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념과 용어의 의미 파악
-‘민속’이란 무엇인가
・민속자료의 범위와 형태 변화
-‘민속학’이란 무엇인가
-‘영상민속학’이란 무엇인가
2. 민속학에서 영상자료 이용의 가치와 필요성
- 영상자료 이용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
- 영상자료 이용의 필요성
3. 영상자료의 활용과 보존 현황과 실태
- 영상자료의 기록과 제작, 보존의 현황
- 영상자료의 보존과 이용 실태
4. 영상자료의 제작과 활용과 보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어려움과 문제점
- 해결방안제시
5. 맺음말
- 민속연구에서 영상자료의 활용방안
6. 자료 출처와 참고문헌
7. 부록
-‘민속’이란 무엇인가
・민속자료의 범위와 형태 변화
-‘민속학’이란 무엇인가
-‘영상민속학’이란 무엇인가
2. 민속학에서 영상자료 이용의 가치와 필요성
- 영상자료 이용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
- 영상자료 이용의 필요성
3. 영상자료의 활용과 보존 현황과 실태
- 영상자료의 기록과 제작, 보존의 현황
- 영상자료의 보존과 이용 실태
4. 영상자료의 제작과 활용과 보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어려움과 문제점
- 해결방안제시
5. 맺음말
- 민속연구에서 영상자료의 활용방안
6. 자료 출처와 참고문헌
7. 부록
본문내용
생활모습, 방금 지나간 이분이 처녀뱃사공입니다. 머리에 임을 이어서 무거운 짐을 나르는 여인들의 모습이구요, 블교 야외법회를 연 모습, 시장의 모습, 저기 보이는 집이 바로 나무로 기와처럼 지붕을 덮은 너와집이 되겠습니다. 또 이것은 우물이랑 빨래터의 모습이고, 우시장에서 소를 내다 파는 모습, 이것은 일장기에 뭐라고 글씨를 쓰고 있는데 정확히 뭐라고 쓰여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식이름을 한자로 쓴 걸로 봐서 창씨개명과 관계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처럼 그 당시 기타 풍속을 카메라에 담아 남겨 놓은 것들이 있고 이 밖에도 많은 사진자료가 슬라이드 형태로 영상화되어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 있는데요, 정말 귀중한 사진자료들이긴 합니다만 아쉽게도 그 당시에 기록자인 송석하 선생이 이 사진하나하나에 대한 자료 설명이 부족하게 되어있어서 무슨 내용인지 확실하게 뒷받침할 수 있는 그에 맞는 설명이 부족한 것이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찍은 사진들을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고, 그 시대 민속의 모습을 조사하는 데 있어서 굉장한 도움이 되는 사진들이니만큼 귀중한 가치를 가지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영상5) 한국문화재보호재단> e-아름다운만남> 멀티미디어자료실> 백인영
네, 여기가 바로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인데요, 앞서서 보여드린 영상들은 민속영상자료들이 비교적 잘 보존되고 일반인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었던 좋은 자료들이었다면 이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들은 관련 실무자와 단체의 무관심으로 인해서 민속연희자인 어떤 개인의 한 사람이름으로만 항목이 나누어져있고, 그나마도 2분안팎의 영상으로 구성되어있어서 그에 대한 적절한 설명도 부족하고 영상도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저화질급의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나마 이것이 어떤 내용인지 간략한 설명이라도 있다면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 짧은 영상을 보고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조차도 부족하다는 점에서 민속영상자료들이 갖고 있는 현재의 문제점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는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이 영상을 선택해서 한 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백인영 항목을 선택 재생) 이 영상은 가야금과 아쟁의 명인인 백인영 선생의 연주모습과 국악을 배움에 대한 과정을 짧은 인터뷰형식으로 실어놓았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백인영 선생 개인에 대해서 알고자하는 사람에게는 이 자료가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민속전반에 대한 자료를 얻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도움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 내용도 연주를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아니라 개인의 국악을 배워왔던 철학과 과정에 대해서 말함으로 인해서 자료가 가지고있는 민속영상학적 가치는 거의 높지않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자료를 보여드린 이유는, 앞서 보여드린 자료처럼 관리가 잘 되고, 다양한 민속학을 담은 자료도 많지만 아직까지 우리 민속영상학에서는 이런 부실한 자료가 더 많음을 알리기 위해서 였습니다. 앞서서 파워포인트와 유인물로서 보여드리면서 설명한 우리 민속영상학의 자료들의 질과 내용을 보완하여 그것을 영상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를 한데 묶기 위해서는 이러한 작은 부분에서도 민속영상학 자료들의 질을 높이고 이 상황을 알려 앞으로의 노력을 부단히 해야할 것과 또한 경각심을 깨우쳐 주기위해서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민속영상학의 자료들에서 보았던 단점을 고치고 좋은점은 더욱 부각하여 자료를 더 다듬고 제작함으로 인해서 우리의 민속영상학의 연구에도 기초자료로서 크나큰 양질의 자료가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바라는 바입니다.
