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이론 정리[문학이론][문학비평] [문학비평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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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비평이론 정리[문학이론][문학비평] [문학비평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론

3. 형식주의 비평
(1) 러시아 형식주의
(2) 영미 신비평

4. 구조주의 비평

5. 후기 구조주의 비평
(1) 정의
(2) 해체이론

6. 심리주의 비평
(1) 프로이트 비평
(2) 라캉 비평
(3) 융 학파의 비평

7. 현상학적 비평

8. 독자반응 비평

9. 역사주의 비평, 바흐찐의 대화주의 비평
(1) 대화주의 비평
(2) 사회학적 비평
(3) 마르크스주의 비평
(4) 페미니즘 비평

10. 신역사주의 비평

11. 맺음말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평의 모든 방향이 모두 역사적이지는 않다. 즉, 사실상 페미니즘은 수많은 다양한 방향을 도입하여 최근에 형성되고 많은 다양한 관심사가 있다. 예를 들면 프랑스 페미니스트 비평은 정신 분석학 특히 라캉주의의 정신 분석과 프랑스 후기 구조주의자의 언어에 대한 강조에 의해 깊이 영향을 받았다. 특히 여성의 흥미를 설명하고 촉진하는 일반적인 목적을 초월해서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은 본질적으로 그들의 가정과 강조 점은 다를 수 있다. 맑스주의와 같이 페미니즘은 몇몇 방법론을 위해 다양한 다른 접근 및 이론을 창조적으로 도입한다. 특히 미국 페미니즘의 가장 흔한 역사적 방향은 초기 시대 여성들이 쓴 무시되고 잊혀진 텍스트의 재발견을 포함하고, 여성들이 더욱 공개적이고 인정된 형태가 남성들에게 거부되었을 때 여성들이 창조할 수 있는 저작물(예를 들면 편지, 자서전)의 형태를 포함하는 문학 가치의 재 기술을 포함하고 여성들이 더욱 "활발하고," "공개적인" 과정을 추구할 수 없었을 때, 독서가 그들의 생활과 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었다는 역할들의 (긍정적이고 부정적) 재발견을 포함하고, 여성들이 특정시대나 장소의 텍스트에 표현한 방식에서 함축적인 문화가치를 분류하는 것도 포함한다.
10. 신역사주의 비평
신 역사주의 비평은 맑스주의나 페미니즘보다 덜 분명하고 관념적인 약정을 갖는다. 하지만 그 비평은 어떻게 영향력이 다양한 문화에 분포되거나 사용되는가에 대한 탐구를 하는데 흥미를 공유한다. 현대 인류학의 관점을 기술하면서(특히 Clifford Geertz의 작품에서), 신 역사주의 비평은 텍스트와 문화의 기본적인 가치를 격리시키려 한다. 그리고 그것은 텍스트를 기본적인 문화 패턴의 증거로도, 문화적, 사회적 변화의 영향력으로 간주한다. 신 역사주의 비평의 가장 영향력 있는 많은 지지자들은 맑스주의와 페미니즘의 권위를 답습한다. 그리고 신 역사주의 비평가들은 종종 아주 다양한 문학이론에 박식하다. 맑스주의자와 페미니스트와 같이, 그들은 텍스트의 관념적인 약정을 몹시 드러내길 바란다. 그리고 그들은 역사적, 문화적인 차이와 텍스트가 그 차이를 표현하는 방식에 관해서 깊이 관심을 기울인다. 하지만 개인적인 약정과 특정 정치적인 의제는 종종 신 역사주의 비평가들에게― 적어도 솔직히― 덜 중요한 페미니스트와 신 역사주의 비평가들간의 주요 논쟁 중 하나는 자신의 정강이 비평연습에서 해야할 역할 에 대한 불일치를 포함한다. 많은 관찰자들은 신 역사주의 비평을 전통 문화 가치의 분석에 있어 정치적으로 좌익으로 간주하나 좌익 성향의 비평가들은 신 역사주의 비평이 공개적으로 그 전제를 기술하는 것을 꺼린다는 점에서 그 비평에 의심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은 그 가정을 보수적이라 여긴다. 하지만(또는 그 약정이 일관되고 명기할 수 있는 성향이 있는 것으로 올바로 묘사될 수 있는지) 그 기본적인 정치적 약정이 무엇이든지, 신 역사주의 비평은 문학적인 역사주의자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무시된 사회 일군(一群)의 다른 문학 접근 보다 훨씬 흥미를 끌었다. 