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미술치료프로그램][미술치료방법][미술심리치료][미술요법]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구성 조건,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 미술치료의 적용(미술치료, 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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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미술치료프로그램][미술치료방법][미술심리치료][미술요법]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구성 조건,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 미술치료의 적용(미술치료, 심리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장점

Ⅳ. 미술치료의 구성 조건
1. 환경
1)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치료자의 역할 및 참여)
2. 시간
3. 구성
4. 매체

Ⅴ.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
1. 발달미술치료의 과정
2. 평가
3. 감각운동기의 미술치료
1) 재료
2) 자기,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3) 긍정적인 감각과 단순한 운동도식을 획득하기 위해
4) 인과관계를 발견하기 위해

Ⅵ. 미술치료의 적용
1. 단위프로그램
1) 개인 미술 치료
2) 집단 미술치료
2. 주요 치료 기법
1) 난화에 의한 미술치료법
2) 꼴라쥬 기법
3) 소조활동에 의한 미술치료법
4) 풍경구성법
5) 그 외의 기법들
3. 대상 및 선정절차
4. 필요한 시설 및 장비

본문내용

이점을 가지고 있다.
2) 꼴라쥬 기법
꼴라쥬는 모래상자 놀이치료사들이 많이 애용해 왔으며, 직감이나 감각 등의 비합리적 기능을 이용한 현대적인 치료기법이다. 이 기법은 자신을 개방시키고 심상을 발견하거나 개발시킨다. 또한 내담자의 관심과 흥미를 분명히 해주며, 아울러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꼴라쥬 기법을 통해 내담자를 치료해 나갈 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구상→밑그림→붙이기→정리→건조 등의 순서를 거친 뒤에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교환하는 방법이다. 둘째, 꼴라쥬를 할 때 하나의 미술작품과 같은 형식을 취하기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적당한 그림을 찾아 붙여 구성하고, 상호 이야기해 나가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후자 쪽이 내담자의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는 입장에서 많이 애용되고 있다. 효과는 내담자가 작품을 제작하고 설명해 나가는 과정 자체에 있다. 치료자가 옆에서 도와주는 법, 합동제작법, 대화 없이 각자 실시하는 방법, 이야기를 하면서 각자 실시하는 방법을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작품에 나타난 그림들의 내용, 화면의 색채 및 변화, 구도, 이야기 내용 등을 분석하고, 해석하면서 치료해 나간다.
3) 소조활동에 의한 미술치료법
매체의 사용에 따라 치료의 효과가 다른데 이러한 측면에서 대상관계의 개선을 위해 소조활동을 도입하였다. 소조란 조소의 제작 과정 중 붙이면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조형의 기본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특별한 시설이나 기술이 필요 없으며, 점토 재료를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점토를 통한 미술치료 과정은 내담자의 치료적이고 창조적인 필요에 의존하는 촉각과 시각기능 모두를 끌어내게 한다. 대상관계에서 일어난 것이 미술 양식에 표현되게 되는데, 특히, 대상관계가 손상된 개인은 왜곡되거나 미분화된 소조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이러한 소조 활동을 통하여 내담자는 내면 관계를 새롭게 보게 되며, 이 때 치료자는 깊은 이해와 감정 이입, 해석을 통해 초기 사실과 문제를 보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풍경구성법
도화지에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그리고 만족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또는 그려 넣고 싶은 사물)” 등을 차례로 그려 넣게 하고 하나의 풍경이 되도록 채색하게 한 다음, 이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미술치료법이다.
