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꿈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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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프로이트의 생애

첫 번째 장. 꿈 문제에 관한 학문적 문헌
1. 꿈과 깨어있는 상태의 관계
2. 꿈-재료—꿈속의 기억
3. 꿈-자극과 꿈-출처
(1) 외적(객관적) 감각 자극
(2) 내적(주관적) 감각 자극
(3) 내적(기관) 신체 자극
(4) 순수한 심리적 자극원

4. 왜 잠에서 깨어난 후 꿈을 망각하는가?

5. 꿈의 심리학적 특수성

6. 꿈의 윤리적 감정

7. 꿈-이론과 꿈의 기능

8. 꿈과 정신 질환의 관계
두 번째 장. 꿈-해석의 방법: 꿈 사례 분석
세 번째 장. 꿈은 소원 성취다
네 번째 장. 꿈-왜곡
다섯 번째 장. 꿈-재료와 꿈-출처
1. 꿈에서 최근의 것과 사소한 것
2. 꿈-출처로서 유아적인 것
3. 신체적 꿈-출처
4. 전형적인 꿈들
여섯 번째 장. 꿈-작업
일곱 번째장. 꿈-과정의 심리학
나가며
1.프로이트의 연구방법론에 대해
2 성차별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
3.성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

본문내용

첫 번째 장. 꿈 문제에 관한 학문적 문헌
-다른 연구가들의 업적에 관한 개괄적 언급과 저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1. 꿈과 깨어있는 상태의 관계
-꿈은 현실의 외적, 내적 경험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2. 꿈-재료—꿈속의 기억
-알고 있거나 체험했다고 생각되지 않은 내용이 꿈의 재료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환자는 꿈에서 콘투슈프카를 주문하는 꿈을 꾸었는데 환자는 그것을 들어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것은 자기가 자주 지나던 길에 있던 광고판에서 본 술의 이름이었다. 자기도 모르는 새 어딘가에서 경험한 것이 꿈에 나타난 것이다.
-경험한 것들이 어느 정도 사고 활동에서 멀어진 다음 꿈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을 때, 슬픔에 잠겨 있을 동안 그 사람에 대한 꿈을 꾸지 않지만, 슬픔이 가라앉아 그 사람을 떠올리지 않게 되었을 때 그 사람의 꿈을 꾸게 된다.
-사소한 것, 관심 밖의 것이 꿈에 자주 나타난다. 즉, 깨어있는 동안 하찮은 일로 여겨 체험 후 곧 잊어버린 것들이 꿈에 나타나게 된다.
3. 꿈-자극과 꿈-출처
(1) 외적(객관적) 감각 자극
-자는 동안에 가해진 신체적 자극이 꿈을 유발한다. 하지만 같은 자극이라고 해서 항상 동일한 내용의 꿈을 꾸게 하지는 않는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착각이론을 이용했는데 우리는 잠을 자는 동안 주어진 자극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숙고할 여유가 없으므로 그 대상에 대상을 오인하고 다른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런 착각은 항상 같을 순 없으며, 이런 이유로 같은 자극에도 다른 형상의 꿈을 꾸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외적 감각자극만으로 꿈의 출처를 다 설명하기엔 무리가 있다.
(2) 내적(주관적) 감각 자극
-감각 기관 내에서 느꼈던 자극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을 설명한다.. 여기서는 입면기환각(잠이 드는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변화무쌍한 형상)을 예로 들었는데, 기면상태에서 본 환각이 꿈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주장이다.
(3) 내적(기관) 신체 자극
잠든 상태에서는 내적 자극에 훨씬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신체기관의 이상 유무가 꿈-형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는 관점. 한 여인의 예를 들면, 평소에 건강하던 여인 이었으나 밤에는 자주 악몽을 꾸었고 진찰 결과 심장병으로 판명되어 사망했다.
(4) 순수한 심리적 자극원
-심리적 꿈-출처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고, 기존의 학자들은 그것을 잘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그것에 대해 밝힐 것이라고 얘기한다.
4. 왜 잠에서 깨어난 후 꿈을 망각하는가?
-자극이 너무 미미하기 때문이다.
-꿈이 가지는 일회성 때문이다.
-질서가 결여된 뒤섞인 구성이 망각을 일으킨다.
-꿈은 하나의 구성이 완성되지 않고 부분만을 보여주므로 망각하기 쉽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꿈에 대해 관심을 잘 기울이지 않는다. 무관심에 의한 망각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에 반해, 꿈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은 더 많은 꿈을 기억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꿈의 기억에 대한 정확도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다.
5. 꿈의 심리학적 특수성
-꿈은 일종의 자주적 활동이 중지한 후 나타나는 일종의 환각상태이다.
-수면상태에서 지각되는 감각이 외부에서 오는지 내부에서 오는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주관적 꿈의 세계를 쉽게 믿어버리게 된다.
-꿈은 앞뒤가 맞지 않으며, 특별한 동기 없이 극단적 대립을 결합시키고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고, 낮 동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지식을 등한히 하고, 윤리와 도덕에 둔감하게 만든다. 따라서 꿈-형상들의 비일관성은 꿈의 유일한 본질적 특성일 수 있다.
–하지만 꿈에서도 정신활동의 일부가 남아있음을 대부분의 학자가 인정한다. 재현능력, 기억력, 의식(꿈을 인지하므로)이 남아있다.
–꿈의 심리적 기능이 있느냐에 대한 견해는 찬반이 엇갈림.
6. 꿈의 윤리적 감정
-꿈의 비도덕성에 특별한 심리적 근거가 있다. 힐데브란트는 꿈에 나타나는 부도덕의 근원은 낮 동안 유혹적으로 우리의 뇌리를 스쳐간 나쁜 충동의 싹과 암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했고 프로이트는 이 견해에 찬성한다고 밝히고 있다.
7. 꿈-이론과 꿈의 기능
-심리적 활동이 꿈에서도 온전히 계속된다고 믿는 이론들.
무엇 때문에 꿈을 꾸는지, 깨어있는 동안의 생각과 꿈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한다.
-심리적 활동이 꿈에서 저하된다고 가정하는 이론들.
꿈을 부분적으로 깨어있는 상태로 본다. 그 당시 일반적으로 널리 선호 받고 있던 이론이며 사소하거나 처리하지 못한 정신활동들이 꿈을 통해 배출이 된다고 보았다.
-꿈 속에서 깨어있는 동안 불가능하거나 미미한 특별한 심리적 활동을 한다고 믿는 이론.
꿈을 수면 상태에서 비로소 자유롭게 전개될 수 있는 특별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2.09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4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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