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과 유대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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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대인에 대한 편견

2. 유대교 교리에 대한 이해

1) 유대교의 어원과 성격
① 유대교의 어원
② 유대교의 성격
2) 토라 (Torah)
① 책으로서의 토라(Torah)
② 토라 (Torah)의 개념
3)하나님 (신의 속성)
① 하나님의 속성
② 하나님에 관한 유대교의 견해
4) 선민사상
① 이스라엘 - 4개의 신념
- 유대인들이 자신이 선택되었다는 생각을 한 두가지 요소
5) 기독교와의 분리 쟁점
6)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와의 유사성과 차이점

3. 유대교와 관련된 유대인의 생활양식

4. 유대교와 정치 - 팔레스타인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멸시키려 했으며, 서안과 가자지구에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해 전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토지 장악력을 높이고,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자신의 이등 국민 또는 하청노동자로 전락시키려고 하였다. 그러나 이에 PLO를 중심으로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필사적인 저항을 계속하면서 이스라엘의 의도를 약화시켰다. 90년대 들어 냉전의 해체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주민들간의 평화공존을 바탕으로 하는 두 국가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었고, 이는 1993년 오슬로 협정으로 활기를 띠게 되었다.
마지막 시기는 1993년 오슬로 협정부터 현재까지다. 이 시기는 상호공존을 통한 중동평화 모색의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화모색의 노력에는 많은 난관이 있었다. 이스라엘의 리쿠드당을 중심으로 한 우익들은 팔레스타인 국가건설을 계속 방해하고 지연시키려고 노력했으며, 팔레스타인에서도 하마스를 비롯한 강경파들이 유대인의 국가인 이스라엘을 전면 거부하였다. 또한 미국 역시 팔레스타인 국가건설을 비롯한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주권보다는 중동지역의 지배력을 유지하는데 평화협상을 이용하였다.
결국 평화협상은 이스라엘의 수상이던 노동당의 라빈이 1995년 11월 이스라엘 종교 극단주의자에게 암살당하고, 1996년 이스라엘 총선에서 우익인 리쿠드당의 네탄야후가 승리함으로써 다시 위기를 맞게 되었다. 한편, 팔레스타인 자치지구에서 1996년 선거를 통해 아라파트가 대통령에 당선되었으나, 이스라엘에서 라빈 암살 이후 리쿠드당의 우익정부가 오슬로 협정을 무시하고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에 정착촌 건설을 계속 강행했다. 이 때문에 이스라엘 국가 인정을 거부하는 하마스 의 영향력이 커가면서 이슬람 과격단체의 이스라엘에 대한 자살폭탄 공격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2000년 9월 우익 리쿠르당의 당수인 샤론이 예루살렘의 이슬람 성지인 알-악사 모스크에 이스라엘 정치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들어가서 이스라엘 영토임을 선언함으로써 2차 인티파다가 시작되었다. 또한 샤론은 2000년 말 선거에서 수상에 당선됨으로써 중동 평화협상은 고착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스라엘에 이어 미국에서도 강경파인 공화당의 부시가 대통령에 당선되어 팔레스타인의 평화협상은 빈사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한편, 냉전의 해체이후 유럽연합(EU)은 중동 지역에서 자신의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특히 EU는 1995년 11월 지중해 연안의 아랍 국가들과 함께 2010년 유럽과 지중해연안 국가들의 자유무역지대 창설을 목표로 하는 협정을 맺었다. 2010년 자유무역지대의 창설을 위해선 지중해 연안국가들의 경제적 정치적 자유의 정착과 안전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팔레스타인 지역의 평화를 주요 과제로 상정하고, EU는 팔레스타인에 경제 원조를 개시했다. 팔레스타인 경제 원조는 도로, 공항, 건설 등 인프라를 조성하고, 서구적인 교육을 위해 학교를 설립하며, 팔레스타인의 사기업을 돕는데 쓰이고 있다. 한편 EU는 이스라엘의 최대 무역 상대로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영향력을 점점 확대하고 있다.
6)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향해
오슬로 협정이후 현재까지의 지지부진한 평화협상과 무자비한 이스라엘군의 공격은 이스라엘을 완전 추방할 것을 주장하는 과격무장단체에 대한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지지를 넓히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자살폭탄 공격이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하고 그들의 주권을 되찾는 올바른 방법인가를 떠나서, 무엇이 그들을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면서 자살폭탄 공격을 하게 만드는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팔레스타인은 정치 군사적 측면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이스라엘에 종속되어 있다. 먼저 이스라엘의 화폐를 쓰고 있으며, 팔레스타인 경제인구의 25%가 이스라엘의 건설현장 등에서 비숙련 노동자로 일하고 있다. 실제로 2000년 9월 2차 인티파다 이후 이스라엘이 국경을 봉쇄해서 2001년 말 팔레스타인의 실업률이 약 51%에 달했다고 한다. 또한 이스라엘군의 폭격으로 팔레스타인에 건설된 경제 인프라가 파괴되어 그에 따른 피해도 막대하다. 경제적 빈곤을 겪는 젊은이들이 이스라엘군의 만행을 보면서 자살폭탄의 전사가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여성까지 자살폭탄 테러에 가담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비상의료센터에서 구호활동을 하던 여성이 매일 부상당해 들어오는 어린이와 젊은이들을 보다 못해 자살폭탄 공격을 직접 실행하기도 했으며, 팔레스타인 과격 단체인 하마스는 어린 청소년까지 자살폭탄 공격을 지원하자 이는 훈련된 어른만 할 수 있다며 자제를 당부하는 상황이다.
2000년 9월 알 아크사 인티파다 이후 지난 7월 말까지 팔레스타인측의 자살폭탄 공격과 이스라엘의 강경 대응으로 지금까지 팔레스타인인 1,400명과 이스라엘인 500명 이상이 희생됐다. 폭력의 악순환을 타개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팔레스타인 국가의 건설이다. 1993년 오슬로 협약에서 98년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합의했으나, 지금까지 팔레스타인 국가의 건설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국제 여론과 압력으로 어쩔 수 없이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용인한다고 하면서도 계속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동의할 수 없는 조건을 내걸어 이를 지연시키고 있다.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은 팔레스타인 주민의 최소한의 요구며,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팔레스타인 과격 무장단체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되고 자살폭탄 공격은 계속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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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저자 노먼 솔로몬 역자 최창모, "유대교란 무엇인가?"(주) 동문선, 1999
원저자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세계종교사 입문", (주) 도서출판 청년사, 2003
원저자 월리엄 J.웨인라이트 역자 김희수 "종교철학의 핵심", (주) 동문선, 1999
이성수,중동 문화속에서의 3대종교-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비교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 4권 제1호 (2002.2 93-144)
유대인 이야기. 최명덕, 두란노, 1997
인터넷 야후,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어 유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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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8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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