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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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조의 발생

2. 시조의 개념

3. 시조의 명칭

4. 시조의 종류

5. 시조의 역사

6. 시조의 내용

7. 시조의 표현상의 특징

8. 시조 문학의 전개

※ 시조 문학 ※

본문내용

정감을 노래했는데 황진이의 시조는 단연 일품이었다. 조선 중기에 와서 연시조(聯詩調)의 형식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음악성보다는 문학성이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시조 문학의 변화를 의미한다. 연시조의 효시는 세종 때 맹사성이 지은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로 보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주세붕의 '오륜가(五倫歌)', 이황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이이의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정철의 '훈민가(訓民歌)', 윤선도의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등이 있다.
※ 시조 문학 ※
♣ 우리 민족이 만들어 낸 고유하고 독특한 정형시.
어느 나라든지 그 민족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민족 문학이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는 700년 동안 발전해 온 '시조'를 들 수 있다.
♣ 우리 민족의 얼과 생활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문학형식.
시조 이전의 모든 시형(詩型)은 시조의 발생을 위한 준비이고, 시조 이래의 시형들은 시조에서 분파한 형식이라 할 만하다. 민족 생리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시형들은 일시적으로 각광을 받았다 하더라도 곧 도태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시조만은 700∼800년을 두고 민족의 얼과 정서를 담아 줄기차게 오늘에 이른 유일의 민족 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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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8.01.22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8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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