영상5) 한국문화재보호재단> e-아름다운만남> 멀티미디어자료실> 백인영
네, 여기가 바로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인데요, 앞서서 보여드린 영상들은 민속영상자료들이 비교적 잘 보존되고 일반인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었던 좋은 자료들이었다면 이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들은 관련 실무자와 단체의 무관심으로 인해서 민속연희자인 어떤 개인의 한 사람이름으로만 항목이 나누어져있고, 그나마도 2분안팎의 영상으로 구성되어있어서 그에 대한 적절한 설명도 부족하고 영상도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저화질급의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나마 이것이 어떤 내용인지 간략한 설명이라도 있다면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 짧은 영상을 보고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조차도 부족하다는 점에서 민속영상자료들이 갖고 있는 현재의 문제점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는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이 영상을 선택해서 한 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백인영 항목을 선택 재생) 이 영상은 가야금과 아쟁의 명인인 백인영 선생의 연주모습과 국악을 배움에 대한 과정을 짧은 인터뷰형식으로 실어놓았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백인영 선생 개인에 대해서 알고자하는 사람에게는 이 자료가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민속전반에 대한 자료를 얻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도움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 내용도 연주를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아니라 개인의 국악을 배워왔던 철학과 과정에 대해서 말함으로 인해서 자료가 가지고있는 민속영상학적 가치는 거의 높지않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자료를 보여드린 이유는, 앞서 보여드린 자료처럼 관리가 잘 되고, 다양한 민속학을 담은 자료도 많지만 아직까지 우리 민속영상학에서는 이런 부실한 자료가 더 많음을 알리기 위해서 였습니다. 앞서서 파워포인트와 유인물로서 보여드리면서 설명한 우리 민속영상학의 자료들의 질과 내용을 보완하여 그것을 영상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를 한데 묶기 위해서는 이러한 작은 부분에서도 민속영상학 자료들의 질을 높이고 이 상황을 알려 앞으로의 노력을 부단히 해야할 것과 또한 경각심을 깨우쳐 주기위해서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민속영상학의 자료들에서 보았던 단점을 고치고 좋은점은 더욱 부각하여 자료를 더 다듬고 제작함으로 인해서 우리의 민속영상학의 연구에도 기초자료로서 크나큰 양질의 자료가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바라는 바입니다.
추천자료
- [레포트]경주답사 레포트-기행문
- 문화유산관광의 기능과 성격 상품화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의 소개
- 문화의 용어정리완성
- 지역산업유산을 활용한 에코뮤지엄(Ecomuseum)만들기 사례
- 민속주의 정의와 역사 및 제조법상 분류
- 우리 문화유산의 수난사
- 문화적_관광자원
- 부산 복천동 박물관 답사하고나서
- 문화적 관광자원
- [민족문화][민족문화 개념][민족문화 특성][민족문화 영역][민족문화 요소][민족문화 관련 제...
- [국순당 백세주][국순당][백세주][국순당 백세주 특징][국순당 백세주 위상][마케팅][국순당 ...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시오 1 선정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