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오정희’ 의 작품 세계
2. 표층서사구조
3. 심층서사구조
3.1 제목 ‘동경(銅鏡)’의 의미
3.2 삶(生)과 죽음(死)의 대비로 본 이분법적 요소
3.3 공간이동과 결론 부분의 의미
3.4 욕망
4. 초점화
2. 표층서사구조
3. 심층서사구조
3.1 제목 ‘동경(銅鏡)’의 의미
3.2 삶(生)과 죽음(死)의 대비로 본 이분법적 요소
3.3 공간이동과 결론 부분의 의미
3.4 욕망
4. 초점화
본문내용
받지 못하고 있는 고독한 존재로 사랑받는 것에 대한 욕망을 품고 있다.
4. 초점화
이 소설의 시점은 3인칭 제한적 시점으로 ‘그’는 1인칭 화자처럼 전지적으로 소설을 이끌어 가고 있으나, 나머지 아내와 아이의 내면까지 파고들지는 않는다. 이 소설의 초점화자는 ‘그’가 된다. 그리고 ‘그’가 관찰하는 초점화 대상이 아이, 아내, 검침원 등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설은 ‘가변 초점화’이다. 소설의 첫 부분에서 그는 아이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젊음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고 있고, 다음으로 아내와 검침원의 모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늙은 아내와 같은 처지가 되고 싶지 않은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아내와 아이의 대화하는 모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리고 그 때의 아내의 말 등으로 인해 아들 영로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거울 빛 반사로 반짝이는 틀니’에 대해 초점을 맞춤으로써 죽은 아들 영로가 찾아왔음을 드러내주고 있다.
참고 문헌
김진석, 오정희 소설 연구, 인문과학연구 제12호, 서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송성덕, 오정희 소설 「동경」연구, 국문학보 제 14권, 제주대학국어국문학회, 1997.
4. 초점화
이 소설의 시점은 3인칭 제한적 시점으로 ‘그’는 1인칭 화자처럼 전지적으로 소설을 이끌어 가고 있으나, 나머지 아내와 아이의 내면까지 파고들지는 않는다. 이 소설의 초점화자는 ‘그’가 된다. 그리고 ‘그’가 관찰하는 초점화 대상이 아이, 아내, 검침원 등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설은 ‘가변 초점화’이다. 소설의 첫 부분에서 그는 아이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젊음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고 있고, 다음으로 아내와 검침원의 모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늙은 아내와 같은 처지가 되고 싶지 않은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아내와 아이의 대화하는 모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리고 그 때의 아내의 말 등으로 인해 아들 영로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거울 빛 반사로 반짝이는 틀니’에 대해 초점을 맞춤으로써 죽은 아들 영로가 찾아왔음을 드러내주고 있다.
참고 문헌
김진석, 오정희 소설 연구, 인문과학연구 제12호, 서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송성덕, 오정희 소설 「동경」연구, 국문학보 제 14권, 제주대학국어국문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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