그리고 그 비평은 다른 인쇄되고, 구어의 또는 유형(有形)적인 텍스트보다 "literature"를 특권화하기를 거부했다. "대중 문학"은 종종 신 역사주의 비평가들의 작업의 주요 관심사이며, 그들은 문화의 모든 텍스트를 어쨌든 문화의 가치, 방향의 표현으로, 그리고 어떤 텍스트가 일부분인 더 큰 지적(知的), 인식론적이고 윤리적 체계를 결정짓는데 유용한 것으로 간주한다. 여기서 텍스트는 대부분의 객관주의자 비평의 텍스트보다 특히 덜 개별적이고 덜 두드러진다. 그리고 비록 신 역사주의 비평가들이 때때로 저자나 독자의 심리에 흥미가 있어도 그들의 주요관심은 문화에 걸쳐 공유된 유행하는 경향에 있으며, 그러므로 그들의 계급 지위, 문학 가치 또는 정치적인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모든 종류의 텍스트에 걸쳐 공유된다.
11. 맺음말
이런 분류들은 서류(書類)분류가 아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비평)접근이 중복됨을 깨달을 것이다. 즉, 수많은 페미니스트 가운데 특히 프랑스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은 라캉주의나 후기 구조주의자이기도 하며, 반면에 영국의 페미니스트는 종종 사회학적 비평, 특히 맑스주의자에 의존하고 대화주의 비평가들은 여러 가지 기폭제, 독자 반응 이론의 방법, 그리고 사회학 비평가들을 받아들인다. 이런 교차나 조합은 일반적으로 풍요롭다. 즉, 그들은 비평가가 모순된 가정을 가동하는 것 같을 때에만 문제를 일으킨다.
독자들이 다른 학파의(방법론 조합의 지지자는 종종 다원주의자라 불림) 통찰과 방법을 통합시켜야 하는지, 그들이 단 하나의 학파에 진심으로 자신들을 몰두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포함해서 현재비평가들과 이론가들 사이에 생생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다원주의자들은 어디서 통찰이나 방법을 찾든지 간에 전도 유망한 통찰, 방법을 사용하는 데 대해 논쟁하고, 다른 접근의 가치를 통합시키는 것은 텍스트에 대한 훨씬 더 공정하고 균형 잡힌 관점과 그 사용을 이끈다. 반대자들은―즉, 관념적 약정의 일관성 주장자들―다원주의자들이 실제 약정을 기술하거나 받아들일 것 같지 않다고 논의하고, 복합적인 방법은 공정성보다는 혼란, 불확실성 그리고 모순으로 이끈다. 그들의 가정이나 방법을 의식하든 안 하든, 독자들은 기본적인 선택을 한다―즉, 하나를 혹은 여럿을 따른다― 그들이 행하는 독서 종류와 그들이 내리는 결론은 이 기본적인 선택뿐 아니라 여기에 묘사되어졌던 최근 비평의 지배 조류에 의해 제시된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의존한다. 모든 비평가들이 모두 그들의 가정, 방법론 또는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아니고, 몇몇은 그들이 특별한 가설이나 선입견을 갖고 시작하며 부인하기 조차한다. 하지만, 특히 문학비평을 연습하고, 주의 깊게 자신의 신조를 분류하고 그들이 문학을 읽는 방법에서 나온 차이점이 뭔지 정확히 보고, 그것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새로이 배우는 독자에도 종종 유용하다.
12. 참고자료
문학이론입문, 테리이글턴, 창작과 비평사
현대문학 비평이론, 허상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지음, 삼지원 펴냄
20세기 문학비평, 장 이브 타디에 지음, 문예출판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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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8.01.2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8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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