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콘텐츠][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와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심층 분석(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특징, 컨텐츠(콘텐츠) 비지니스 모델,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활성화 방안)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컨텐츠][콘텐츠][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와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심층 분석(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특징, 컨텐츠(콘텐츠) 비지니스 모델,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발전과정과 상업화

Ⅲ. 컨텐츠의 정의

Ⅳ. 디지털 컨텐츠시대의 도래

Ⅴ. 컨텐츠 산업의 특징
1. 다양성
2. 문화연관성
3. 집단성(대중성)
4. 고부가가치성
5. 창의성
6. 재산적 권리성
7. 연예산업성
8. 가치성
9. 규제대상성
10. 기술집약성

Ⅵ. 디지털 컨텐츠의 비지니스 모델
1. 유통온라인 모델
2. 광고모델
3. PR모델
4. 오리지널 모델
5. 고객포위모델
6. 기존 미디어 연동모델
7. 통신, 방송 융합 모델

Ⅶ.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 개발과 정부의 지원

Ⅷ. 세계 디지털 컨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Ⅸ. 디지털 컨텐츠 유료화의 활성화 방안
1. 과금정책 및 라이센싱
2. 소액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수단의 개선
1) 소액결제시스템의 장단점
2) 소액결제시스템 국내외 시장현황

Ⅹ. 컨텐츠 산업 향후 제언

Ⅺ. 결론

본문내용

고 이를 특정 댓가를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개념을 말한다. 따라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온라인 서비스는 희소성이 있어야 하며 다른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그것과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은 현재 업계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반적인 서비스 퀄리티와는 동떨어진 서비스 개념을 고안하고 이를 지체없이 고객에게 제공해 새롭게 개발한 서비스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서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 비즈니스的 요소를 두루 살핀 바 있는 일본의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의 최고 경영자인 히로시 미키타니가 바로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경영자였다. 당시 일본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이 그다지 흔하지 않았고 온라인 쇼핑에 대해 크게 알려진 바가 없었기 때문에 상당수의 쇼핑매니아들은 오프라인 쇼핑을 90% 이상 이용해 왔다. 미키타니 사장은 바로 이런 점을 고려해 RMS(Rakuten Merchant System)이라는 웹 쇼핑몰 솔루션을 개발했고 이를 바탕으로 쇼핑몰을 구축 할 줄 모르는 컴퓨터 문외한들도 라쿠텐의 온라인 종합 쇼핑타운에 입점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상기에 언급한 RMS(Rakuten Merchant System)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 예비사업자가 단지 간단한 워드수준의 타이핑을 통해서 자신의 웹 점포를 구축 할 수 있게하는 Wizard형식을 지닌 자동화 솔루션이었다. 당시만 하더라도 자동화 기능을 가진 웹 솔루션이 몇 되지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미키타니 사장의 라쿠텐은 비교적 단기간 내에 상당한 예비사업주들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고 한다. 초반기 미키타니 사장의 영업전략은 라쿠텐 몰에 가입해 영업을 하는 사업주들에게 월 별로 정액제의 임점비를 물게 하는 전략을 펼쳐 장기적인 수익모델에 대한 준비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엄청나게 많은 업체들이 입점해 정액이용료에 의한 입점비로 충분한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하니 매출액에 있어 분기별로 기복이 심한 웹 쇼핑몰의 경영전략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처럼 특정 서비스를 선점한 뒤 뒤따르는 발빠른 유료서비스의 제공은 유료화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장기적인 시장공략에서 효율적인 대처방법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컨텐츠의 조기 제공에 따른 시장선점과 수익구조의 확충에 대한 4가지 원리를 기술했지만 귀하가 온라인 기업의 경영자나 임원이라면 이를 이해하는데 인식의 어려움이 뒤따르리라 생각한다. 문제는 귀사가 준비중인 유료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경영진의 결단이나 확고한 비전이 없다면 이를 망설이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후발주자였던 귀사의 경쟁기업이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먼저 시장에 제공하게 될 경우 그 동안 귀사에서 피땀 흘려 준비한 신개념 서비스는 말짱 도루묵이 된다는 사실이다. 온라인 고객은 특정한 하자가 없는 한 자신이 처음으로 사용하고 신뢰하게 된 신개념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고수하는 경향이 강하다. 만약 적절한 서비스 타이밍을 경영진의 인식부족이나 간부진의 더딘 의사결정으로 놓치게 된다면 귀하의 기업은 한층 더 어려운 여건 하에서 생존경쟁을 펼쳐야 하는 입장에 처 하 게 될는지 모른다. 한순간의 고정관념과 기성세대의 고루한 마인드로 실무자들이 애써 개발한 신개념 서비스를 사장시키지 말자. 온라인 기업의 역량은 임원진이나 간부진에게서 파생되는 것이 아니라 실무자들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개발진의 피나는 노력에서 발생함을 주지하라는 뜻이다. 신개념 서비스란 젊은 생각을 바탕으로 생성된 웹 마인드에서 산출되는 것이란 점을 명심하라. 보다 과감한 결단과 탄력적인 의사결정이 귀하의 기업에 경쟁력을 제공함을 반드시 인식하자.
. 결론
인터넷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컴퓨터의 보편화로 그 어떤 매체보다도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의 사용자도 5억8천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매일매일 새로운 웹페이지가 150만개가 늘어나고 있으니, 인터넷을 떠다니는 정보의 양이 얼마나 대하며, 그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어 내고, 찾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된다. 초기 인터넷의 발전은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초기 인터넷의 하드웨어적인 인프라의 미비, 정보처리기술의 부족으로 인터넷의 정보는 텍스트 중심이었으며, 사용목적도 정보검색이 주가 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 축적된 음성/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구현기술의 발전과 컴퓨터 보급,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해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이 성숙되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게 되었다. 컴퓨터 한대로 인터넷을 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통신비용의 절감도 한몫 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기존의 오락, 방송/통신, 정보제공기능을 포괄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급속히 확산/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의 대중화는 사람들의 정보에 대한 요구와 맞물려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정보에 대한 요구가 급증한 것은 우리 사회가 지식정보사회로 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오늘날이 지식정보사회, 그리고 그의 핵심에 있는 정보, 컨텐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시시대부터 오늘날까지를 커뮤니케이션과 부가가치 생산요소라는 두 축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원시시대부터 앨빈토플러가 말한 제3의 물결까지 언어발달 이전부터 지금의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까지 인간의 의사소통수단은 끊임없이 발전되어 왔으며, 시대마다 가치를 창츨하는 기반이 변천해왔다. 원시시대의 힘, 농경사회의 땅과 노동력, 산업사회의 자본력, 그리고 지금의 정보. 그러나 이러한 변화발전은 전 단계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포용하고 확대 발전시키는 것이다. 산업시대의 대중매체들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라는 형태로 통합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형태의 발전은 정보의 양과 질, 수용자와 제공자, 정보의 활용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지식정보사회의 가치창출기반은 정보이며, 정보의 형태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로 변화되고 있다. 때문에 이의 특성과 개발방법을 파악하는 것은 지식정보사회의 승자가 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것이라 하겠다.
  • 가격7,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8.01.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55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