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론
ⅰ. 작가 이상에 관하여
ⅱ이상의 「날개」
Ⅲ. 결론
Ⅱ. 본론
ⅰ. 작가 이상에 관하여
ⅱ이상의 「날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해마다 이상문학상으로 많은 작품과 작가들이 배출된다. 이때의 ‘이상’이라 함은 『날개』로 잘 알려진 작가 이상을 말한다. 그가 도대체 어떠한 작가이기상문학상이 제정되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상의 문학을 처음 접한 것은 「건축무한 육면각체 」이였다. 작품을 접하고 큰 충격에 휩싸였다. 그리고 영화가 나왔다. 온갖 미스터리한 내용을 가득 담은 내용이었다. 그 영화는 이상에 대한 이야기, 작품에 얽힌 이야기였는데 거기서 이상을 알게 되었다. 그가 누구이기에 이기에 이런 작품을 썼는지 호기심이 일었다. 모호함으로 가득한 시들을 보았는데 그에게 소설작품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날개」를 접하게 되었다. 도대체 이게 어떻게 무엇이란 말인가...... 소설도 모호할 수 있다는 걸 알게 해준 작품이었다. 본론에 들어가면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나약한 지식인의 모습을 다루었다고만 하고 넘어가기엔 큰 의미가 있는 작품이 아닌가 추측해보았다. 조동일은 “ 이 작품에 대해서 갖가지 해석과 평가가 엇갈린 문제작이다. 날개 잃은 아기장수 이야기를 형태를 바꾸어 한 것 같은데 수난과 박해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일상생활을 태연하게 서술하는 방식을 택했다.”1) 라고 단순하게 언급하고 넘어간다. 문제작이라면 어떤 면에서 해석과 평가가 난무하는지, 이 작품은 우리 문학사적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를 전혀 설명하지 않고 있다. 이상, 그리고 그의 작품은 이렇게 넘어가선 안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에 더 알아보기로 하였다. 먼저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하기 이전에 이상은 누구인지에 관한 언급이 있어야 겠다고 판단했기에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ⅰ. 작가 이상에 관하여
“한국의 수많은 작가 중에서 이상과 같이 문제되고, 자주 평필에 오르내리는 작가도 드 물다. 그것은 한국의 현대문학의 출발이 이상에서 비롯되었고 그의 작품에 현대문학에서 중요시하는 숱한 문제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라고 구인환은 평가한다.
이상은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였고 1930년 소설 「12월 12일」의 발표를 시작으로 이후 일문시 「이상한 가역반응」「조감도」등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창작에 나서게 된다. 1933년 각혈로 배천온천에 요양을 가서 금홍을 만났으며 서울에 돌아와 동거를 하게 된다. 그녀와의 삶을 바탕으로 「날개」를 썼다.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오감도」를 발표하였으나 독자들의 거센 반발로 15편 연재로 그만두게 된다. 1936년에 『시와 소설』을 편집하였고 「날개」를 발표하여 일약 문단의 총아로 떠올랐다. 10월에 동경으로 건너갔으며 1937년 2월 불령선인으로 체포되었으며 4월 17일 동경제대 부속병원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해마다 이상문학상으로 많은 작품과 작가들이 배출된다. 이때의 ‘이상’이라 함은 『날개』로 잘 알려진 작가 이상을 말한다. 그가 도대체 어떠한 작가이기상문학상이 제정되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상의 문학을 처음 접한 것은 「건축무한 육면각체 」이였다. 작품을 접하고 큰 충격에 휩싸였다. 그리고 영화가 나왔다. 온갖 미스터리한 내용을 가득 담은 내용이었다. 그 영화는 이상에 대한 이야기, 작품에 얽힌 이야기였는데 거기서 이상을 알게 되었다. 그가 누구이기에 이기에 이런 작품을 썼는지 호기심이 일었다. 모호함으로 가득한 시들을 보았는데 그에게 소설작품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날개」를 접하게 되었다. 도대체 이게 어떻게 무엇이란 말인가...... 소설도 모호할 수 있다는 걸 알게 해준 작품이었다. 본론에 들어가면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나약한 지식인의 모습을 다루었다고만 하고 넘어가기엔 큰 의미가 있는 작품이 아닌가 추측해보았다. 조동일은 “ 이 작품에 대해서 갖가지 해석과 평가가 엇갈린 문제작이다. 날개 잃은 아기장수 이야기를 형태를 바꾸어 한 것 같은데 수난과 박해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일상생활을 태연하게 서술하는 방식을 택했다.”1) 라고 단순하게 언급하고 넘어간다. 문제작이라면 어떤 면에서 해석과 평가가 난무하는지, 이 작품은 우리 문학사적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를 전혀 설명하지 않고 있다. 이상, 그리고 그의 작품은 이렇게 넘어가선 안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에 더 알아보기로 하였다. 먼저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하기 이전에 이상은 누구인지에 관한 언급이 있어야 겠다고 판단했기에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ⅰ. 작가 이상에 관하여
“한국의 수많은 작가 중에서 이상과 같이 문제되고, 자주 평필에 오르내리는 작가도 드 물다. 그것은 한국의 현대문학의 출발이 이상에서 비롯되었고 그의 작품에 현대문학에서 중요시하는 숱한 문제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라고 구인환은 평가한다.
이상은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였고 1930년 소설 「12월 12일」의 발표를 시작으로 이후 일문시 「이상한 가역반응」「조감도」등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창작에 나서게 된다. 1933년 각혈로 배천온천에 요양을 가서 금홍을 만났으며 서울에 돌아와 동거를 하게 된다. 그녀와의 삶을 바탕으로 「날개」를 썼다.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오감도」를 발표하였으나 독자들의 거센 반발로 15편 연재로 그만두게 된다. 1936년에 『시와 소설』을 편집하였고 「날개」를 발표하여 일약 문단의 총아로 떠올랐다. 10월에 동경으로 건너갔으며 1937년 2월 불령선인으로 체포되었으며 4월 17일 동경제대 부속병원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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