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현대사회의 발전과 생명경시 및 환경오염 실태
Ⅲ.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존중사상 및 환경윤리의 의의 ☞ 왜 다루는가?
Ⅳ. 제 7 차 교육과정 도덕과 내용에 반영된 생명존중사상 및 환경윤리
Ⅴ. 앞으로의 도덕과 내용에서 강조되어야 할 생명존중사상과 환경윤리
Ⅵ. 결 론
Ⅱ. 현대사회의 발전과 생명경시 및 환경오염 실태
Ⅲ.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존중사상 및 환경윤리의 의의 ☞ 왜 다루는가?
Ⅳ. 제 7 차 교육과정 도덕과 내용에 반영된 생명존중사상 및 환경윤리
Ⅴ. 앞으로의 도덕과 내용에서 강조되어야 할 생명존중사상과 환경윤리
Ⅵ. 결 론
본문내용
이 생명의 신비에 대한 소중한 믿음 없이 인간의 생명을 경시할 경우, 사회는 와해되고 말 것.
⇒ 생명 자체의 가치가 우선순위에서 밀린다고 할지라도 인간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최소한 지켜져야 할 기준 있음. 환경도 마찬가지. 인간이 자연환경을 파괴하면, 인간은 결국에 가서 그 자신까지 훼손시키고 만다. 따라서 우리는 현세적이고 잠재적인 인간의 환경으로서의 자연을 보편적인 선으로 보호하고 그것을 건강하게 보전하지 않으면 안 됨.
*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는 일의 출발점으로 인간 자신을 삼는다는 것이 이기적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확실히 경청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까지는 역사상 일어난 수많은 살인행위나 환경파괴행위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에서 인류가 영속되어야 한다는 것이 자명한 것으로 전제되어 왔지만, 이제 상황은 달라지고 있다. 오늘날에는 인류의 자기 해체와 유일한 삶의 보금자리인 지구의 파멸이 가능성으로 나타난 것이다. 인류는 인간 존중의 삶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자신과 자연의 삶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것을 금해야 한다. 인간이 미래에도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는 주체로 남아 있는 이상, 인간은 반드시 자기 제어를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 생명 자체의 가치가 우선순위에서 밀린다고 할지라도 인간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최소한 지켜져야 할 기준 있음. 환경도 마찬가지. 인간이 자연환경을 파괴하면, 인간은 결국에 가서 그 자신까지 훼손시키고 만다. 따라서 우리는 현세적이고 잠재적인 인간의 환경으로서의 자연을 보편적인 선으로 보호하고 그것을 건강하게 보전하지 않으면 안 됨.
*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는 일의 출발점으로 인간 자신을 삼는다는 것이 이기적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확실히 경청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까지는 역사상 일어난 수많은 살인행위나 환경파괴행위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에서 인류가 영속되어야 한다는 것이 자명한 것으로 전제되어 왔지만, 이제 상황은 달라지고 있다. 오늘날에는 인류의 자기 해체와 유일한 삶의 보금자리인 지구의 파멸이 가능성으로 나타난 것이다. 인류는 인간 존중의 삶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자신과 자연의 삶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것을 금해야 한다. 인간이 미래에도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는 주체로 남아 있는 이상, 인간은 반드시 자기 제어를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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