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문학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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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시의 시대적 배경

2. 북송의 시문혁명

3. 북송의 시와 사

4. 소식

5. 남송문학

6. 송대 화본소설의 특징

7. 시인 육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치있는 경물시는 청신하고 유창하며 매우 자연스러운 감을 안겨준다. <<산서촌을 거닐며>>는 한 폭의 농촌 풍속화라고 할 수 있으며 매우 생생하게 농촌의 풍경을 기묘한 시구에 담아 부각시켰다.
육유는 시에도 능했지만 詞창작에서도 뛰어난 재질을 보였다. 대부분의 사는 세속을 외면하고 청고한 성품과 아름다운 미를 노래하였다.<<복산자. 매화를 읊노라>>는 경물을 읊어 자기의 뜻을 피력하였다. 어떤 좌절을 당해도 변할 수 없는 자신의 성품을 매화꽃에 비기면서 향기로운 특성은 여전하리라고 노래하였다. 그가 쓴 사 작품 가운데는 애국적 사상 감정을 격조높이 읊은 것도 적지않다.<<소충정>>이란 이런 주제를 반영한 대표적 작품으로 만년에 고향에서 은거하며 쓴 이 사는 구치를 씻지 못하고 장한 포부를 이룩해 놓지 못한 비분을 토로하였다. 육유 시가의 특징은 두보와 비슷하다. 그는 목숨을 내걸고 나라의 운명과 호흡을 같이하였다. 그는 당대의 사회적 면모를 여실하게 반영하였으므로 시사'라고까지 부르게 되었다. 현실과 이상과의 모순 그리고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로 말미암아 육유는 자기 시에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상상을 이용하였다. 그의 시어는 소박하며 자연스러우며 알기 쉽고 세련되었다. 이것은 백거이 시에서 받은 영향과 갈라놓을 수 없다. 여러가지 詩형식을 자유자재로 이용하였으며 특히 근체시를 짓는데 숙련되었으며 그 가운데서도 칠언율시의 성과가 높다. 육유가 시가 창작에서 사상내용이나 예술 수법면을 막론하고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풍부한 생활경험 나라를 사랑하는 사상감정과 떼어놓을 수 없다. 육유는 시가 창작에서 탁월한 성취를 거두었으므로 中國문학사에서 매우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강서 시파의 해를 제거해 버리고 진보적 문학의 기치를 수립해 주어 당대와 후기문학에 심원한 영향을 미쳤다.
송은 사회가 안정되고 경제의 번영발전으로 宋代문학은 자기의 특색을 가지면서 발전해 왔다. 그밖에, 시와 산문에서 당의 전통을 계승하였으므로 당대 문학과 이름을 나란히 하여 당송문학'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송대 황제들은 나라를 얻은 즐거움을 맛보느라 궁궐에서 연회를 베풀고 풍월을 읊으면서 태평연월을 구가했다. 일부 어용 문인들은 글을 지어 황제의 구미를 맞추었다. 그 중 양억은 이런 작품을 한데 모아 <<서곤수창집>>이란 시집을 만들었다. 이로부터 당,5대 때의 화려한 문풍을 계승한 문인들을 서곤파라 불렀으며 내용이 텅비고 화려한 언어로 쓴 그들의 작품을 서곤체라 불렀다. 서곤파와 맞서서 나온 유개와 왕우칭은 서곤파의 문학에 타격을 주었고 그들의 투쟁은 후에 활발하게 전개된 시문혁신 운동의 길을 열어 놓았고 인종 때 구양수, 매요신의 발기로 당대 때의 고문운동보다 규모가 더욱 큰 시문혁신 운동이 일어나 부패한 서곤체의 문풍을 쓸어버림으로써 송대 문학의 틀을 갖추게 되었다. 북송문학은 당대 때 고문운동과 사실주의 시가의 우수한 풍격을 계승하였으며 시대적 특색과 작가들의 다채로운 풍격을 표현한 산문, 시, 사 및 기타 문학 체재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고문 문장가들을 당송 8대가 라고 부르는 데 당대 때의 한유,유종원의 뒤를 이어 송대 때의 구양수, 증공, 소순, 소식, 소철, 왕안석 등 걸출한 산문가들이 나타났다. 그들은 화려하고 도식적인 변문을 반대하고 산문을 현실을 반영하고 사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만들었다. 당대 때 산문의 신기하고 심오한 것을 추구하던 기풍을 극복하고 통속적이고도 유창한 산문을 썼다. 그들의 산문은 정치적 경향성이 강하고 감화력을 갖고 있으며 소박하고도 청신하다. 그러나 송대 때 도통 관념을 대대적으로 선전한 탓으로 문장이 다소 학구적인 냄새를 풍기게 되었다.
송대의 시는 시문혁신 운동을 거쳐 사물주의적 창작의 길을 걷게 되었다. 구양수, 매요신은 시가가 인간의 감정을 쓰고 사물의 형태를 표현할 것을 주장하였다. 왕우칭은 당대의 사실주의 시인 두보와 백거이를 따라 배울 것을 호소하였고 우아하고 소박한 시풍으로 서곤파의 시풍을 배격하였다. 왕안석과 소식도 시로 자기 생활에서 받은 감상을 썼을 뿐 아니라 자기의 사상적 견해도 발표하였다. 북송 후기에 이르러 황정견, 진사도는 강서 시파를 이루었는데 그들은 시인들이 시를 쓰는 밑천이 풍부한 학식에 있으므로 시어마다 유래가 있어야 한다고 보았고 한유와 두보를 학습하되 그 예술 기교를 배우고 신기하게 써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북송이 멸망하자 엄혹한 사실앞에서 적지 않은 시인들은 강서파의 속박에서 뛰쳐나와 구국 항금의 우렁차게 부르게 되었다. 그 대표자인 남송의 애국시인 육유는 굴원과 두보의 사실주의와 낭만주의 전통을 계승하여 인민의 애국적 사상 감정을 노래하였다. 범성대와 양만리 등의 시인도 당대 시가와 민요의 사실주의적 전통을 계승하여 조국의 산천을 노래하고 농민들의 질고를 반영하였다. 남송 때에는 공명을 이루지 못하고 강호에 파묻힌 강호파 시인들이 나타났다. 남송이 멸망할 당시 문천상은 민족적 절개를 표현한 시를 창작하였다. 그러나 송대의 시는 그 위치를 새로운 시가형식으로 시단에 뛰어오른 사에 양도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당대와 5대 때에 나타난 사는 송대에 와서 전성기를 이루게 되었다. 초기의 사는 당대 말기와 5대의 화려한 풍격을 본받았다. 유영과 소식은 사를 혁신하였는데 유영은 당대 때의 곡자사의 전통을 계승하여 사 창작에서 새로운 표현수단과 언어예술을 활용하였다. 소식은 사의 내용과 제재의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사의 언어와 형식을 혁신하여 호방파의 대표자가 되었다. 남송의 대신, 장령, 문인 들은 비장한 사 작품을 많이 남겼는데 신기질은 남송 사의 대표자로서 소식 사의 호매로운 풍격을 계승하여 항금구국의 장한 뜻을 피력하였으며 송사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최고봉으로 이끌어 올렸다. 남송 중기로부터 사가 사회의 퇴폐적인 기풍에 젖어 현실을 도피하고 형식만 추구하는 경향으로 기울었고 강기 등은 주방언 사의 영향을 받아 내용이 텅 빈 작품을 내놓기도 했다.
8. 참고자료
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김영덕, 중국문학사, 청년사
나연청, 중국문학사 논문집, 만주 학생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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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8.01.10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6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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