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개관]중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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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예술적 사료, 사료적 예술

2. 본 론 -중국문학의 발달배경
-중국의 고전문학
-현대문학과 당대문학의 시기구분
-중국의 현대문학

3. 결 론 -시대와 함께해온 중국의 문학

본문내용

예술적 사료, 사료적 예술
역사적 측면으로 보았을 떄 문학이란 예술적인 측면보다도 역사 사료로서의 가치가 더욱 높다. 중국의 문학도 시대의 상황에 따라 혹은 사상에 따라 문학의 성격이 바뀌어 왔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학의 발달을 정리해보면 중국의 역사의 흐름또한 알 수 있다. 중국의 문학은 고전에서 당 이후의 정형화된 근체시와 산문으로는 고문이 대표적이지만 서구문명의 유입과 5.4운동이후의 급작스러운 사상변화로 현대문학에 이르러서는 매우 판이한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중국의 문학역사와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문학의 발달배경
우리가 문학이란 것을 이야기 할 때 주로 정통문화를 배경으로 여러 다른 문화를 흡수하여 발전해 왔다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나라역시 우리나라 정통문화를 배경으로 중국과 서양문학들의 영향을 받아 고도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중국에 이런 논리를 적용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중국은 한왕조 이후 단일한 전통화 문화를 형성해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중국이 소수민족을 아우르는듯하면서도 실제론 한족 치하에 두려 하는 것처럼 황하중심의 한족문화가 다른 문화를 흡수하여 고도로 발전했다는 지극히 민족주의적인 의견일 뿐이다. 실제로 중국문화는 매우 다양하고 심지어 상충되는 요소들의 상호작용속에서 발달되어 왔다. 예를 들어 정통사상이라고 주장하는 유교는 지배계층에서만 적극수용되었을 뿐 실제 서민들은 도교와 불교에 훨씬 적극적이었다. 심지어 한족문화 자체도 단일된 것이 아니라 크게 황하유역과 양자강(장강) 유역문화라는 두개의 상충된 문화로 나뉜다. 
이처럼 중국문화는 여러문화의 공동체이다. 이전 중국 인구분포에서 살펴본것처럼 중국대륙에는 한족 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민족문화들이 공존하고 있다. 또한 계속적인 분열과 이민족문화의 유입으로 중국이라는 개념은 한왕조 건국 이후에서야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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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14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4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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