이 기법은 원래는 정신분열증 화자를 주 대상으로 모래상자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결정하는 예비검사로 일본에서 창안되었는데, 독자적인 가치가 인정되어 이론적으로 분석되고 치료적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5) 그 외의 기법들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게 치료자의 재량것 여러 가지 기법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한 기법은 개인 및 집단치료시에 사용할 수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수채화의 다양한 표현 기법
① 점묘법 ② 물감 튀기기 ③ 건필법 ④ 색의 농담 조절하기 ⑤ 번지기, 흘리기 ⑥ 펜 위의 물감 칠하기 ⑦ 젖은 종이에 선긋기 ⑧ 물감 뿌리기 ⑨ 불기 ⑩ 말리기 ⑪ 크레파스(또는 양초)위에 칠하기 ⑫ 기름, 소금 뿌리기 ⑬ 휴지로 찍어 내리기 등.
(2) 풀을 이용한 기법
① 톱밥 놀이 ② 크레파스 가루놀이 ③ 색 가루 뿌리기 ④ 핑거 페인팅 등.
(3) 우연의 효과를 통한 활동기법
① 데칼코마니 ② 마아블링 ③ 테이프 기법 등.
(4) 재질, 재료의 효과를 이용한 기법
① 파피에꼴레 ② 모자이크 ③ 프로타주 ④ 시프팅 ⑤ 스테인드글라스 ⑥ 스크레치 ⑦ 곡물로 붙이기 등.
(5) 자기상 완성 기법
① 거울상 그리기 ② 신체상 그리기 및 본뜨기 ③ 은유적 초상화 ④ 자아감각 발달법 ⑤ 마음 그리기 ⑥ 손가락 기법 ⑦ starter sheet ⑧ 손도장, 발도장 찍기 ⑨ 가면 만들기 ⑩ 감정선 및 챠트 만들기 ⑪ 나를 변화시키고 싶은 것 ⑫ 상자 만들기 ⑬ 자기 집 평면도 그리기 등.
(6) 집단 관계형성 기법
① T셔츠 만들기 ② 그림 완성법 ③ 자유화법 ④ 과제화법 ⑤ 협동화법 ⑥ 돌려서 그리기 ⑦ 교환 그리기 ⑧ 등돌려 듣고 그리기 ⑨ 만화 그리기 ⑩ 망에 거르기 등.
3. 대상 및 선정절차
(1) 생활 연령이 3세 이상인자로 기본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한 자.
(미술을 선호하는 자이면 더욱 좋다)
(2) 정서장애(불안, 위축, 공격성, 등교 거부, 도벽, 함묵증, 이온 가족 등)
(3)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향 포함)
(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5) 언어 장애(언어 발달 지체, 말더듬 등)
(6) 정신지체 및 경계선급 지능 보유자로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경우
(7) 지체장애인
(8) 정신질환자, 성폭행자, 시험 불안을 지닌 학생, 비행 청소년 등.
4. 필요한 시설 및 장비
미술치료실은 색채를 조절할 수 있는 블라인드가 필요하며,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충분히 밝게 해 주어야 한다. 물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냉?온수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언제든지 작품을 볼 수 있게 작품 보관대가 필수적이며, 전시를 통해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존중할 수 있게 배려해야 한다.
집단치료시 또는 개별치료에 적당한 크기의 작업공간과 재료를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구조화된 공간인 책상과 의자 그리고 이젤 등이 필요하며, 비 구조화된 공간인 엎드려서 작업할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하다.
미술치료에 있어서 매체는 상당히 중요하며 내담자의 발달수준, 협응수준, 이전의 경험, 특별한 욕구와 흥미에 맞게 매체 및 재료들을 적당히 고려해야 한다. 재료들은 그리고, 칠하고, 모형을 만들고, 조립하는 것(단, 구조화된 로봇 만들기는 부적당함)을 준비해야 하며 간단한 것, 적절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것, 다루기 용이한 것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매체와 재료는 촉진과 통제를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선택에서 주의해야 한다. 촉진할 수 있는 매체와 재료는 충분한 공간(크기별 종이), 여러 가지 재료, 다양한 색상, 독특한 표현을 최대한 허용하는 비 구조화된 재료 등이다. 재료는 다 없어지기 전에 충분히 구입해 놓는 것이 중요하며 재료 보관 대에 일정한 순서로 진열해 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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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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