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양교육사
Chapter 01 고대사회의 교육
제1절 그리스의 교육
제2절 로마의 교육
Chapter 02 중세사회의 교육
제1절 시대적 배경
제2절 중세의 철학과 교육
제3절 기독교 교육의 실제
제4절 중세의 세속교육
Chapter 03 근대사회의 교육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제2절 종교개혁기의 교육
제3절 실학주의기의 교육
Chapter 04 근대사회의 교육2
제1절 계몽주의기의 교육
제2절 신인문주의기의 교육
Chapter 05 20세기의 교육
제1절 시대적 배경
제2절 신교육 운동의 전개
Chapter 05 20세기 전반의 미국의 교육철학
제1절 진보주의
제2절 본질주의
제3절 항존주의
제4절 재건주의
Chapter 01 고대사회의 교육
제1절 그리스의 교육
제2절 로마의 교육
Chapter 02 중세사회의 교육
제1절 시대적 배경
제2절 중세의 철학과 교육
제3절 기독교 교육의 실제
제4절 중세의 세속교육
Chapter 03 근대사회의 교육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제2절 종교개혁기의 교육
제3절 실학주의기의 교육
Chapter 04 근대사회의 교육2
제1절 계몽주의기의 교육
제2절 신인문주의기의 교육
Chapter 05 20세기의 교육
제1절 시대적 배경
제2절 신교육 운동의 전개
Chapter 05 20세기 전반의 미국의 교육철학
제1절 진보주의
제2절 본질주의
제3절 항존주의
제4절 재건주의
본문내용
한훈련과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함.
2. 교육의 주도권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다.
3. 교육의 과정의 핵심은 선정된 교재내용을 철저하게 이수하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일이 다.
4. 학교는 정신의 도야를 위해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을 중시해야 한다.
5. 기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데 전념해야 한다.
-교육 목적
핵심적, 본질적인 문화유산을 다음세대에게 전수, 계승시키는 것
-교육 내용
정선된 문화유산으로 편성
-교육방법
이해보다는 습득을, 우연보다는 교사의 지도를, 자유보다는 훈련을, 흥미보다는 노력을
표현보다는 억제를 강조
-본질주의의 한계
1. 문화유산의 근본적인 것을 보존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관습과 전통,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2. 지적 진보성 지적 창의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제 3절 항존 주의
1) 항존 주의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
-항존 주의의 정의
영원불멸하며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고 믿고,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과 인간만 이 지닐 수 있는 도덕성을 계발하는 것이 본래의 사명이라는 주장으로 1930년대 교육운동 사조
-항존 주의의 철학적 기반
주로 실재론에 두면서 부분적으로 관념론적 견해를 수용
존재론적 특징 : 세계에 영원불멸하는 실재가 존재한다고 확신함
인식론적 측면 : 지식의 참된 대상은 실재
가치론적 견해 : h편적 도덕률을 지지하고 강조
2) 항존 주의의 역사
항존 주의는 본질주의와 마찬가지로 진보주의에 대한 반발로 대두된 교육사상이 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부분 비판하였으나, 항존 주의는 진보주의를 전면 부 정하면서 등장하였다
항존 주의는 근본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등의 철학이론에 근 거를 두고 있다
* 교육이 준수해야 할 규범
1. 아동의 기본적 성격을 배양할 때 진, 선, 미에 대한 감각을 갖추게 하는 일
2. 인간의 내면화를 심화하는 일
3. 교육의 전 과정을 인격화하는 일
4. 이성, 지성을 도야함으로써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일
3) 항존 주의의 교육원리
1. 인간의 본성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해야 한다.
2. 인간의 본질은 이성이기에 교육은 인간의 이성발달에 관심을 둬야함
3. 교육의 사명은 영원불멸하는 진리를 탐구하고, 그에 대한 지식을 깨우치는 일이다.
4. 생활의 모방이 아니라 생활을 위한 준비이다.
5. 학교는 기본교과를 철저히 이수하게 해야 한다.
6. 학생 등은 위대한 고전을 독서해야 한다.
- 교육 목적
이성과 지성의 계발 (인간다운 인간의 육성)
-교육 내용
기본교과는 진영에 따라 이성의 도야 및 기본적인 지적 기능과 관련된 과목이나 종교적 교과목으로 이뤄짐
-교육 방법
엄격한 도야와 훈련을 강조
-항존 주의의 한계
1. 엘리트와 비민주성
2. 전인교육에 위배 된다.
