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텐츠(콘텐츠) 개념,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정의,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분류, 세계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유통시장 현황, 국내외 디지털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현황,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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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개념,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정의,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분류, 세계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유통시장 현황, 국내외 디지털 컨텐츠산업(콘텐츠산업) 현황, 디지털 컨텐츠(콘텐츠) 설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비즈니스
1. 수입창출형
2. 브랜드 구축형
3. 비용 절감형

Ⅲ.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컨텐츠 패러다임의 변화

Ⅳ.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
1. 디지털 시대
2. 디지털 컨텐츠

Ⅴ. 컨텐츠산업의 정의

Ⅵ. 디지털 컨텐츠의 분류
1. 음향컨텐츠의 분류
1) PCM 방식
2) 미디
3) MPEG 압축 포맷
4) 인터넷 오디오
2. 영상컨텐츠의 분류
1) 파일 포맷에 의한 분류
2) 컬러공간(color space)에 의한 분류
3) 게임컨텐츠의 특성 및 분류

Ⅶ. 세계 디지털 컨텐츠 유통시장 현황

Ⅷ. 국내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
1. 시장동향과 전망
1) 세계시장
2) 국내시장
3)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국내 최근 동향
2. 기술동향과 전망
1) D/C기술의 동향
2) 주요국의 기술개발 동향
3) 국내 기술개발 현황
3. D/C기술의 표준화 동향
1) 세계 동향
2) 국내 동향
4. 정책동향
1) 주요국의 정책동향
2) 국내 정책 추진현황 및 평가

Ⅸ. 디지털 컨텐츠의 설계방법

Ⅹ. 주요국 디지털 컨텐츠산업 정책으로 본 이슈 사항
1. 미국
2. 영국
3. 캐나다
4. 일본

Ⅺ. 디지털 컨텐츠산업 발전법의 주요 내용과 효과
1. 제정 배경
2. 주요 내용
1) 범정부적 디지털 컨텐츠산업발전 추진체계 구축
2) 온라인컨텐츠산업 기반조성
3) 온라인컨텐츠 제작자 투자보호
3. 정통부 계획
4. 입법 효과
1) 디지털 컨텐츠산업 장기성장 기반 조성
2) 디지털 컨텐츠 투자보호로 디지털 컨텐츠 제작 활성화
3) 디지털 컨텐츠 이용보장과 관련 산업 발전
4) IP․CP, 정보통신망사업자, 저작권자간 협력관계 강화

