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황룡사 9층목탑의 건립과 소실
2. 황룡사 복원과 그에 따른 갈등
3. 외국의 문화재 복원사례
1)일본의 문화재 복원사례(나라시대 궁궐 ‘다이고쿠덴’)
2)중국의 문화재 복원사례(진시황릉)
4. 황룡사 복원현황
5. 황룡사 복원에 대한 전문가의 찬반론
1)복원 찬성입장: 명지대 건축학과 김홍식 교수
2)복원 반대입장: 이로재의 승효상 대표
6. 황룡사 복원에 대한 나의 입장
2. 황룡사 복원과 그에 따른 갈등
3. 외국의 문화재 복원사례
1)일본의 문화재 복원사례(나라시대 궁궐 ‘다이고쿠덴’)
2)중국의 문화재 복원사례(진시황릉)
4. 황룡사 복원현황
5. 황룡사 복원에 대한 전문가의 찬반론
1)복원 찬성입장: 명지대 건축학과 김홍식 교수
2)복원 반대입장: 이로재의 승효상 대표
6. 황룡사 복원에 대한 나의 입장
본문내용
치는 문화관광부 장관의 말이 전공자 입장에서 반갑기만 할리는 없다. 복원이라는 것은 ‘원래대로 회복한다.’라는 뜻이다. 하지만 문화재를 복원한다는 것은 그 자체가 원형을 훼손하는 일로써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일이다. 되도록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좋겠지만, 훼손이 심각하여 보존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원형이 유실되었을 경우에 절차를 거쳐 복원을 하게 된다. 절차는 자료정리 단계, 분석단계, 비교 검증·해석 단계, 복원·정비단계를 차례로 거치게 되는데 황룡사 구층목탑의 경우에는 자료수집 자체가 지지부진함으로 현재로서는 복원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만약 현재의 자료를 토대로 황룡사 구층목탑을 재건한다면 그것은 복원이 아니라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21세기형 황룡사 구층목탑’에 불과하다. 누가 그것을 보고 800여 년 전 사라진 황룡사 구층목탑을 떠올리고 그 감흥을 느낄 수 있겠는가? 황룡사 구층목탑과 같은 위대한 문화유산이 불에 타 사라졌다는 것은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다. 그렇다고 원형을 알지도 못하는 건물을 다시 지어놓고 ‘이것이 그것이다’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 아닌가?
일본의 나라시대 궁궐 ‘다이고쿠덴’의 복원이 현재 우리나라의 ‘황룡사 구층탑’ 복원문제와 비슷한 경우라 할 수 있는데, 일본의 경우처럼 황룡사를 정확한 자료도 없는 ‘복원 아닌 복원’을 하기보다 중국의 경우처럼 원래 그대로의 모습을 관람객들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한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황룡사 구층목탑의 복원은 원형을 고증할 수 있는 자료가 나오기 전까지 유보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나라시대 궁궐 ‘다이고쿠덴’의 복원이 현재 우리나라의 ‘황룡사 구층탑’ 복원문제와 비슷한 경우라 할 수 있는데, 일본의 경우처럼 황룡사를 정확한 자료도 없는 ‘복원 아닌 복원’을 하기보다 중국의 경우처럼 원래 그대로의 모습을 관람객들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한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황룡사 구층목탑의 복원은 원형을 고증할 수 있는 자료가 나오기 전까지 유보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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