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약자, 소수자, 소수문화의 개념
2. 배타적 우리문화의 실태
3. 원인(민족성, 사회문화성, 역사성)
4. 배타적 문화의 완화방안
Ⅲ. 결론
Ⅱ. 본론
1. 사회적 약자, 소수자, 소수문화의 개념
2. 배타적 우리문화의 실태
3. 원인(민족성, 사회문화성, 역사성)
4. 배타적 문화의 완화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성적 소수자 등이 그 예이다. 이들은 육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사회로부터 불평등한 대우를 받거나, 집단으로 차별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소수자 역시도 같은 인간이며 육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소수자로 분류되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것은 부당하다. 우리들도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안경을 쓰고 있거나, 사투리를 쓰거나, 왼손잡이인 경우에도 소수자가 될 수 있고, 혹은 더 크게 보아 백인들이 유색인종을 소수자로 볼 수 있는 것이고, 불의의 사고로 장애를 가지게 되어 한순간에 사회적 약자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소수자의 반대개념인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수자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우리 사회는 아직 유교적 관습과 보수적인 태도가 남아있어 ‘낯선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단지 사상이나 생각, 취향이 다를 뿐인데도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 다른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납득 하지 못하는 이유도 모른 채 ‘그냥 싫으니까’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것은 개인주의를 넘어서는 이기주의적 관점이다.
소수자 문제는 더 이상 숨겨지거나 감추어지지 않고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소수자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권리와 권익을 주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소수자에 대한 사회의 억압, 편견, 차별, 불평등은 없어져야만 하고, 다수자와 소수자는 더불어 살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다수자와 소수자의 공존을 위해선 다름과 차이가 아닌 다양성으로 소수자들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소수자 역시도 같은 인간이며 육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소수자로 분류되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것은 부당하다. 우리들도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안경을 쓰고 있거나, 사투리를 쓰거나, 왼손잡이인 경우에도 소수자가 될 수 있고, 혹은 더 크게 보아 백인들이 유색인종을 소수자로 볼 수 있는 것이고, 불의의 사고로 장애를 가지게 되어 한순간에 사회적 약자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소수자의 반대개념인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수자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우리 사회는 아직 유교적 관습과 보수적인 태도가 남아있어 ‘낯선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단지 사상이나 생각, 취향이 다를 뿐인데도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 다른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납득 하지 못하는 이유도 모른 채 ‘그냥 싫으니까’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것은 개인주의를 넘어서는 이기주의적 관점이다.
소수자 문제는 더 이상 숨겨지거나 감추어지지 않고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소수자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권리와 권익을 주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소수자에 대한 사회의 억압, 편견, 차별, 불평등은 없어져야만 하고, 다수자와 소수자는 더불어 살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다수자와 소수자의 공존을 위해선 다름과 차이가 아닌 다양성으로 소수자들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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