Ⅻ. 앞으로의 과제

ⅩⅢ. 결론

본문내용

인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할 목적으로 기술?서비스?장치를 제공, 수입?제조?양도?대여 또는 전송, 양도?대여를 위해 전시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민?형사상 구제를 가능케 했다. 다만, 연구개발 목적으로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장치?부품을 제조하는 경우는 허용토록 했다.
또 관련법간 법 적용 혼란을 막기 위해 디지털 컨텐츠가 창작성이 있거나 저작권법,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으로 보호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과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우선 적용토록 했다.
3. 정통부 계획
정보화촉진기금을 활용, 디지털 컨텐츠 관련 기술개발, 인력양성, 표준화사업을 확대해 디지털 컨텐츠기업의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한다. 또 문화컨텐츠, 교육컨텐츠 등 다양한 영역의 컨텐츠를 균형 발전시키기 위해 문광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확정된 디지털 문화컨텐츠기술 개발사업(500억원)을 올해 문화관광부와 공동으로 본격 추진해 문화컨텐츠 자생기반을 마련하고,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컨텐츠 관련 부처와 공동사업을 발굴한다.
아울러 정보통신망사업자, 디지털 컨텐츠사업자, 저작권자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민간 중심의 디지털 컨텐츠 생산 유통 체계를 확산시키고, 90년대 말부터 추진해온 디지털 컨텐츠산업 지원을 기획예산처와 협의해 크게 강화한다.
국내 디지털 컨텐츠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내수시장 활성화, 산업기반조성 등 디지털 컨텐츠산업 육성 3대 과제를 추진, 디지털 컨텐츠 강국을 조기에 실현한다.
4. 입법 효과
1) 디지털 컨텐츠산업 장기성장 기반 조성
디지털 컨텐츠 관련 중앙부처가 협력해 디지털 컨텐츠산업을 육성함으로써 IP(정보제공업체), CP(컨텐츠제공업체)와 컨텐츠제작업이 활성화되고 문화 외에 교육?보건?금융 등 디지털 컨텐츠 전반이 균형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2) 디지털 컨텐츠 투자보호로 디지털 컨텐츠 제작 활성화
디지털 컨텐츠제작자 투자가 명확하게 법적으로 보호돼 사업자간 부정경쟁이 없어지고 디지털 컨텐츠제작자의 디지털 컨텐츠 개발과 디지털 컨텐츠 제작 투자가 활성화돼 우수한 컨텐츠가 본격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3) 디지털 컨텐츠 이용보장과 관련 산업 발전
온라인컨텐츠사업자간 무단복제?무단전송 등 부정경쟁 행위만을 규제해 최종 이용자가 온라인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했고 기술적 보호조치를 보호하되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행위자체는 규제하지 않아 개별소재는 자유롭게 이용토록 함으로써 온라인 컨텐츠 이용기반을 마련했다.
또 연구?개발 목적으로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장치를 제조하는 것은 허용, 정보보안 산업을 보호하고 컨텐츠 보호기술 진보를 가능케 해 정보보호산업 발전과 기술적 보호조치간 균형을 유지토록 했다.
4) IP·CP, 정보통신망사업자, 저작권자간 협력관계 강화
정보통신망사업자 지위남용을 미리 차단하고 저작권자와 디지털 컨텐츠사업자 권리 우선관계를 명시해 디지털 컨텐츠사업자, 정보통신망사업자, 저작권자가 협력, 디지털 컨텐츠사업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앞으로의 과제
장밋빛 전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을 개별기업 단위에서 해결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정부 차원에서 지원정책을 고민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첫째, 지원영역 및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 현재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캐릭터, 영화, 출판만화를 중심으로 지원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술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컨텐츠, 인터넷컨텐츠 등과 같은 새로운 영역과 순수예술 및 전통문화컨텐츠 등과 같은 우리문화원형에 대해서도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산업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식도 다양화돼야 한다. 기존의 투 융자 위주의 지원뿐만 아니라 정보지원, 업계 네트워크 구축, 인프라구축, 공동시설 구비, 수출활동 지원 등 산업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고급인력 양성에 매진해야 한다. 특히 기획, 마케팅, 유통 등 업계에 부족한 전문인력을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관련교육기관, 정부, 업계가 긴밀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넷째, 수출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국제적인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해외시장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업계에 제공하는 한편, 우리의 문화컨텐츠를 해외에 적극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저작권관리체계 구축을 비롯해 유통 물류시스템 현대화도 산업발전을 위해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여섯째,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문화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아울러 전국민이 문화컨텐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국가적인 창의성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제도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일곱째, 문화컨텐츠산업의 남북교류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남북통일을 위해서는 경제시스템의 상호 조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문화컨텐츠산업의 남북교류를 중요한 정책과제로 다룰 필요가 있다.
ⅩⅢ. 결론
세계적인 시장조사업체인 IDC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정보화 지수 (ISI:Information Society Index)에 따르면 최근 세계 53개국을 대상으로 정보화 환경과 활용 수준 등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지난해에 비해 4단계 상승해 8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테크놀러지는 소비자의 디바이스로 고품질의 컨텐츠를 이동시키면서 주문형 컨텐츠에 대한 비젼을 현실화 하고 있다. “어떤 컨텐츠이든, 언제나, 어디서나(Any content, Anytime, Anywhere)\"라는 비젼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소비자는 TV, PVR, 휴대용 기기 등 그들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곳에서 필요한 프레미엄 컨텐츠에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미디어는 IT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진화하지만 컨텐츠 자체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게 컨텐츠의 가치와 브랜드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현안이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컨텐츠 매니지먼트는 컨텐츠 가치와 활용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항목이 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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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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