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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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족치료의 발달

2. 주요인물

3. 사티어의 성장모델과 기본정의
1) 사티어 경험주의 가족치료의 발전 배경
2) 세상과 인간에 대한 개념(관계, 인간, 사건, 변화)
3) 사티어의 개인성장모델
4) Satir의 치료적 신념과 가정

4. 역기능에 대한 관점
1) 자아 존중감
2)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
3) 가족규칙

5. 거시적 목적과 구체적 목표

6. 치료기법

7. 참고자료

본문내용

극복능력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도록 한다.
(3) 자기가치 및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킨다.
(4) 각 가족구성원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유일성, 차이점, 유사점을 인정하며 의사소통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 본인이 탐색과 협상을 통하여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5) 적합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가족 구성원들 간의 조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즉 다른 사람이 있는 데서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하여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적절하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게 한다.
(6) 가족규칙을 분명히 한다. 그리고 지나치게 얽매였던 가족규칙과 부모의 규제를 융통성 있게, 그리고 독립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7) 원가족에서 학습한 역기능적 극복행위 형태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8) 의식적으로 의사결정하고 선택함으로써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한다. 다시 말하면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감정을 통제하고 , 감정에 대한 감정을 다루면서 대답을 한다.
(9) 기존의 내적, 외적 자원을 새로운 차원에서 형성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6. 치료기법
Satir는 다음의 기법을 사용한다.
1) 가족조각(family sculpture):가족구성원은 물리적 위치나 몸짓을 통해서 서로의 친밀도나 의사소통과 같은 관계를 나타낸다. 동작이 첨가되면 가족 조각은 스트레스 표현의 무용이 된다.
2) 연극(drama): 가족구성원들은 가족이나 개인의 생활에서의 한 장면을 연출한다.
3) 은유(metaphor): 한 단어가 다른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 생각은 비유에 의해 논의 된다.
4) 재정의(reframing) : 문제시되는 태도와 이에 대한 긍정적 산물 뒤에 숨은 좋은 의미를 재정립한다.
5) 유머(humor): 때로 가족 조각에서의 자세가 웃음을 자아내게 된다. Satir는 학습을 위해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도록 가벼운 유머 감각을 사용한다.
6) 접촉(touch): Satir는 가족 구성원과 초기단계에 악수를 한다든가 하는 접촉을 사용한다. 비언어적 지지가 되는 접촉은 가족들이 원하는 범위내에서 경계선을 넘지 않도록 한다.
7) 의사소통 입장(communication stances): Satir는 가족구성원에게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중 하나의 입장을 취하도록 한다. 가족구성원들은 각 입장에 대한 감정을 서로 나누고 서로의 입장에 대해 반응한다. 이렇게 하여 가족구성원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배우고 어떻게 합리적이 되는지를 알게 된다.
8) ‘나’의 표현('I' statement): Satir는 가족에게 그들 자신의 감정을 갖도록 격려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수동태로 표현하곤 한다. 예를 들어 “그 일은 혼란스럽다.”라고 말하는 대신“내가 혼란스럽다”라고 말하도록 하는 등 일인칭 주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9) 모의가족(simulated) : 보통 워크샵 참여자들은 가족 내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법과 입장을 배우기 위해 모의 형태의 자족이 되어 연기하게 된다.
10) 치료도구로써의 밧줄(rope as therapeutic tools): 가족구성원의 수만큼의 밧줄을 준비하여 각자의 허리에 묶어 서로간의 관계를 상징한다. 밧줄 끝으로는 다른 구성원의 허리를 묶는다. 구성원들은 밧줄을 보고 경직된 관계 및 연결상태를 인식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엉킴도 생기게 된다. 치료자는 경직되고 엉킨 밧줄을 풀기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는다. 만약 밧줄을 어떻게 풀 수 있는지 말로 할 수 있다면 이것을 일상생활에 적용시키는 법도 배우게 되는 것이다.
11) 관계의 해부(anatomy of relationship) : 결혼에서의 무의식적 계약은 가족 조각과 역할 놀이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계약에 대한 대안적 가능성들이 수행되고 배우자는 계약들에 대해 언급한다. 예를 들어 만약 부인이 남편에게 의지하기 위해 결혼을 했으면 그녀는 남편 뒤에 서서 그의 목을 안고 기대는 자세를 취한다. 두 사람 모두 그들의 느낌을 말로 표현한다. 그 후 부인은 더 강하게 남편의 목을 안고 그에게 기댄다. 다시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다. 다음에는 역할을 바꾸어 해본다. Satir는 이 기법을 부부가 최근의 관계를 어떻게 보고 앞으로 관계가 어떻게 될지를 알 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용한다.
12) 가족 재구축(family reconstruction) :이 기법은 Satir의 변화에 대한 이론과 철학을 가장 잘 나타내 준다. 재구축의 중심인물(Star)은 인간으로의 부모와 자아로의 분리에 관한 왜곡된 사고가 어디서부터 시작됐는지를 찾게 한다. Satir는 지도자로서 중심인물에게 각 사건에 대해 묻기 위해 이 연대기를 사용한다. 중심인물은 또한 3대에 걸친 가족들의 이름과 그들의 성격을 5-6개의 형용사로 묘사하여 가족도를 만든다. 중심인물은 미리 지도 아래 그들의 영향력의 원을 준비한다. 이것은 중심인물을 가운데 두고 그가 성장하면서 맺었던 관계를 수례바퀴의 사로 나타내는 원이다. 살이 두꺼울수록 그 관계가 더 중요한 것이다. 지도자는 중심인물이 무엇을 준비했는지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서로 간에 믿음을 쌓는다. 가족 재구축에 있어 어떤 장면이 가족에 의해 연기될지는 지도자가 결정한다. 적어도 3개의 장면이 각 재구축에서 연출된다: (1) 중심인물의 부모에 대한 가족력, (2) 부모의 만남에서 현재까지의 역사, (3) 자녀의 출생, 특히 중심인물의 출생. 지도자는 여기에 다른 장면들을 첨가 할 수도 있다.
7. 참고자료
김영애 외 저(2002), 가족치료 개념과 방법, 시그마프레스
김유숙 저(1998),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혜숙 저(2003) 가족치료이로노가 기법, 학지사
박태영 저(2001), 가족치료 이론의 적용와 실천, 학지사
송성자 저(1995),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송정아외 저(1997),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도서출판하우
엄명용 외 저(2003),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정문자 저(2003), 사티어 경험적가족치료, 학지사
최경석외 저(2003),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복지
한국버지니아사티어연구회 역(2004), 사티어모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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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3,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7.12.12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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