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다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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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개념

Ⅱ. 본론
ⅰ. 종교다원주의의 양상들
1. 종교 외적 차원의 양상들
2. 종교의 내적 차원의 양상들
3. 종교 간 차원의 양상들
ⅱ. 한국적 차원의 종교 다원주의
1. 한국의 종교 다원주의
1) 역사
2) 갈등과 발전
3) 특징 및 역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원주의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 또한 이러한 갈등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종교들이 갈등 속에서도 서로를 인정하게 되고 또한 종교 간의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나름대로 추구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신흥종교들의 생성과정도 무척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기존 종교와의 대립을 통해서 새로이 생겨나기도 하고 사회적, 정치적인 성향을 가지면서 종교가 생겨나기도 한다. 사상적인 발전 또한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3) 특징 및 역할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를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사회 운동으로서의 영향도 상당히 컸다. 기독교의 교육, 건강, 복지 사업의 개념은 그 분야에 있어서 여전히 그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적인 포교의 장으로도 넓혀 나가고 있다. 세계적으로 한국의 불교와 기독교가 그 힘을 더 나타내고 있다. 각종 자선 단체를 비롯하여 선교단체, 교육단체들이 세계의 종교를 가르치려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독교는 서구화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었음에 반해 불교는 우리의 문화적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유교는 학문적인 측면에서 그 성과가 있다고 보겠다. 기독교는 기존 전통사회의 계급주의적인 측면을 타파하는 측면이 강했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비록 기독교가 아니라도 동학의 역할 또한 무시하지 못할 측면이 있다. 또한 서구적인 교육과 의료제도를 일찌감치 받아들여 사회에 영향을 끼친바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겠다. 불교의 문화적인 측면은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예술, 문화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건축물에서부터 그림에 이르기까지 불교의 다양한 성격들은 기존의 민족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게 만드는 경제적, 사회적인 뒷받침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교적인 측면에서는 한국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해 나갈 수 있는 정신적인 측면이 강했다고 보여 진다. 사대주의 보수주의로 오도되어지는 경향이 다분하기는 하지만 민족의 특색을 그대로 지킬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 또한 문학과 학문을 통해서 그 역량을 살펴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렇게 한국의 종교 다원주의는 그것이 장점을 이용해서 사회와 개인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종교의 단점 또한 보이기는 한다. 그것은 일종의 집단적인 성격이 점점 강해지고 그것은 세속화의 가장 표면적인 부분을 보임을 이야기한다. 다원주의만 너무 앞세우다 보니 그 근본 진리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많다. 다원주의를 더욱 발전시켜나가려면 그동안 발전해온 종교적 원리를 좀더 아끼고 연구하여 그것을 우리의 종교로 더욱 확고히 해나가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한국의 종교 또한 종교다원주의의 메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논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국인들이 신봉하는 여러 가지의 상이한 의식들은 서로 상충되자만, 그들이 내적인 면에서는 아무런 적의가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수세기에 걸쳐 서로가 익숙해지는 동안에 하나의 종교적인 혼합물을 이루었으며, 한국인들은 이러한 혼합물 중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요소를 취하면서도 그 나머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멸시의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한국인들은 사회적으로는 유교도이고 철학적으로는 불교도이며 고난을 당할 때에는 정령 숭배자이다"
(H.B. Hulbert, the Passing of Korea, 신복룡 역, 『대한제국 멸망사』, 서울: 평민사, 1984, p.388, ,『종교사회학』 p. 174 인용)
한국은 단일민족의 특징을 지니면서도 다양한 종교를 모두 포용하는 특별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이것은 국민성의 특징이다.
"우리는 여기에 우리 조선이 독립된 나라인 것과 조선 사람이 자주하는 국민인 것을 선언하노라. 이것으로써 세계 모든 나라에 알려 인류가 평등하다는 큰 뜻을 밝히며 이것으로써 자손만대에 알려 겨레가 스스로 존재하는 권리를 영원히 누리도록 하노라. · · · · · · 우리가 본디 타고난 자유권을 지켜 풍성한 삶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것이며, 우리가 넉넉히 지닌바 독창적 능력을 발휘하여 봄기운이 가득한 온 누리에 겨레의 뛰어남을 꽃 피우리라. 우리는 그래서 분발하는 바이다. 양심이 우리와 함께 있고, 진리가 우리와 더불어 전진하나니 남자, 여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음침한 옛 집에서 힘차게 뛰쳐나와 삼라만상과 더불어 즐거운 부활을 이룩하게 되누나. · · · · · · " , 「독립선언문」 중에서
한국의 다원주의 성향을 살펴볼 수 있는 예가 된다. 비록 특수한 상황 아래였지만 그들이 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했다면 이 선언문을 쓰기 위해 모인 다양한 종교의 대표자들이 이러한 글을 쓰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것은 비록 새로운 종교들이 기존 종교들과의 시간적 거리차가 상당하지만 현재의 교세는 구교보다는 신교가 더 세력을 키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선조에서부터 이어온 삶의 철학이 그대로 이어온 바를 확연히 증명시키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Ⅲ. 결론
이상 종교다원주의가 "종교의 다원성", "다 종교 상황", "종교 다원 현상", "다종교의 공존"이라는 여러 가지 명칭들에서 드러나듯, 한 사회 내에서 다양한 종교가 공존해 있는 사실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종교 다원주의는 타종교에 대한 존중 및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나 종교 간의 대화나 종교 자유에 관한 선언이 어느 한 신앙의 고유성과 근본 핵심을 약화시키거나 포기할 정도로 타종교를 지나치게 평가하고 포용하는 자세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진리의 표현은 상대적이지만 그 핵심 내용은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종교 간의 대화는 다양한 종교들의 차이와 고유성을 말살하는 합의 도출이 되어서는 안되며, 종교의 궁극 목표가 단순한 사회 발전이나 인간 해방에 국한될 수 없다. 한 종교는 그 종교적 진리에서는 타종교와 함께 합치할 수 있으나 그 근본 핵심에서는 타종교와 구분되는 고유성과 절대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종교다원주의를 이해해야한다.
참고문헌
종교사회학, 김종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05
종교 사회학, 진영석, 백산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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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2.14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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