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Ⅳ. 커뮤니케이션 과정
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지각의 차이
2. 고의적인 왜곡
3. 환류의 봉쇄
4. 통로의 불완전성
5. 계서제의 역기능
Ⅵ. 커뮤니케이션이론의 학적체계
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Ⅳ. 커뮤니케이션 과정
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지각의 차이
2. 고의적인 왜곡
3. 환류의 봉쇄
4. 통로의 불완전성
5. 계서제의 역기능
Ⅵ. 커뮤니케이션이론의 학적체계
본문내용
ification), ‘의제설정기능’(agenda setting function), ’문화규범이론‘(cultural norm theory), \'침묵의 나선형 이론(spiral of silence theory), 그리고 ’지식결차 가설‘(knowledge-gap hypothesis)등의 효과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연구들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비판적 연구도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사회론적 연구와 함께 특히 70년대 히루 R.Williams, S.Hall등이 주도한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L.Althusser등의 ‘구조주의적 접근’, ‘구조주의적 기호학연구’, A.Gramsci의 ‘헤게모니 이론’(hegemony theory), P.Golding, G.Murdock 등의 ‘정치,경제적 미디어 이론’(political-economic media theory)의 연구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위와같이 발전해온 커뮤니케이션학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실증주의적 연구와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연구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미국적 전통인 행동주의적 사회과학에서 유래하였고 후자는 서구적 전통적 이론인 사회, 문화분석에서 유래하였다. 이 양자는 많은 차이가 있다. Michael Real에 의하면 경험실증주의는 대체로 사회과학에 의한 매체의 연구를 의마하며, 통제실험이나 조사를 통한 수용자 측정이나 행동효과에 대해 강조한다. 그것은 좁은 의미에서 <매체중심적>인데, 직접적인 매체 경험과 결과들, 특히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매체경험과 결과들을 개별적으로 관찰한다. 그것은 차후의 유사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호하지 않고 과학적인 결과를 추구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비판주의는 대체로 사회이론과 미학이론을 통한 매체의 연구를 의미하며, 인간표현과 경험으로서 매체의 창조?내용 및 의미의 이해를 강조한다. 그것은 넓은 의미에서 <문화중심적>인데, 제도?역사적 맥락?미학적 수준 및 집단적 결과를 관찰한다. 그것은 평가와 개선을 위해 비판하고, 예측보다는 이해를 추구한다.
그리고 Jurgen Habermas는 경험적?분석적 과학은 기술적 통제 또는 기술적 유용성이라는 기술적 관심과 연결되어 있고, 비판적 과학은 실체화한 권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해방적 관심과 연결되어 있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경험실증적 패러다임을 발전시킨 선구자의 한 사람인 Lazarsfeld는 행정적 연구는 공적 또는 사적 성격의 행정기관에 봉사하기 위한 연구라고 말하고, 비판적 연구는 이에 반하여 어떤 특수한 목적이든 그것이 받아들여지기 전에 현재의 사회체제 안에서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일반적인 역할애 연구되어야 한다는 점을 요구하는 연구라고 정의하였다.
Curran과 Gurevitich는 이 두 패러다임을 자유다원주의적 연구와 맑스주의적 연구라고 명명하고 양 연구의 대립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 양자간의 패러다임은 최근에 들어서는 여러가지 내외적으로 변화된 상황에 발맞추어 학문적 논쟁과 대화를 통한 상호침투작용을 하기에 이른다.
비판적 연구도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사회론적 연구와 함께 특히 70년대 히루 R.Williams, S.Hall등이 주도한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L.Althusser등의 ‘구조주의적 접근’, ‘구조주의적 기호학연구’, A.Gramsci의 ‘헤게모니 이론’(hegemony theory), P.Golding, G.Murdock 등의 ‘정치,경제적 미디어 이론’(political-economic media theory)의 연구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위와같이 발전해온 커뮤니케이션학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실증주의적 연구와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연구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미국적 전통인 행동주의적 사회과학에서 유래하였고 후자는 서구적 전통적 이론인 사회, 문화분석에서 유래하였다. 이 양자는 많은 차이가 있다. Michael Real에 의하면 경험실증주의는 대체로 사회과학에 의한 매체의 연구를 의마하며, 통제실험이나 조사를 통한 수용자 측정이나 행동효과에 대해 강조한다. 그것은 좁은 의미에서 <매체중심적>인데, 직접적인 매체 경험과 결과들, 특히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매체경험과 결과들을 개별적으로 관찰한다. 그것은 차후의 유사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호하지 않고 과학적인 결과를 추구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비판주의는 대체로 사회이론과 미학이론을 통한 매체의 연구를 의미하며, 인간표현과 경험으로서 매체의 창조?내용 및 의미의 이해를 강조한다. 그것은 넓은 의미에서 <문화중심적>인데, 제도?역사적 맥락?미학적 수준 및 집단적 결과를 관찰한다. 그것은 평가와 개선을 위해 비판하고, 예측보다는 이해를 추구한다.
그리고 Jurgen Habermas는 경험적?분석적 과학은 기술적 통제 또는 기술적 유용성이라는 기술적 관심과 연결되어 있고, 비판적 과학은 실체화한 권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해방적 관심과 연결되어 있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경험실증적 패러다임을 발전시킨 선구자의 한 사람인 Lazarsfeld는 행정적 연구는 공적 또는 사적 성격의 행정기관에 봉사하기 위한 연구라고 말하고, 비판적 연구는 이에 반하여 어떤 특수한 목적이든 그것이 받아들여지기 전에 현재의 사회체제 안에서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일반적인 역할애 연구되어야 한다는 점을 요구하는 연구라고 정의하였다.
Curran과 Gurevitich는 이 두 패러다임을 자유다원주의적 연구와 맑스주의적 연구라고 명명하고 양 연구의 대립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 양자간의 패러다임은 최근에 들어서는 여러가지 내외적으로 변화된 상황에 발맞추어 학문적 논쟁과 대화를 통한 상호침투작용을 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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