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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컨텐츠산업][미국 콘텐츠산업][한국 컨텐츠산업][한국 콘텐츠산업][컨텐츠][콘텐츠]미국 컨텐츠산업(미국 콘텐츠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산업정책(한국 콘텐츠산업정책) 현재와 미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공간의 특성

Ⅲ. 디지털 컨텐츠 및 디지털 컨텐츠 사업의 개념과 포괄범위

Ⅳ.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Ⅴ.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시장규모
1. 업체 수 및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
2. 매출구조 및 비중
1) 수익원별 비교
2) 컨텐츠 분야별 매출비중

Ⅵ. 컨텐츠의 기획
1. 사이트 아이템의 구상
2. 타겟층의 정의
3. 초기 컨텐츠의 기획
4. 컨텐츠의 확장과 관리
5. 프로컨슈머적 컨텐츠

Ⅶ. 디지털 저작물의 국제적인 보호동향

Ⅷ.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산업 정책
1. 미국의 미디어산업조건
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정책 동향
3. 미국의 디지털산업관련 인력수급 현황 및 양성정책
4.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요
1) 분야별 디지털 컨텐츠 핵심전문인력
2) 디지털 멀티미디어제작자 양성 교육 과정
5. 미국대학 디지털 컨텐츠 관련 교육 사례 분석
1) 대학 교육 사례의 개요
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학과 프로그램
3) 대학 교육과정의 분석

Ⅸ.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정책
1. 국내 정책추진 과정 및 시기별 현황
2. 제작지원 정책
3. 교육지원 정책

Ⅹ. 한국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1. 소비자 수요의 증대
2. 효율적 유통
3. 인터넷 광고수익의 증대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Ⅺ. 결론

본문내용

즈가 강하다. 인터넷이용자의 유료 컨텐츠(유료TV, 인터넷방송 모두)의 장르별 선호도를 보면, 영화나 취미/생활 장르에 대한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6장 인터넷방송 이용 현황에서 자세히 언급하겠다.
이용자 분석이 완료되면, 차별화된 유료 컨텐츠 수급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PP(Program Provider) 및 CP(Content Provider)의 컨텐츠 효용측면을 고려하여 컨텐츠 수급전략을 수립하고, 가능하면 많은 PP/CP와의 전략적 제휴 및 구체적 협약이 효율적 유통(교차판매)을 위해 유리하다. 외부 컨텐츠 기업과의 제휴는 컨텐츠를 보다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해외 유수 PP/CP는 초기 시장 진입 및 이미지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전략적 소싱 전략을 세운다. 또, 컨텐츠 수급 시장 조사를 통한 공급자 스크리닝이 필요하다. 부가가치가 되는 양질의 컨텐츠 유료화 추진 분야는 영화(신편영화, 성인영화, 헐리우드영화 VOD 등), 스포츠(야구, 축구 실황중계, 골프강습 등), 교육(초중고 교과과정, 과외, 수능고사, 토익, 토플 등), 경제(고급증권 정보, 세부정보 등) 등으로 집약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프리미엄 컨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컨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 컨텐츠에 대한 끊임없는 피드백과 해외 사례분석을 통한 시장기회 파악 및 컨텐츠 수급시장 조사활동을 역동적으로 순환시켜나가야 하고, 새로운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 아이디어 창출, 컨텐츠 선별, 컨텐츠 평가 등 지속적 관리시스템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 또한,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한 정보원에 대한 탐색 및 공유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객, 마케팅, 연구기관 등). 또한, 개발하는 컨텐츠가 전체 사업전략에 부합하고 유용하며 흥미로운가, 그 시장이 존재하는가, 제공되는 컨텐츠의 질이 경쟁우위가 있는가 등이 지속적으로 체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자원(resource)관리(인적자원, 예산 등)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유료 컨텐츠 서비스의 핵심은 번들링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수익원은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 수익이다. 기존의 가치사슬에서 새롭게 부가가치로 떠오르는 패키징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컨텐츠+네트워크+상거래)의 결합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영업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더구나 유료 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를 분석하면, 대개 컨텐츠와 가격이 제일 중요한 요소로 도출된다. 먼저, 시청자 만족도 및 컨텐츠 선택의 폭을 넓히는 다양한 상품 구성을 할 필요가 있다. 보편적 서비스(통신망 등의 공공 및 시청자 채널 등의 공익 서비스) 제공과 함께, 유료컨텐츠 이용 의향이 있는 소수 목표그룹의 컨텐츠 니즈를 파악하여 유료 패키지운영을 통한 서비스 최적화를 달성해야 한다.
유료화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요금전략이다. 경쟁력 분석, 해외사례 분석, 원가구조 등에 의한 복합적 절차에 의해 전략적인 가격이 결정된다. 기본적인 가격 전략은 가격대비 충분한 효용가치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와 동시에 향후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해야 한다. 다양한 패키지 요금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패키지 요금을 다양화하여 업그레이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수시적인 시장조사를 통한 보다 합리적인 가격산정이 요구된다. 사업 시작시 얼마동안은 고객의 정보를 제공한 대가로 컨텐츠를 무료 제공하고, 점차적으로 고객의 로열티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요금제 실시 전에 고객 수가 현저히 감소하지 않도록 사전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컨텐츠에 따라 가격을 약간씩 달리하여 가격 탄력성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번들(bundle) 할인(3개 이상 시청시 2개의 PPV 요금 부과 등) 제도를 도입한다. 인기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서서히 가입료제로의 전환(수요조사에 의거)을 시도한다. 고객의 가격탄력성과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 계획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여 적정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많은 고객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 결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디지털화 된 컨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 인터넷 통신망의 폭발적인 성장과 지상파 TV 방송의 디지털화로 도서출판 및 영상 컨텐츠에 대한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세계시장에서 인터넷 컨텐츠는 연간 65% 이상의 성장을 거듭할 전망이고, 국내시장의 경우에도 연간 5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산업사회의 공산품과는 달리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통신망, 인터넷, 위성방송, 전자상거래 등의 인프라 구축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국제거래와 유통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경제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 예상되고,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따라 그 활용도와 유용가치가 결정될 것이다. 21세기 정보화사회를 선도할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정보통신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종합문화산업으로서 출판,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모든 문화산업분야를 통하여 추가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지식기반산업의 핵심이며, 창의력과 기획력에 좌우되는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미래산업구조에 적합하고, 관련분야에의 동반성장을 촉진하는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컴퓨터의 발달과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 케이블방송 및 지역민간방송의 보급, 멀티비디오 게임기의 개발 등 인프라구축과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제공에 힘입어 인터넷 컨텐츠산업은 고도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이다. 또한 첨단영상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방송통신기술 등 다양한 기술 축적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면서 자본집약적이지는 않아서 인력 1인당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범세계적인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 인터넷과 디지털방송, 전자상거래 등의 활성화에 따라 새로운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추세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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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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