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 : B. F. Ski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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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식하지 못한다. 핵심 믿음은 이러한 믿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인다. 핵심믿음은 가장 근원적인 수준의 믿음으로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 중간믿음 - 핵심믿음과 자동적 사고 사이에 중간믿음이 존재한다. 이는 태도나 규칙, 가정 들로 구성되어 있어 핵심믿음에 이해 영향을 받고 자동적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한번 읽어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책을 읽고 있었을 때, 이해되지 않는다 하여 자신을 무능력하 다고 판단하는 사람의 인지모델의 예) 표 < 13 - 1> 참고
 ③ 잘못된 정보처리
* 임의적 추론 : 결론을 지지할 만한 증거도 없이 오히려 반대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 정 결론을 내려 버리는 것
* 선택적 추상화 : 사소한 한두 가지 특성만으로 전체를 일반화 하는 것
* 과잉일반화 : 사소한 사건에 기초하여 그것과 관련되지 않는 상황에 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하는 것을 말함. 예) 남편이 회사에서 너무 바빠 미처 전화하지 못햇다는 말한마디에 “이 제 그의 사랑은 식었어”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
* 과장과 축소 : 어떤 사건의 중요성이나 정도를 심하게 왜곡하거나 평가하는 오류
핵심 믿음
나는 무능력하다
중간 믿음
이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면 나는 우둔한 것이다.

자동적 사고
이것은 너무 어려워 나는 절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반응들
* 감정 : 슬픔
* 행동 : 책을
덮는다.
* 생리적 : 복부 에 중압감

상황
책을 읽음

< 그림 13 - 1> 인지모델 -Beck, 1997. p.30
* 흑백논리 / 이분법적 사고 : 모든 경험을 양극단 중 하나로 평가하는 것.
* 개인화 : 전혀 상관없는 사건을 근거 없이 자신과 관련짓는 것.
⑵ 치료방법
벡의 인지치료의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보다 건설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 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추론을 변화시키는 것. 그러기 위해 치료 초기에는 비교적 인식되기 쉬운 자동적 사고에 초점을 두어 스스로 자동적 사고를 식별하고 평가하며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 후 역기능적 사고의 기저에 잠재되어 있는 중간믿음과 핵심 믿음에 치료의 초점이 옮겨진다.
인지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인지치료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자동적 사고를 탐색하여 유용한 사고와 유용하지 못한 사고를 구별하게 한다.
유용하지 못한 사고에 초점을 두어 사고에 따른 감정과 행동을 개념화하여 인지왜곡을 식 별하게 한다. 그런 후 합리적인 대안을 생각하도록 돕는데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차 중간 믿음과 핵심믿음에 접근하게 된다.
2.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EBT) - 발표자료 및 주교재 참고
3. 인지치료 이론의 평가(한계점)
인지치료 이론은 인간의 인지 또는 신념이 부적응의 원인이라고 전제하면서 실천과정에서 이에 대한 통찰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이러한 인지치료는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 스스로의 삶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면서 교육을 통한 능동적인 변화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기여한 바가 매우 큼.
* 인지치료 이론의 한계점
1) 자신의 인지구조와 불합리한 신념을 분석하는 것은 지적(知的) 수준이 낮거나 현실감이 없 는 클라이언트 또는 사고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2) 치료방법이 매우 지시적이고 교육적이므로 치료자의 가치와 철학을 클라이언트에게 강요할 수 있어 치료자는 가치 중립적 이어야 한다는 전문적 윤리원칙과 갈등을 초래 할 수 있다.
3) 인지와 신념에 대한 강조는 자칫 사건자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 - 빈곤, 박탈, 학 대, 차별 등의 사회적 사건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있음.
4) 인지와 신념의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 - 신체적인 질병, 유전적 영향까지 인지와 신념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4. 인지이론과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인지이론은 인지발달 이론과 인지치료 이론이 포함된다. 인지발달 이론은 투사법을 활용한 정 신역동과는 달리 직접적인 관찰과 면접 등을 활용하여 과학적인 발달 이론을 제시함.
벡과 엘리스로 대변되는 인지치료 이론은 환경적 요인을 인간이 어떻게 지각하는 가에 초점을 두어 잘못된 인지적 왜곡이나 비합리적 신념을 바꿈으로써 문제가 되는 정서와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1) 인지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특히, 인간의 환경에 대한 도식은 적응과 동화를 거치면서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실천의 ‘상황속의 인간(person situation)’에 대한 개입과 맥을 같이한다. 사회 복지사들은 인간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인지이론은 개인이 환경 속의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사건, 상황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접근할 수 있는 가에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 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화와 적응은 단순히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뿐만 아니라 인간의 요구에 환경이 적절히 반응하도록 변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인간과 환경의 이중초 점이 필요한 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2) 인지이론에서는 인지는 현실을 해석하여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매개 요인으로 작용한 다. 즉 인간은 환경을 주관적으로 이해하고 개인적 인지를 구성하는데 이것이 그 개인에게 있어 현실이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해야 하는데 이는 사회 복지사들이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보는 관점으로 이해하고 클라이언트가 구성한 현실에 사회 복지사가 개입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인지이론은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일반화된 과학적 지식과 척도만큼 클라이언트가 지각 한 현실이 중요하다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3) 매우 위축되고 박탈된 집단이 모든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며 사회적 영향을 전혀 고려 하지 못할 경우, ‘자신들이 부족하고 잘못되어 문제가 일어난다’는 인지와 신념을 변화시 키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 접근의 근거가 되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함의 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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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1.0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5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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