어도 내 땅만이라도 바로잡아 볼까?
런던 교가 무너진다 무너진다.
<그리고 그는 정화하는 불길 속에 몸을 감추었다>
<언제 나는 제비처럼 될 것인가>-오 제비여 제비여
<황폐한 탑 속에 든 아퀴텐 왕자>
이 단편들로 나는 내 폐허를 지탱해 왔다.
분부대로 합죠 히에로니모는 다시 미쳤다.
다다. 다야드밤. 담야타.
샨티 샨티 샨티.
3. The waste land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제1부: The Burial of the Death (죽은 자의 매장)
“April is the cruelest month”(4월은 가장 잔인한 달)로 시작된다. 불모의 나라,황폐한 나라에 살아있으나 죽은 상태나 다름없는 비참함을 노래하고 있다. 이는 현실세계에 대한 실랄한 현실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 황무지와도 같은 세계는 재생의 희망이 없는 불모의 동산이며, 인간이 매년 되풀이하는 무의식한 죽음은 부활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제2부: A Game of Chess (체스놀이)
이 체스 놀이는 한 사교계의 귀부인의 부유하고 화려한 생활, 그러나 공허하고 무의미한 삶과, 런던 술집의 비천한 윤락의 생활을 대조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삶의 의의를 상실한, 그래서 구원받을 길 없는 현대 황무지의 광경과 현대 인간들의 의식의 저변에 흐르고 있는 저급함을 묘사하고 있다.
부활을 바랄 수 없는 살아있으면서 죽어있는 현대 황무지에 대한 실랄한 비판이다. 황무지의 인간들에게는 생각하는 것이 있을 리 없고, 눈에 보이는 것도 없다. 말하자면 그들은 짚으로 채워진 텅 빈 사람들이다. 쥐가 죽은 자의 뼈를 헤치고 있는 황폐한 땅에서 바람소리만 들릴 뿐이다.
제3부: The Fire Sermon (불의 설교)
황무지의 상태가 더욱 심각해져 절정에 이르러 모든 것이 욕정의 불에 휩싸이게 된다. Elizabeth 시대의 찬란했던 Thames강이 탕녀들이 놀고 간 황량한 강으로 변한다. 우리는 이 욕정의 강에 앉아 신을 상실한 현대의 죽음의 표상을 본다. 이 파멸의 불에서는 구원만이 재생의 길이다.
제4부: Death of Water (수장시키는 방법)
이 곳에서는 모든 욕망의 불을 끄는 것에 물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물음의 답은 물에 의한 죽음인데 이것은 욕망의 불을 끄는 재생을 약속하는 죽음이다. 구원의 바다에 빠져 세속적인 미, 재산 등 모든 것을 잊고 해저의 소용돌이에 들어감으로써 모든 집착으로부터 해방되어 재생이 약속되는 것이다. 하지만,단순히 익사에 그칠 수도 있다. 운명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인간은 이 두 가지 죽음, 물에 대한 재생, 단순한 익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제5부: What the Thunder Said (천둥이 말하는 것)
다가오는 운명을 앞두고 갈증과 공포와 회의와 실망 속에서 고뇌하는 내적 의식의 흐름을 보여준다. 시련의 고행과 구원을 암시하고 있는 부분인 것이다. 모두가 존재하면서도 생명을 상실한 허무의 세계이다. 위험성당의 장면은 황무지에 깃든 황혼의 묘사이다. 그 성당은 비어있고 버림받은 것 같으며 모든 고행이 헛된 것 처럼 보인다.
이 때 닭은 힘차게 울고, 천둥은 생명의 비를 예시한다. Ganges강에서의 천둥소리는 조물주의 목소리로, 그 명령에 따르면 황무지에 재생의 비가 오는 것이다. 천둥소리는 세 번에 걸쳐 다른 목소리로 들려온다. 그 첫번째 소리는 “주라”이며, 이것은 마음까지 주라는 것이고, 둘째소리는 “공감하라”로 폐쇄된 자기에서 벗어나 해방하라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들려오는 천둥소리는 “자제하라”로 신의 의지에 대한 믿음이다. 이것은 모두 이 잔인한 4월 같은 세상을 이겨내기 위함이다. 그리고 작가 T. S. Eliot는 “이렇게 하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붙잡을 희미한 가능성은 없는 것일까?”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모더니즘이 무엇인지와 5부로 구성된 The Waste Land 의 각 부의 줄거리와 주제를 알아보았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전체적 주제 속에서 모더니즘을 알아보자. The Waste Land는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로 인한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도시 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과 제 1차대전으로 가치관과 문화에 대한 심각한 회의 속에서 모습을 드러낸 모더니즘을 잘 반영하고 있다. The Waste Land의 첫 구절에 나오는 “4월은 잔인한 달”에 초점을 맞춰보아야 할 것이다. 겨울, 땅 속 세상에서 내가 속하는 세상이 어떤지 모르고 땅 속에서 망각하며 지내다가 봄이 되어 봄비가 내리고 따뜻한 햇살을 맞으며 나와보니 그 곳은 공허하고 불로의 땅이며 무익한 곳이라는 걸 알게 되는 것이다. 4월이 되어 본 것은 망가진 세상 뿐인 것이다. The Waste Land는 메마름, 인간의 일상적인 행위에 대한 가치부재, 생산성 없는 성, 그리고 재생이 거부된 죽음에 관한 시로 모더니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키워드

The Waste Land,   Waste,   Land,   황무지,   Thomas,   Stearns,   Eliot
  • 가격2,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7.11.30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9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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