3. 모든 현실적 변화를 무시하고 복고주의를 지향
제 4절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
-재건주의의 정의
중대한 문화적 위기 상황에 처해있는 현대 인류사회를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개혁할 필 요가 있는데, 교육이 사회개혁의 과정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
-재건주의의 철학적 기반
단일한 기반을 갖고 있지 않음
존재론적 측면 :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적 사고방식을 대체로 수용
실재론적 측면 : 확고한 목표설정을 주장
가치에 관련된 재건주의자들의 견해 : 행위의 도덕성 여부를 판단하는 최고의 준거는 사회 적 자아실현이다.
2) 재건주의의 역사
1930년대 : 재건주의 운동이 시작됨(경제공황을 통해 새로운 사회질서의 필요성 절감
1950년대 : 하나의 교육이론으로 체계화 되고 여러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체적으로 반영
현대문명의 병폐를 극복하고 새로운 이상적 미래사회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
*사회질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불안정하고 불공정한 요소로 타락되어 있는 경제 대신에 풍요로운 경제
2. 필요악인 대신에 건설적, 통합적 수단으로서의 국가
3. 실험의 자유가 보장되는 가운데 대중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대중의 복리를 책임지는 과 학
4. 자유의 풍토 안에서 자신을 재설계하고 갱신하는 데 종사하는 문화의 창조적 표현이 되는
예술
5. 여론기관을 포함하여 모든 집단의 생활을 향상시키고 건설하는 일에 헌신하는 탁아소로 부터 성인교육기관에까지 이르는 조직된 교육
6. 인종, 종교, 국적, 성별, 연령, 경제적 지위를 초월하여 인류 장래의경제적, 정치적, 과학 적, 심미적, 교육적 분야에 관련되는 모든 권리와 의무를 공평하게 분배 하고 분담하는 인간
교사 교육 기간을 7년으로 연장함
3)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여야 한다.
2. 새로운 사회는 사회의 중요한 기관이나 자원이 국민들에 의해 지배되는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가 되어야 한다.
3. 아동, 학교, 교육 등은 사회적, 문화적 조건에 의하여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4.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재건하여 이상적인 인류사회를 건설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한다.
5.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재의 문화적 위기에서 오는 요구에 부응하고 행동과학이 발견해 낸 연구결과들에 맞도록 전면적으로 개조되어야 한다.
6. 교육과정의 구성, 구체적인 교과내용과 과목, 교수방법, 행정조직, 교사양성제도 등에 대 한 기존의 견해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 교육목적
이상적인 인류사회 건설
-교육 내용
*브라멜드의 기준
1. 문화적 현실
2. 문화적 재건을 위한 제언들
3.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
4. 목적 추구를 위한 여러 관심사
여기에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등 직 간접적 경험이 두루 포함된다.
-교육 방법
자기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거나 다른 사람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교실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언어 또는 문자에 의한 자유스럽고 정확한 대화를 통한 학습
소수의 이견을 허용하는 과정에서 공개적인 다수의 합의에 도달하는 학습
-재건주의의 한계
1. 새로운 미래사회의 질서는 누가 수립할 것이며, 그 질서는 어떤 가치와 기준에 입각할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
2. 절충주의에서 오는 혼란과 무질서와 관련된 문제
3. 지나친 낙관주의
2. 교육의 주도권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다.
3. 교육의 과정의 핵심은 선정된 교재내용을 철저하게 이수하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일이 다.
4. 학교는 정신의 도야를 위해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을 중시해야 한다.
5. 기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데 전념해야 한다.
-교육 목적
핵심적, 본질적인 문화유산을 다음세대에게 전수, 계승시키는 것
-교육 내용
정선된 문화유산으로 편성
-교육방법
이해보다는 습득을, 우연보다는 교사의 지도를, 자유보다는 훈련을, 흥미보다는 노력을
표현보다는 억제를 강조
-본질주의의 한계
1. 문화유산의 근본적인 것을 보존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관습과 전통,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2. 지적 진보성 지적 창의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제 3절 항존 주의
1) 항존 주의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
-항존 주의의 정의
영원불멸하며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고 믿고,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과 인간만 이 지닐 수 있는 도덕성을 계발하는 것이 본래의 사명이라는 주장으로 1930년대 교육운동 사조
-항존 주의의 철학적 기반
주로 실재론에 두면서 부분적으로 관념론적 견해를 수용
존재론적 특징 : 세계에 영원불멸하는 실재가 존재한다고 확신함
인식론적 측면 : 지식의 참된 대상은 실재
가치론적 견해 : h편적 도덕률을 지지하고 강조
2) 항존 주의의 역사
항존 주의는 본질주의와 마찬가지로 진보주의에 대한 반발로 대두된 교육사상이 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부분 비판하였으나, 항존 주의는 진보주의를 전면 부 정하면서 등장하였다
항존 주의는 근본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등의 철학이론에 근 거를 두고 있다
* 교육이 준수해야 할 규범
1. 아동의 기본적 성격을 배양할 때 진, 선, 미에 대한 감각을 갖추게 하는 일
2. 인간의 내면화를 심화하는 일
3. 교육의 전 과정을 인격화하는 일
4. 이성, 지성을 도야함으로써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일
3) 항존 주의의 교육원리
1. 인간의 본성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해야 한다.
