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동아시아시아 3개국을 중심으로 유교의 형성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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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학의 형성
2. 유학의 전개과정 및 교리(동아시아 3국을 중심으로)
1) 중국
2) 한국
3) 일본
3. 유교가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유교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1) 동아시아 ‘유교 자본주의’
2) 동아시아 3국의 기업제도: 차이점과 공통점
3) 동아시아 기업제도의 외부환경: 동형화와 배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역동성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는 모두 마련되었다. 즉 한중일 3국에서 발생한 경제의 역동성은 각각의 국가가 모두 자본주의라는 경제의 작동방식을 나름대로의 유교적 사회관계와 조화시키면서 제도적 동형화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오루 등의 용어를 빌리면 한국은 가산적으로, 일본은 공동체적으로, 대만은 가족 연결망적으로 기업집단이 조직화되어 기업외부의 환경이 요구하는 제도적 동형화를 이룩한 까닭에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김혁래의 표현으로는 한국은 위계적, 일본은 공생적, 그리고 대만은 군생적으로 경제를 각각 조직화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을 성취한 것이다. 만약 한국의 기업이 강력한 개입주의 정치권력 아래에서 대만과 같은 형태의 소규모 기업조직으로 존재하기를 원했다면 오늘날의 삼성, 현대, LG, 대우 등과 같은 재벌집단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거꾸로 대만과 같은 방임적 정부아래의 기업이 한국의 재벌과 같은 조직형태를 취하려고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절대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각각의 경우는 모두 기업이라는 사회제도의 영역이 자본주의라는 테두리 내에서 정치적 권위제도에 걸맞는 형태로 동형화되었기 때문에 경제적 역동성을 담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사회제도는 오랜 역사의 산물이다. 그것은 절대 바꿀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동시에 쉽게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한중일 삼국은 유교라는 가치체계 혹은 사회질서를 공유하기도 하였지만 동시에 오랜 역사를 통해 각기 서로 다른 사회제도의 유형을 유지 및 발전시켜 왔다.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의 작동방식을 도입한 후에도 한중일 3국은 그것을 각각 자신의 사회제도 유형에 걸맞는 형태로 동형화시키고 나서야 비로서 발전의 가능성을 열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유교 자본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사회의 어느 한 부문에만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경향을 경계하여야 한다. 제도적 동형화는 어느 하나의 제도가 다른 하나의 제도를 압도하여 결정되는 과정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우산의 살처럼 서로가 서로를 떠받치고 있어 어느 하나에 지나친 힘이 들어가면 사회 전체가 균형을 잃고 휘청거리지 않을 수 없도록 한다. '유교 자본주의'가 역동적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제도적 영역들 간에 동형화가 성취되어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Ⅲ. 결 론
유교사상이 현대 경제사회에 미치는 기능에 대하여 상반된 견해가 교차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거 오랜 역사를 두고 우리 인류에게 삶의 지혜를 제공하고, 특히 동아시아 지역 국가들에 있어서 사회 전 부문에 걸쳐 사상적 기반이 된 것이 유교라는 것이다. 물론 그 동안 역사과정 속에서 유교사상은 시대와 국가 그리고 지역과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나면서 순기능적 또는 역기능적 역할을 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어떤 사상일지라도 보편성과 특수성, 본질과 현상, 순기능과 역기능의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본론에서 한, 중, 일 각국의 유교의 흐름과 전개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각국마다 다른 전개양상과 흐름을 가졌지만 논어를 바탕으로 한 유교의 본질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유교사상은 인간중심의 사상이며, 현실긍정의 사상이다. 둘째 유교사상은 동기와 과정을 중요시하는 사상이다. 셋째, 유교는 실천중심의 사상이며, 인간의 자기 존재를 구현하는 사상이다. 각국에서 유교적 교리에 따른 실천적 요소는 차이가 있겠지만 유교의 본질은 위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그리고 그 속에 동아시아 경제 발전을 이끈 정신적, 즉 상부구조로서 물질적 하부구조에 영향을 준 어떤 요소들이 담겨있는 것이다.
한국에서의 유교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고찰은 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오늘날 유교적 가치의식이 가장 강하게 남아있는 나라가 한국이며, 서양문화의 기반 위에 다양한 종교와 사상들이 혼재되어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도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생활규범은 여전히 유교적 가치의식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유교를 빼놓고 한국사회 전반에 대해 논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정도로 그 사회, 문화적 영향력은 막강한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유교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교가 공격받고 있는 것이다. 유교가 사라져야 한국이 발전한다는 논리의 책들은 물론, 많은 페미니스트들의 글들은 유교적 가치관을 구시대적 유물로 만들고 있다. 실제로 우리사회에서 전개되어온 유교적 가치관은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남성 중심적이고, 가부장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성격으로 발전된 우리나라의 유교적 가치관은 수정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유교 전체를 구시대적 유물로 매도하는 것은 그릇된 시각에서 나온 견해들이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투쟁과 살육, 그리고 물질중심의 가치관들은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하며, 인간이 진정한 주체성을 기반으로 행위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위협과 위기들에 대한 해답을 유교의 본질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을 중심으로 '인의(仁義)'와 '인도(人道)'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인류에 닥친 위기들 또한 슬기롭게 극복가능 할 것이기 때문이다. 유교의 미래는 그리 밝지 못하다. 체계화된 조직과 신자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유교는 점차 그 사회전반의 사상적 기반역할마저도 위협받고 있다. 앞으로 유교의 미래는 얼마나 시대에 빨리 적응해 그 속의 구시대적 유물을 걷어내고, 그 본질 속에서 어떻게 인류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가에 달려있다. 즉 어떻게 보편적인 현대적 가치관에 맞게 진화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장승구 외 14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최근덕 외 6인 공저.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고병익. {동아시아의 전통과 변용} 문학과지성사. 1996.
국민호.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유교} 한국사회학 31집 봄호. 한국사회학회. 1997.
박충석 외 3인. {동아시아의 전통적 가치체계와 자본주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1993.
유석춘. {막스 베버와 동양사회} 나남. 1992.

키워드

유교,   종교,   사회,   문화,   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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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7.12.10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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