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일제하의 식민 교육 정책
1. 일제 식민지 교육정책의 기조 및 전개양식
2. 일제시대 교육정책의 특징
Ⅲ. 일제 강점기 교육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1. 식민지 교육체제 구축
2. 중앙집권적 교육통제구조 구축
3. 관, 공립학교 우대 및 학력주의 제도화 추구
4. 민족교육의 탄압ㆍ억제ㆍ말살교육 추구
- 교과서 통제, 민족의식교육 탄압
5. 한민족 말살교육 추구 - 민족의식, 민족정신 소멸
Ⅳ. 일제의 교육개혁과 한국
1. 민족의 교육적 저항
2. 교육개혁내용의 내용 및 교육사적 의의
Ⅵ. 결론
참고문헌
1. 단행본
2. 논문
3. 웹페이지
Ⅱ. 일제하의 식민 교육 정책
1. 일제 식민지 교육정책의 기조 및 전개양식
2. 일제시대 교육정책의 특징
Ⅲ. 일제 강점기 교육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1. 식민지 교육체제 구축
2. 중앙집권적 교육통제구조 구축
3. 관, 공립학교 우대 및 학력주의 제도화 추구
4. 민족교육의 탄압ㆍ억제ㆍ말살교육 추구
- 교과서 통제, 민족의식교육 탄압
5. 한민족 말살교육 추구 - 민족의식, 민족정신 소멸
Ⅳ. 일제의 교육개혁과 한국
1. 민족의 교육적 저항
2. 교육개혁내용의 내용 및 교육사적 의의
Ⅵ. 결론
참고문헌
1. 단행본
2. 논문
3. 웹페이지
본문내용
로 검토하였고 한국에서의 교육적 상황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교육을 통한 문화적 식민주의적 종속이 심각함을 살펴보았다. 정책이 바뀔 때마다 일차적으로 바뀌는 법과 교육제도였음을 감안할 때 사회의 통합기구가 권력자들의 이익, 정권유지를 위한 도구로 전락해 가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겠다.
교육의 보수적 기능이 지나치리만큼 강하면 그에 대한 창조적, 진보적 기능도 거세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극단적으로 제도적 학교의 무용성을 주장하기까지에 이른다.
진정한 문화의 발달과 교육의 발전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안에서 발현될 수 있다. 교육은 이러한 가운데 그의 보수적 기능과 창조적 기능의 변증법적 역동성에 의해 발전되어지고 교육인은 사회의 주체자·창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본 보고서를 마치며 현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보았다. 오늘의 한국 교육에는 유교적 가치만을 획일화하던 조선조 교육에서부터 물려받은 보수주의와 일제 식민지 교육의 유산인 자기문화에 대한 열등의식 및 관료주의, 그리고 해방 이후부터의 서구문화 수입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목적제일주의적 기능주의, 배금주의적 가치관이 다양하게 복합되어 있다. 그런데 교육체제는 획일성을 그대로 유지, 강화하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교육의 생리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획일주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획일성은 문화적 식민주의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가장 고전적 형태이다.
