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희의 산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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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곽희의 삶과 예술

2. 산수화의 발달원인 및 배경

3. 산수화와 시대적 감각

4. 중국인들의 자연관

5. 곽희산수화의 특징과 주제의식

6. 곽희의 산수화론 - 삼원법

7. 곽희 삼원법의 역사적 의의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시하고 있다. 이것은 더욱 확고한 구성이 요구되는 대형의 축 보다는 화권이라는 작은 크기에 적합한 것이다. 이 프리어 미술관 소장의 화권은 궁정화원의 우두머리였던 곽희가 다음 2세기간 산수화를 지배하게 될 새롭고 한층 더 세밀한 방식을 아마도 많이 도입했으리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지만 그 전조는 보다 일찍이 발견될 수 있다. 횡권의 형식과 기능은 그림을 가까이서 보게된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미술가로 하여금 그의 주제를 보다 가까이서 그리도록 한다.
6. 곽희의 산수화론 - 삼원법
그는 형호의 산수화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삼원론법을 제출함으로써 동양화의 투시와 색채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동양화의 이론적 기초를 세웠다. 아울러 동양산수화의 구도상에 있어서 삼원법을 처음으로 제출한 것이 그의 「임천고치」 이다. 「임천고치」는 명 만력 19년 왕원정금능간본이 타이페이 중앙도서관에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서」,「산수훈」,「화의」,「화결」,「격습유」,「화제」 등의 문장으로 되어 있다. 그중 산수훈속에 삼원법에 대한 것이 있는데, 즉 산 아래로부터 산위를 쳐다본 것을 고원이라 하고 산전면으로부터 산후면을 넘겨다보는(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것을 심원이라 하고 가까운 산으로부터 먼산을 바라보는 것을 평원이라 하여 삼원을 설명하였다. 또 곽희는 이 삼원에 각각 색채설정을 하였는데 고원의 색은 청명해야하고 심원의 색은 짙은 안개처럼 해야하고 평원의 색은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산의 형태문제도 고원의 산은 우뚝 솟아야하고 심원의 산은 중첩되어야 하며 평원의 산은 까마득하거나 희미한 것 같아야 한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북송이전의 고대 산수화에는 습관상 산점투시가 쓰여왔지만 곽희의 이와같은 초점투시의 발견으로 산수화는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삼원의 감각과 생물학적인 현상은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그는 산수의 생태에 대하여 산은 본래 물로써 혈액이 되고 초목으로 모발이 되고 연운으로 신비한 묘미를 느낀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산수화를 그릴 때는 물로써 활기를 띠게하고 초목으로써 아름답게 꾸미며 연운으로써 신비한 묘미를 느끼게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천수와 연기 그리고 구름은 산수화에 있어서 풍부한 정서감을 준다.
그는 「임천고치」에서 말하기를 산은 본래 대물이어서 그 형상은 우뚝 솟아있거나 뾰족뾰족하게 보이며 의젓하고 왜곡되게 보이며 조망이 넓고 툭 터져 시원스럽게 보이며 두 팔과 두 다리를 내뻗어 의젓하게 앉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두 발을 개고 앉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중후하게도 보이며 엄중하게도 보이며 뒤를 돌아다보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공손히 응하는 것 같기도 하고 또 위에 덮개가 있는 것 같기도 하며 전면은 후면에 기대어 있는 것 같고 후면은 전면을 기대고 있는 것 같으며 위에서 보면 짖누르는 것 같고 아래서 보면 얹혀 있는 것 같기도 한데 이것을 대체세라고 하였다.
동양화의 화법은 필법이 기초가 되며 필법으로 많은 물상의 형과 질, 동, 태를 표현하는데 이것은 서양화의 명암법과는 매우 다르다. 작가의 창작과정에 있어서 필법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이 도양화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 곽희는 이것을 삼원법의 원칙으로 잘 해결하였다. 또 동양화가 서양화보다, 우수한 점은 기복이 있는 산세와 곡절이 있는 유수를 필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점이라 할수 있다. 그러나 물론 필법으로만 동양산수화의 구도를 형성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삼원법의 운용은 과거 동양화의 창작습관으로 나타난 필요하지 않은 모든 것을 제거하여 복잡성을 삭제하여 버렸다. 그리하여 곽희는 회화의 주제를 하나로 통합 결성하였다. 모든 회화는 새로운 표현으로 창작물을 선택하여 연습된 기교로써 처리하여야 하며 만약 맹목적으로 전통적인 방법만 운용한다면 새로운 발전이 없게 된다. 곽희는 이런 면에서 삼원법을 제시하여 후대의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곽희의 화론 중에 더욱 중요한 것은「사법자연」이다. 그것은 즉 자연의 법칙을 배우라는 뜻인데 「양지광충」,「남지순열」,「경지중다」,「취지정수」등이 모두 같은 의미이다. 이것이 곽희의 현실주의적인 회화사상의 창작 방법이다. 여기서 현실이란 실제로 경험하여 얻은 화가의 정신적 요소를 말한다. 또 곽희는 산수화의 표현 역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수요에 착안하여 작품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물론 이 이론은 곽희의 「임천고치」를 해석하는 사람들의 입장에 따라 달리 받아들여진다. 예를 들어 근대 사회주의학자들은 곽희의 작품은 현실적인 의미가 엿보이며 사회의 대중적인 기호에 의하여 창작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산수화란 예술을 위한 예술이어서는 안 되며 개인 흉중의 기만을 위한 예술이어서도 안 되며 시나 기타 문장만을 위한 것이어도 안 되며 오직 사회생활상 의의가 있는 것이라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곽희를 현실적인 이론을 가진 사람이라고 본 것이다.
7. 곽희 삼원법의 역사적 의의
곽희의 삼원법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정신이 진실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것은 보다 높은 지적 정의에서 오는 안정의 「상태」에서이다. 「엄연한 질서」,그것이 창조를 가능하게 하고 자발성을 용이하게 한다. 예술에 있어서의 복잡한 다기성이 위대한 것일 수 있는 것은 바로 그것이 엄격한 규율의 테두리속에 있을 때이다. 무한정의 자유 상태는 숙명적으로 「모방」에로 귀착할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곽희의 화론정립은 송대의 화가들에게 나름대로의 틀을 정해주었다. 송대에 충분한 성과를 이룩한 중국회화는 서양에서 고대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사이에 발전한 예술과는 극단적으로 다른 것이기는 하나 근대 서양인에 대하여 이 중국회화를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서양인이라도 그들이 중세유럽의 예술이나 또는 르네상스의 예술을 이해하는 것보다 송대회화를 이해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송대 회화의 진수는 우리가 보기에 극단적으로 근대적이라고 하는 사실에 나타나 있다.
8. 참고자료
J.케힐, 중국회화사, 열화당
마아클 설리반, 중국 미술사, 형설출판사
벤자민 롤렌드 ; 동서 미술론, 열화당
온조동, 중국회화 비평사,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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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1.1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7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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