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강의 C언어 재정리 및 문제 풀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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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이 것이 C언어다.
1] C언어란?
2] C언어로 프로그램을 완성시키는 과정
3] 문제풀이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1] 함수란?
2] 함수의 기본적인 형태
3]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4] 헤더 파일
5] return
6] 주석( comment )
7] 문제풀이

3장. 변수와 연산자
1] 변수란?
2] 연산자
3] scanf
4] 문제풀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1 컴퓨터가 데이터를 인식하는 방법
2] 데이터 표현 단위인 비트(bit)와 바이트(byte)
3] 정수와 실수 표현 방식
4] 비트 단위 연산자
5] 연습문제

5장. 상수와 기본 자료형
1] C언어의 기본 자료형
2] sizeof 연산자
3] 자료형의 특징
4] unsigned
5] 상수
6] 자료형 변환
7] 문제풀이

본문내용

니다. 1byte에 저장할 수 있는 값을 4byte의 변수에 저장한다면 데이터 공간의 낭비가 이루어지겠죠. C언어 컴파일러에서는, 적절한 수의 자료형을 제공함으로써, 이 같은 데이터 낭비를 막아주는 주고 있는 것입니다.
2] sizeof 연산자
C언어로 코딩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컴파일러는 여러 종류가 있고, 각 컴파일러마다 기본 자료형에 할당되는 메모리 크기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변수 선언에 있어 약간의 혼란을 가져다 주는데, sizeof 연산자를 사용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자료형의 특징
각 자료형에는 할당되는 메모리 크기외에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변수 선언을 할 때, 상당히 중요하게 판단기준으로 작용합니다.
자료형
특징
char,short
사칙 연산을 수행할 때, int형으로 변환 후 이루어진다.(자동 형 변환)
int
정수의 모든 사칙연산은 int형으로 이루어진다.
float
소수점 6자리까지 표현가능(이후에는 데이터 손실이 있다.)
double
소수점 15자리까지 표현가능(이후에는 데이터 손실이 있다.)
long double
double과 동일한 범위로 표현가능(컴파일러마다 차이가 있다.)
<표5-1> C언어의 기본 자료형들
4] unsigned
기본 자료형 앞에 unsigned가 붙으면, 0보다 큰 값을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두 배가 됩니다.
이는 변수명에 unsigned를 붙이면, 첫 번째 비트를 부호 비트로 사용하지 않는데서 가능합니다.
5] 상수
C언어에서는 상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수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저장될 공간 혹은 그 저장공간을 칭하는 명칭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다만, 상수는 변수와 다르게, 한번 저장시킨 데이터값은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수는 와 같이 한번 입력하고 나면, 값을 변화시킬 필요가 없는 데이터값을 저장시키는데 이용됩니다.
- 리터널 상수 (Literal constant)
리터널 상수는 이름 없는 상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데이터 저장에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이름이 없다는 것 입니다.
- 심볼릭 상수(Symbolic constant)
심볼릭 상수는 리터널 상수와 다르게, 이름을 지니는 상수입니다. 일반적으로 ‘const’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하게 됩니다.
6] 자료형 변환
자료형 변환이라는 것은 char형 데이터가 float형이 되거나, double형이 int형 데이터로 변환되는 등의 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료형 변환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수행할 수도 있고, 프로그램에서 자동적으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 자동 형 변환
우선적으로 자동 형 변환은 정수의 사칙연산 수행시, int형으로 이루어지는데서 발생합니다.
모든 정수의 연산은 int형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기에 char형, short형으로 선언된 변수들을 이용해 사칙연산을 수행한다면, 이들을 int형으로 변환되어 사칙연산 수행후, 다시 각자의 자료형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 때 발생되는 형변환을 ‘자동 형 변환’이라고 칭하는 것이죠.
자동 형 변환은 이 것외에, 서로 다른 자료형끼리 연산을 수행할 경우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int형 범위의 데이터를 char형에 데이터를 입력한다면, 상대적으로 데이터의 크기가 큰 int형의 데이터를 그대로 대입시킬 수는 없으니, 일부 데이터 손실이 일어난 뒤에 char형 변수에 저장하게 됩니다.
이때 int형 데이터가 char형 데이터로 변환되는 것도, 위의 사칙연산 수행의 경우와 동일하게, 자동 형 변환이라 칭합니다.
연습문제 5-1
문제1] 사용자로부터 직사각형의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서, 넓이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입력받아야 할 직사각형의 위치 정보는 두 개의 x,y 좌표(총 4개의 정수)가 되어야 할 것이다.
단, 포인트 정보는 우선적으로 직사각형의 좌하단 좌표를 입력받고, 두 번째로 우상단 좌표를 입력받는다.
A:
// 좌표를 입력받아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프로그램.
#include
#include < windows.h >
int main(void)
{
double dblX1, dblY1, dblX2, dblY2;
int iContinue = 1;
while(iContinue==1)
{
printf("좌측 하단 좌표(x1,y1)를 입력하세요. \n");
<실행화면>
printf("입력( , ) \b\b\b\b\b\b");
scanf("%lf %lf", &dblX1, &dblY1);
printf("좌측 하단 좌표(x2,y2)를 입력하세요. \n");
printf("입력( , ) \b\b\b\b\b\b");
scanf("%lf %lf", &dblX2, &dblY2);
printf("해당 도형의 넓이 : %f \n", (dblX2-dblX1) * (dblY2-dblY1) );
printf("계속할려면 1을 입력세요. \n");
printf("입력[ ] \b\b\b");
scanf("%d", &iContinue);
system("cls");
}
return 0;
}
문제4] 사용자로부터 아스키 코드 범위 내의 값을 하나 입력받는다.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아스키 문자를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A:
// 좌표를 입력받아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프로그램
#include
#include < windows.h >
int main(void)
{
char cSelect;
int iContinue = 1;
<실행화면>
while(iContinue==1)
{
printf("※0 - 127까지의 수 입력 \n");
printf(" 입력[ ] \b\b\b\b\b\b");
scanf("%d", &cSelect);
if(cSelect>127 || cSelect<0)
printf("0 - 127까지 입력해주세요. \n");
else
printf("해당 아스키 코드 : %c \n", cSelect);
printf("계속할려면 1을 입력세요. \n");
printf("입력[ ] \b\b\b");
scanf("%d", &iContinue);
system("cls");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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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7.12.19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3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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