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미니홈피]싸이월드(미니홈피) 현상에 따른 환경, 광고, STP, 4P 마케팅 전략 분석(싸이월드 기업소개, 싸이월드 미니홈피 현상,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조사, 싸이월드 STP, 4P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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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싸이월드][미니홈피]싸이월드(미니홈피) 현상에 따른 환경, 광고, STP, 4P 마케팅 전략 분석(싸이월드 기업소개, 싸이월드 미니홈피 현상,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조사, 싸이월드 STP, 4P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싸이월드 기업소개

Ⅲ. 싸이월드(미니홈피) 현상

Ⅳ.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 조사

Ⅴ. 미니홈피와 미니룸
1. 미니홈피를 통해서 제공되는 가상아이템
1) 미니홈피 스킨
2) 미니룸 스킨
3) 미니룸 미니미
4) 배경음악
5) 게임 아이템
2. 계절별 제품 제공
3. 제품의 다양성
4. 신제품 개발 전략

Ⅵ. 싸이월드와 광고

Ⅶ. 싸이월드의 환경 분석
1. 기술적 환경
1) DB기술 (핵심기술)
2) 인터넷 응용 기술 중 홈페이지 제작 및 지원하는 기술
3) 개발 완료 및 시험운행 중인 기술
2. 정치적/법적 환경
3. 사회적/문화적 환경

Ⅷ. 싸이월드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 Positioning
1) 클럽서비스 - 사회적 교류의 장
2) 디지털 카메라 세대
3) 자기 PR의 수단

Ⅸ. 4P 마케팅 전략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Ⅹ. 결론

본문내용

과 유행에 민감한 20대는 싸이월드의 주요 서비스인 미니룸과 미니홈피를 통해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주타겟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앞으로 20대로 접어들 초중고등학생들은 싸이월드의 다음 타겟이 되므로 그들이 수익성과 구매력을 갖추었을 때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20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싸이월드는 이 연령대에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있을까?
1) 클럽서비스 - 사회적 교류의 장
20대 특히 대학생들은 대인관계의 장으로써 ‘커뮤니티, 까페’, ‘MSN 메신저’, ‘다모임, 아이러브스쿨’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20대는 학교공부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기이며,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서 경험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20대 들에게 있어 싸이월드는 사회로 진출한 20대에게 여러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효과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2) 디지털 카메라 세대
디지털카메라로 인해 사람들은 저비용, 편리한 방식으로 자신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다양한 것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찍은 사진을 남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신을 보여주고, 의사소통하길 원하다. 이러한 세대의 욕구에 맞춰 싸이월드는 무제한적인 용량에다가 올리는 방법 또한 쉬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디카메니아라면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라도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만들 정도로 싸이월드의 사진올리기 써비스는 고객들에게 높은 효익을 제공하였다. 즉, 싸이월드는 다케세대를 표적으로 삼아 잘 포지셔닝 하였다고 할 수 있다.
3) 자기 PR의 수단
20대는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이며 이에 따라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이러한 20대의 욕구에 걸맞게 싸이월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니홈피를 제공함으로써 20대들에게 높은 효익을 제공한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20대의 need에 맞춰 그들에게 성공적으로 표적화 ? 위치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Ⅸ. 4P 마케팅 전략
1. Product
미니홈피 서비스, 클럽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상의 최초 “인맥”개념 도입
“일촌 맺기”라는 서비스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
기존의 경쟁사에서 제공하던 클럽의 일반적인 기능들 외에도 더 다양한 메뉴와 무한한 용량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미니홈피를 꾸밀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하다 ex)주크박스,스킨,각종효과를 주는 기타소품
미니룸을 꾸밀수 있는 여러 유료 아이템 ex)기본배경,가구,소품,미니미,테마등
2. Price
싸이월드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인맥서비스,미니홈피,클럽을 평생 무료로 이용할수 있다.
직접적인 수익은 없으나, 가입자 수의 증가를 통한 간접적인 광고수익 기대 가능함
도토리 1개 100원. 미니홈피 스킨 도토리8개~30개, 마우스효과 3개~8개 노래한곡 도토리5개
3. Promotion
싸이월드 가입자들의 구전을 통해 전파,
지하철광고-싸이월드의 유일한 오프라인광고
음식점과 제휴를 통한 광고 ex)스파게띠아,토니로마스,베니건스등
로그인시 메인화면 오른쪽에 새로운 아이템 제공 ex)특정시기를 겨냥해 발렌타인데이땐 초코렛 빼빼로 데이엔 빼빼로를 광고한다
미니홈피 사용을 촉진할수 있는 이벤트가 다양하다.ex)투데이멤버,베스트 갤러리,베스트 포토등
미니룸과 미니미를 자기가 쓴글에서도 볼수있게 하여 더욱 꾸미려고 더 많은 아이템을 사게끔 만든다.
gift shop 종류가 세분화되어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 ex)슈가살롱,투모야아일랜드,퍼니샵,매직캐슬 또한 아이템의 효과기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계속적인 구매가 필요하다
4. Place
ON-LINE상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템 거래는 모두 인터넷 결제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싸이월드 유료 아이템을 사기위해서는 ‘도토리’라는 싸이월드 상에서의 결제 수단이 이용된다. 이 도토리는 우리가 사용하는 돈과 같은 개념으로 도토리 1개는 우리 돈 100원의 가치가 있다. 이런 도토리는 충전을 통하거나, event에 당첨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선물 등을 받을 때, 생기게 된다. 도토리를 충전하려면, 신용카드, ARS, OK 캐쉬백의 포인트 점수, 계좌이체 등을 사용하면 된다. 결국, 싸이월드의 place는 눈에 보이는 지역적 개념의 시장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시간과 지역의 제한 없는 place를 가진다.
Ⅹ. 결론
싸이월드는 1인 미디어를 들고나오며, 인터넷의 역사를 다시 썼다고 말할 정도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포털업계의 절대 강자라 불리던 다음 미디어마저도 이제는 싸이월드에 대적하지 못한다. 이미 미니홈피나 블로그로 대표되는 1인 미디어들이 지식과 정보를 생산ㆍ유통하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인터넷 상에서 그 브랜드 가치를 공고히 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은 타 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벌써 대중은 싸이월드에 식상해하기 시작했다. 조금 더 새롭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를 찾고 있다. (광고를 배우는 입장에서) 우리는 싸이월드 이후에 출현할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충분한 탐구가 필요하다.
이미 오래 전 (SK 텔레콤에서 TTL이 등장했을 때부터) 소비자는 변하기 시작했다. 이들이 광고의 전통적인 4대 매체 (신문, 잡지, 텔레비전, 라디오)로 광고를 ‘받아들였다’면, 인터넷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광고로 인한 정보검색’을 시작했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데 그치지 않고 제품과 브랜드를 찾아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제품과 브랜드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그치지 않고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까지 등장했다.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켓팅의 장점은 브랜드의 친밀감은 높여주고 거부감은 낮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에 안주할 수 없다. 소비자는 변덕스럽다. 광고는 변덕스러운 소비자를 만족시키기보다는, 소비자의 변덕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사람의 소비심리를 움직여야 하는 광고의 진정한 나아갈 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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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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