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지위(과거와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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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중국여성의 지위

2. 남성지배이데올로기와 유교

3. 문학작품을 통해 본 중국의 여성관

4. 중국여성들의 전족

5. 경제적 측면에서 본 남아선호사상

6. 전통사회에서의 여권의식

7. 근현대 사회에서 중국여성의 지위변화

8. 현대 일반가정에서 여성의 지위

9. 정치적 측면에서 본 여성의 지위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 일은 아니다. 그래서 男.女간 알력이라든지, 회사에서 받는 불평등, 불공정 대우, 그리고 여성이기 때문에 받는 피해나 제약은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중국일반인들 기본관념에 깔려있는 “평등사상”과 같이 볼 수 있으며 중국사회에서 경제적인 면의 여성 사회진출을 통한 男. 女의 지위를 말해주는 단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중국사회(企業)의 특징은 같은 동양권 국가에서도 상당히 특이한 것이라 볼 수 있다.
8. 현대 일반가정에서 여성의 지위
일반중국가장의 여성의 지위는 표면적으론 평등하지만 실제적으론 여성의 발언권이 더 큰 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남편뿐만 아니라 아내 또한 직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사회 참여도 70%이상) 가사분담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중국 남성들과 접하다 보면 들을 수 있는 말이,
“중국가정에서 가장 높은 지위는 자녀와 아내이며 마지막이 남편이다”
통계상의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가족계획 하에 “1가구 한자녀” 정책으로 아이를 상당히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가정의 중심으로 본다. 중국의 여인들은 가정에서의 발언권과 가사 결정권이 상당히 크다. 경제권의 유무와 상관없이 1911년 이후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남녀평등의 영향으로 지금의 중국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듯 하다. 사실상 중국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대부분과, 사회활동에서 가장 상층부를 차지하는 중국남성들 이지만 가정에서의 지위는 상당히 낮은 듯 하다. 중국사회의 중류층 생활수준인 북경시 和平里의 揚用利 씨 일과를 보면 중국 일반가정의 남성의 가사부담과 지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중국의 일반가정과 마찬가지로 揚用利씨 가정의 아침식사는 간단하다. “죽”이나 “만두”로 간단히 아침식사를 마친 후, 아침 7시 정도에 직장인 자동차 수리공장으로 출근을 한다. 아내 역시 남편출근 후 간단한 가사일을 마치고 상오10시 정도에 상점으로 출근을 한다. 출근직전에 아이는 탁아소에 맡긴다.(4살의 女兒가 있음) 남편인 揚用利씨는 오후4시 정도에 퇴근을 하며, 퇴근 시 탁아소에 들러 아이를 집으로 데려온다. 퇴근 후 저녁식사를 위해 저녁시장을 보고 저녁6시에 퇴근하는 아내를 위해 식사를 준비한다. 이 집의 남편의 가사 부담은 아주 자연스러워 보인다. 가사 부담 외에 가정 내 의사결정측면도 아주 재미있다. 비록 揚씨의 경제권이(Y1500/월)아내의 경제권(Y400/월)보다 높지만, 이 집의 발언권은 아내가 훨씬 강하고 대부분의 가사결정이 아내의 손에서 이루어진다.
9. 정치적 측면에서 본 여성의 지위
원시사회, 노예사회, 봉건사회, 사회주의체제의 역사를 거치며, 중국의 남녀지위와 사회형태(形態)는 같지 않았으며, 이런 사회형태의 서로 다른 발전모습은 계급의 차이와 각 분야의 다양성을 나타냈다. 봉건시대까지 여성의 지위는 남성에 예속되고 불평등한 지위를 가졌었다. 이러한 예속관계의 남녀지위를 (표면상)평등한 관계로 바꿀 수 있었던 원인은 신해혁명(辛亥革命)과 근대교육의 도입, 여성 개개인의 자각 등 여러 원인이 있겠으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신중국의 성립을 들 수 있겠다.
사회주의 혁명의 성공을 위해 계급의 철폐와 함께 남녀간 평등을 주장해온 중국의 국가체제가 초기의 정치적인 목적(신분철폐로 일반민중의 호응유도)에서 경제적인 목적(대약진 운동, 산아제한으로 인한 여성 노동인구의 필요성 증대)으로 확대되면서, 여성의 지위는 법률상 남성의 지위와 같이 평등함을 부여받고, 여성의 사회참여와 자기의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남성에 예속되지 않는)경제권을 갖게 되었다.
국가체제라는 정치적인 요인과 함께 지속적인 남녀 평등의 교육, 그리고 이를 뒷바침하는 제도적인 뒷바침이 중국을 50년 남짓한 시간에 동양문화권에서 남녀 지위에 관해 가장 후진적인 국가에서, 가장 “평등”한 국가중의 하나로 변모시켰다. 이러한 현상은 개방, 개혁의 결과 더욱 커진 여성자신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와 동시에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의 확대로 남녀 성별 지위와 영역에 대한 붕괴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재 중국여성들의 지위는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이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정치적인 면에서 보자면 여성보다는 남성의 진출이 월등히 앞서며, 사실상 중국을 이끌어 가는 사회지도계층의 지도자 또한 여성은 남성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한국, 일본 기타 동남아 국가에 비해 활발한 사회참여도와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중국사회 남녀지위의 평등정도를 뒷받침해 준다.
10. 맺음말
중국에서는 공자의 사상이 비판받고 있다. 즉 참된 남녀평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유교시대에 만들어진 남존여비사상을 타파해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인데, 새로운 역사의 안목으로 중국의 역사를 새롭게 본다는 운동이 지금 중국 내에서 일고 있다. 따라서 낡은 중국의 여성에 대한 평가도 앞으로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남자와 여자의 관계라는 것은 성적 관계가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 가령 재산문제 같은 것이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따라서 성의 관계도 달라진다. 따라서 남녀평등이라는 것은 결국 그러한 사회의 기본적 구조의 변혁에도 연결되는 것이며, 그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듯 하다. 남녀평등의 전제로서 여성의 경제적 자립에 관하여 노신이 1920년대부터 이미 지적하고 있지만, 거기에서 여성은 「남자와 완전히 동등한 경제권을 달라」고 끈덕지게 요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제 중국에서는 문화 대혁명을 거쳐 비림비공운동이 진행되는 가운데 경우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문제가 정면으로 채택되고, 구 중국에 있어서의 여자를 사유물로 생각했던 잔재라고 볼 수밖에 없는 약혼 예물의 폐지문제가 나왔다는 것은 노신이 꿰뚫어 본 바와 같이 경제권의 획득이라는 것이 여성해방 중에서 손쉬운 과제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11. 참고자료
마저리 울프, 현대중국의 여성, 한울
윤방열, 「여계」를 통해 본 중국여성의 부도, 아세아여성연구
강윤옥, 최근 10년을 통해서 본 중국 여성의 지위변화 양상, 여성·가족생활연구 제8집
김용흥, 중국고대사회의 여성의 지위에 관한 연구, 여성문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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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7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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