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종교] 기독교와 음악 - 작곡가 메시앙과, 세상의종말을위한 4즁주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Olivier Messiaen(1908~1992)
-메시앙의 음악에서의 신앙적 주제
-<QUATUOR POUR LA FIN DU TEMPS(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

-결론

본문내용

만 몇 번 반복해서 듣는 사이에 이 음악에 푹 빠지게 되었다. 이 음악에 숨겨진 중세풍의 작곡양식이라든가 종교적인 배경을 알기 전에 들었을 때도 현대음악이지만 큰 거부감 없이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우리가 지금 직면한 혼란스러운 현대의 상황에 이 음악이 표현하려는 음악적 사상이 우리에게 한 줄기의 희망의 빛을 주고 있어서 일지도 모르겠다.
메시앙은 그의 음악에서 기독교를 표현하는 방법도 이전의 작곡가들과 달랐고 그 용도 또한 달랐다. 그의 곡들은 교회의 전례를 위한 것이 아닌 일종의 개인적 신앙의 표현이었다. 메시앙의 음악은 종교적 주제를 가졌다고는 해도 옛날의 종교음악과는 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 같다. 단순한 기독교적 신앙표현이 아닌 마치 현대인의 내면에 있는 신과의 대화, 대결을 통한 인간의 진실한 모습을 표현하려 하는 것 같다.
메시앙은 다른 종교와 구별되는 기독교의 특수성을 강조하였고 기독과 신앙의 유일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창작활동을 한 작곡가였다. 그러나 다른 종교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배타적인 자세를 가졌던 것은 아니다. 불교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고 인도의 리듬에 관심을 가져 그의 상징들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 인도의 종교, 철학, 그리고 종교적 이론에 대한 저술들을 읽기도 했다고 한다.
음악 뿐 아니라 다른 예술도 마찬가지겠지만 그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의 진솔한 모습을 예술로서 표현하는 것인 것 같다. 이것은 단순한 기술로서는 절대 완성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이 메시앙처럼 기독교에 대한 신앙이든 자신에 대한 믿음이든 예술가의 정신이 작품 속에 깃들어 있어야 할 것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2.25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45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