2. 인간의 본질은 이성이기에 교육은 인간의 이성발달에 관심을 둬야함
3. 교육의 사명은 영원불멸하는 진리를 탐구하고, 그에 대한 지식을 깨우치는 일이다.
4. 생활의 모방이 아니라 생활을 위한 준비이다.
5. 학교는 기본교과를 철저히 이수하게 해야 한다.
6. 학생 등은 위대한 고전을 독서해야 한다.
- 교육 목적
이성과 지성의 계발 (인간다운 인간의 육성)
-교육 내용
기본교과는 진영에 따라 이성의 도야 및 기본적인 지적 기능과 관련된 과목이나 종교적 교과목으로 이뤄짐
-교육 방법
엄격한 도야와 훈련을 강조
-항존 주의의 한계
1. 엘리트와 비민주성
2. 전인교육에 위배 된다.
3. 모든 현실적 변화를 무시하고 복고주의를 지향
제 4절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
-재건주의의 정의
중대한 문화적 위기 상황에 처해있는 현대 인류사회를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개혁할 필 요가 있는데, 교육이 사회개혁의 과정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
-재건주의의 철학적 기반
단일한 기반을 갖고 있지 않음
존재론적 측면 :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적 사고방식을 대체로 수용
실재론적 측면 : 확고한 목표설정을 주장
가치에 관련된 재건주의자들의 견해 : 행위의 도덕성 여부를 판단하는 최고의 준거는 사회 적 자아실현이다.
2) 재건주의의 역사
1930년대 : 재건주의 운동이 시작됨(경제공황을 통해 새로운 사회질서의 필요성 절감
1950년대 : 하나의 교육이론으로 체계화 되고 여러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체적으로 반영
현대문명의 병폐를 극복하고 새로운 이상적 미래사회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
*사회질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불안정하고 불공정한 요소로 타락되어 있는 경제 대신에 풍요로운 경제
2. 필요악인 대신에 건설적, 통합적 수단으로서의 국가
3. 실험의 자유가 보장되는 가운데 대중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대중의 복리를 책임지는 과 학
4. 자유의 풍토 안에서 자신을 재설계하고 갱신하는 데 종사하는 문화의 창조적 표현이 되는
예술
5. 여론기관을 포함하여 모든 집단의 생활을 향상시키고 건설하는 일에 헌신하는 탁아소로 부터 성인교육기관에까지 이르는 조직된 교육
6. 인종, 종교, 국적, 성별, 연령, 경제적 지위를 초월하여 인류 장래의경제적, 정치적, 과학 적, 심미적, 교육적 분야에 관련되는 모든 권리와 의무를 공평하게 분배 하고 분담하는 인간
교사 교육 기간을 7년으로 연장함
3)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여야 한다.
2. 새로운 사회는 사회의 중요한 기관이나 자원이 국민들에 의해 지배되는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가 되어야 한다.
3. 아동, 학교, 교육 등은 사회적, 문화적 조건에 의하여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4.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재건하여 이상적인 인류사회를 건설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한다.
5.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현재의 문화적 위기에서 오는 요구에 부응하고 행동과학이 발견해 낸 연구결과들에 맞도록 전면적으로 개조되어야 한다.
6. 교육과정의 구성, 구체적인 교과내용과 과목, 교수방법, 행정조직, 교사양성제도 등에 대 한 기존의 견해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 교육목적
이상적인 인류사회 건설
-교육 내용
*브라멜드의 기준
1. 문화적 현실
2. 문화적 재건을 위한 제언들
3.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
4. 목적 추구를 위한 여러 관심사
여기에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등 직 간접적 경험이 두루 포함된다.
-교육 방법
자기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거나 다른 사람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
교실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언어 또는 문자에 의한 자유스럽고 정확한 대화를 통한 학습
소수의 이견을 허용하는 과정에서 공개적인 다수의 합의에 도달하는 학습
-재건주의의 한계
1. 새로운 미래사회의 질서는 누가 수립할 것이며, 그 질서는 어떤 가치와 기준에 입각할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
2. 절충주의에서 오는 혼란과 무질서와 관련된 문제
3. 지나친 낙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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