교육의 다양성과 창조성을 인정하지 않는 교육은 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인재를 배양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사회계층 간의 이동성도 저해하는 강자적 이익만을 위해 봉사하는 기구일 뿐이다. 한국교육은 획일적 생리를 탈피하고 교육의 다양화를 통한 발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려면 제도적으로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인 교육행정의 관료적 체제가 민주적 교육자치제로 바뀌며, 학제, 진학제도, 졸업제도의 변화와 함께 사회의 고용제도, 임금제도 등도 변화해야 한다. 단지 사회의 기능인을 양성하고 선별하기 위한 교육의 진학성을 탈피하고 진정한 사회의 발전과 창조의 역할을 할 실천인을 육성하는 교육풍토의 다양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기독교사회연구소편, 「문화와 통치」(서울 ; 민중사 1982)
김인희, 「교육과 민중문화」(서울 ; 한길사, 1983)
김인희, 「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울 ; 정익사 1978)
김쾌상(편역), 「민중교육론」(서울 ; 한길사 1979)
마틴 카노이著 김쾌상 譯, 「교육과 문화적 식민주의」(서울 ; 한길사, 1980)
문순홍 "문화적 식민주의의 본질"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석사논문(1982)
윤병서 편, 「한국근대사론 Ⅰ」(서울 ; 지식산업사 1977)
K.E. 볼딩,「제국주의의 제관점」(서울 ; 청사)
H.M. 라이트, 박순식 역, 「제국주의란 무엇인가」(서울 ; 까치, 1981)
2. 논문
김경자, 이경진,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의 공적 성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Vol.35 No.1, (2004)
박영철, 「한국의 관료주의 교육의 고찰 : 일본 군국주의 영향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정희, 「일제하 보통학교의 초등교육 왜곡」,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차석기, 「한국 민족주의 교육사학과 박은식의 역사의식」, 교육연구, Vol.- No.14, (2000)
홍덕창, 「일제시대의 실업교육에 관한 연구」, 총신대논총, Vol.15 No.-, (2002)
3. 웹페이지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http://kuksa.nhcc.go.kr)
http://cafe.naver.com/happycalling/58
http://blog.naver.com/aldnjrjd
교육의 보수적 기능이 지나치리만큼 강하면 그에 대한 창조적, 진보적 기능도 거세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극단적으로 제도적 학교의 무용성을 주장하기까지에 이른다.
진정한 문화의 발달과 교육의 발전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안에서 발현될 수 있다. 교육은 이러한 가운데 그의 보수적 기능과 창조적 기능의 변증법적 역동성에 의해 발전되어지고 교육인은 사회의 주체자·창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본 보고서를 마치며 현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보았다. 오늘의 한국 교육에는 유교적 가치만을 획일화하던 조선조 교육에서부터 물려받은 보수주의와 일제 식민지 교육의 유산인 자기문화에 대한 열등의식 및 관료주의, 그리고 해방 이후부터의 서구문화 수입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목적제일주의적 기능주의, 배금주의적 가치관이 다양하게 복합되어 있다. 그런데 교육체제는 획일성을 그대로 유지, 강화하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교육의 생리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획일주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획일성은 문화적 식민주의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가장 고전적 형태이다.
교육의 다양성과 창조성을 인정하지 않는 교육은 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인재를 배양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사회계층 간의 이동성도 저해하는 강자적 이익만을 위해 봉사하는 기구일 뿐이다. 한국교육은 획일적 생리를 탈피하고 교육의 다양화를 통한 발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려면 제도적으로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인 교육행정의 관료적 체제가 민주적 교육자치제로 바뀌며, 학제, 진학제도, 졸업제도의 변화와 함께 사회의 고용제도, 임금제도 등도 변화해야 한다. 단지 사회의 기능인을 양성하고 선별하기 위한 교육의 진학성을 탈피하고 진정한 사회의 발전과 창조의 역할을 할 실천인을 육성하는 교육풍토의 다양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기독교사회연구소편, 「문화와 통치」(서울 ; 민중사 1982)
김인희, 「교육과 민중문화」(서울 ; 한길사, 1983)
김인희, 「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울 ; 정익사 1978)
김쾌상(편역), 「민중교육론」(서울 ; 한길사 1979)
마틴 카노이著 김쾌상 譯, 「교육과 문화적 식민주의」(서울 ; 한길사, 1980)
문순홍 "문화적 식민주의의 본질"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석사논문(1982)
윤병서 편, 「한국근대사론 Ⅰ」(서울 ; 지식산업사 1977)
K.E. 볼딩,「제국주의의 제관점」(서울 ; 청사)
H.M. 라이트, 박순식 역, 「제국주의란 무엇인가」(서울 ; 까치, 1981)
2. 논문
김경자, 이경진,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의 공적 성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Vol.35 No.1, (2004)
박영철, 「한국의 관료주의 교육의 고찰 : 일본 군국주의 영향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정희, 「일제하 보통학교의 초등교육 왜곡」,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차석기, 「한국 민족주의 교육사학과 박은식의 역사의식」, 교육연구, Vol.- No.14, (2000)
홍덕창, 「일제시대의 실업교육에 관한 연구」, 총신대논총, Vol.15 No.-, (2002)
3. 웹페이지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http://kuksa.nhcc.go.kr)
http://cafe.naver.com/happycalling/58
http://blog.naver.com/aldnjr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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