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BMW 미니쿠퍼의 현지화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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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MW 선정이유

2. 기업소개
2-1. 연혁
2-2. 브랜드 네임
2-3. 판매현황

3. 수입차 시장 현황
3-1. 발전과정
3-2. 특징
3-3. 업체별 점유율

4. 경쟁사 분석
4-1. 벤츠와 렉서스

5. SWOT 분석
5-1. Strength
5-2. Weakness
5-3. Opportunity
5-4. Threat

6. BMW 미니쿠퍼의 성공 전략
6-1. 펀 마케팅
6-2.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6-3. 사례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월11일까지 BMW 코리아는 '미니' 종이 모형 만들기 콘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디자인 전문 브랜드인 밀리미터·밀리그램(mmmg)과 공동으로 진행된다. BMW는 작품의 독창성과 정교함을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1등에는 현금 100만원, 2등에는 미니 모델카와 mmmg 가방을 제공했다. 또한 3등과 4등에는 각각 mmmg 문구세트와 MINI 모델카를 제공했다. 이밖에 이와는 별도로 참가자 전원에게 미니 핸드폰 줄과 mmmg 액세서리를 나누어 주었다. (머니 투데이 2005년 10월 7일)
2) 온라인
a. 영화 : 애드무비
애드무비(Ad+Movie)는 광고와 영화의 결합을 뜻하는 신조어다. 애드무비는 뛰어난 영상미와 탄탄한 이야기 구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이것은 미국 BMW에서 첫 시도된 인터넷 단편 영화 '더 하이어 시리즈' 및 작년 3시리즈 국내 발표 때 제작한 '3스토리' 영화에 이어 한층 더 발달된 형태로 기획단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아왔다. BMW Meets Truth 뮤직필름은 2005년 8월 3일 BMW 강남전시장에서 제작발표회를 갖고 촬영에 들어갔으며, '삶의 진실'을 주제로 가수 비와 박진영, 박성민 감독이 함께 참여해 30분간 사랑, 우정, 의리에 대한 진실을 미스터리 형식으로 풀어냈다
이는 'BMW Meets Truth'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동차와 영화, 음악이 결합된 신개념의 형식의 뮤직필름으로 BMW 브랜드 핵심 가치인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Sheer Driving Pleasure)'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BMW가 최초로 시도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을 하기 위함이다. (조이뉴스24 2005년3월9일)
b. 드라마 및 영화
BMW는 봄날, 루루공주, B형 남자친구 등의 드라마 및 영상 컨텐츠에 미니쿠퍼를 등장시켰다. 화제를 불러 모은 미니쿠퍼는 깜찍하고 세련된 이미지가 20~30대 젊은 층에 먹혀들어갔다.
c. 카트라이더와 제휴
카트라이더 내 차종인 MINI 오너 드라이버만을 위해 ‘MINI in KartRider 아이템 그랑프리’가 2005년 10월 20일부터 2주동안 열렸다.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BMW그룹코리아(대표 김효준)의 프리미엄 소형 브랜드 ‘MINI’간의 제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그랑프리는 ‘MINI’카트를 이용하는 모든 유저가 참여할 수 있었다. 오프라인 결선 대회의 우승자에게는 실제 MINI cooper차량이, 준우승자에게는 대형 냉장고 등이 지급되었으며, 온라인 예선에서 가장 좋은 기록을 낸 선수에게는 5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이 지급, 참여자 전원 중 200명을 추첨하여 MINI 모자와 핸드폰 줄을 선사하는 등 푸짐한 경품이 마련되었다.
밝고 대중적인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는 <카트라이더>는, 젊고 세련된 이미지의‘MINI’브랜드와 함께 2005년 10월 6일부터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 ‘MINI’카트 및 풍선 등의 특별한 아이템을 선보였다. BMW가 2006년 12월 현재 16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넥슨과 제휴한 것은 미래 잠재시장에 대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연합뉴스 2006년 8월 17일)
d. GT4
펀 마케팅을 도입해 소니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와 공동으로 MINI가 경주용 차로 등장하는 최신판 플레이스테이션2(PS2) 레이싱게임(Grand Turismo4)을 출시하기도 했다. ‘BMW코리아는 GT4 출시를 기념해 시연대를 MINI 전시장에 설치, 내방객이 가상의 세계에서 MINI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게임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원메이커(One-maker) 게임대회의 차종을 MINI로 한정해 GT4 게임전을 개최했다.’ 플레이스테이션 2의 레이싱 게임 Garand Turismo4에 미니쿠퍼가 등장한다. (머니 투데이 2005년 2월 28일)
e. 맞고 게임왕 선발대회
전국미니 함께 하는 고스톱 게임의 지원을 통해 촉진전략을 펴기도 하였다.
7. 결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BMW는 지난 94년 영국의 자동차메이커 로버그룹으로부터 인수한MINI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새롭게 만들어냈고 성공적인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BMW의 신뢰도나 인지도가 성공의 기반에 깔려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나 출시 1년 만에 20만대의 판매 기록은 동시에 또 다른 성공요인이 있음을 입증해주는 결과다. 그것이 바로 Fun 경영이다! 최근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품들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재미’ 혹은 ‘웃음’이라는 요소가 빠지지 않는다.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닌 즐거움을 위한 소비, 한 마디로‘펀(Fun) 소비’가 새로운 소비 코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기업들은 발맞추어 나가고 있고, ‘펀 마케팅’은 성공의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BMW의 미니 쿠퍼의 성공 역시 변화하는 소비코드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얻은 결과물일 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소비의욕이 떨어지는 경제 불황기일수록 재미를 선사해서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마케팅은 현대 기업의 필수 요건 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LG주간 경제 2005년 7월 13일)
8. 참고문현
※ 참고 문헌
1. 시걸, 릭 {유머로 황금알을 낳는 펀 마케팅전략}. 북라인 , 2006.
2. 박광성, 양재영 {온라인 기반의 인터넷 마케팅}. 대경 , 2002.
3. 이문규, 안광호 {인터넷 마케팅}. 법문사 , 2004.
※ 참고 사이트
1. BMW 코리아 (http://www.bmw.co.kr)
2. BMW MINI (http://www.mini.co.kr)
3. 머니 투데이 (http://news.moneytoday.co.kr)
4. 카트 라이더 (http://kart.nexon.com)
5.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http://www.kaida.co.kr)
6.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7. 오토 조인스 (http://auto.joins.com)
8. 조이 뉴스 (http://joynews.inews24.com)
9.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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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3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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