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초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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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독교 강요 : 역사, 저작, 목적, 사상적 배경
1. 기독교 강요의 역사
2. 기독교 강요의 목적.
헌 사

1. 이 책의 쓰여진 이유
2. 박해 받는 복음 주의자들을 위한 탄원
3. 대적자들의 비난에 대한 논박-새로운 것, 불확실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과 기적들의 가치
4. 교부들이 종교개혁의 가르침에 반대한다는 부당한 주장들
5. 진리에 반대되는 '관습'에의 호소
6. 교회의 본질에 관한 오류들
7. 개혁 교리 때문에 야기되었다는 소란들
8. 왕은 거짓 고소에 근거하여 행동하는 것을 조심하소서 : 무죄한 자들은 하나님의 판단을 기다립니다.

Ⅰ율 법
십계명 해설 포함
A. 하나님에 대한 지식
B. 인간에 대한 지식
C. 율법
D.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
E. 십계명 강해
F. 요 약
G. 칭 의
H. 율법의 사용

Ⅱ믿 음
사도신경 해설 포함
A. 믿음과 한 하나님에 대한 믿음
B. 사도신경 해설
C. 믿음, 소망, 사랑

Ⅲ기 도
주기도문 해설포함
A. 일반적 의미의 기도
B. 주기도문 해설
C. 기도의 실제

Ⅳ성 례
A. 일반적 의미의 성례
B. 세례
C. 성찬
D. 성례의 집행

본문내용

음에 의해 우리가 한번 생명을 회복하게 될 뿐 아니라 계속적으로 소생하게 된다고 약속한다. 왜냐하면 우리 구원의 모든 부문이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미사의 희생은 전혀 다른 소리를 내고 있는데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끼치기 위해 매일 희생 제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8. 성만찬은 교회의 공적 모임에서 거행됨으로써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결속되는 영적 교제를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미사의 희생은 이공동체를 찢어 분해시킨다. 왜냐하면 미미한 제사장은 혼자 자신의 희생물을 삼켜버리기 직전에 모든 믿는 사람들로부터 자기 자신을 분리시키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을 사적 미사라 부른다.
49. 우리의 미사 박사님들은 자신들의 제사장직의 창시자요 설립자로서 하나님을 모셔오든지 혹은 그 명예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며 자신들이 부르심을 받지 않았으면서 사악한 경솔함으로 그것을 자취했다고 고백해야 할 것이다(히5:4-5)
50. 일반적으로 이해하기에는 “희생제사”라는 말은 하나님께 바쳐지는 것 전부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별을 해야 한다. 또한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는 “감사나 찬미의 제사”, 다른 하나는 “화해 또는 화목의 제사”라 부르기로 하자.
화목의 제사는 예수께서 자신의 음성으로 그것이 성취되고 완성되었다고 말씀하셨을 때 증거하신 바와 같다(요19:30). 말하자면 아버지의 은혜를 회복하고 사죄와 의와 구원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모든 것이 그분의 고유한 희생 제사에 의해 수행되고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너무나 완벽한 것이었기 때문에 후에 어떤 다른 제물이 도무지 필요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야말로 새 언약의 유일한 대제사장이시기 때문이다(히9장). 모든 제사장직은 그분에게로 이전되었으며 그분 안에서 종결되었다.
51. 감사의 제사는 오직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높이는 것에만 관련되어 있다. 실로 그것은 오직 사죄를 받아 하나님과 화목되고 의롭다함을 얻은 사람들에 의해서만 수행될 수 있다. 바울은 우리가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고 명령한다(롬12:1;벧전2:5-6). 이런 식으로 다윗도 자기 기도가 향처럼 하나님의 존전에 올라갈 것을 기도했다(시141:2). 바울은 그것을 “예배”라고 불렀다. 성만찬은 그것을 통해 우리가 그의 죽음을 선포하고 감사를 드리는 동안 우리를 바로 찬미의 제사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사와 직분으로 인해 모든 그리스도인은 왕 같은 제사장(벧전2:9)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찬미의 제사를 드리고 있기 때문이다(히13:15). 또한 우리를 위해 중재하는 중보자는 그리스도이신데 그분에 의해 우리는 자신과 자신의 것을 아버지께 드린다(히10:20;13:10;계1:6).
52. 세례는 사실상 교회에의 가입이 되어야 하며 신앙생활의 시작이어야 한다. 그러나 성찬은 일종의 계속적인 양식이어야 하는데 그것을 가지고서 그리스도는 신자들의 권속을 영적으로 먹이신다. 성례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인데 그분 자신의 어떤 약속에 관해 우리를 가르치고 우리를 향한 그분 자신의 선한 의도를 우리에게 확인시켜 주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표지를 주셔서 우리 가운데서 자기 자신을 증거할 수 있는 분은 홀로 그분뿐이시다. 구원에 대한 약속 없이는 어떠한 성례도 있을 수 없다. 함께 모인 모든 사람들이라도 우리의 구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약속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들은 스스로 성례를 만들거나 세울 수 없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교회는 이 두 가지 성례로 만족해야 한다.
주께서 자기 나라의 영광을 완전히 나타내실 그 큰 날이 밝기까지 우리는 그리스도만을 찾고 배우고 공부하며 그분을 갈구해야 한다(고전15:24). 그때에 그는 자신을 나타내셔서 그가 계신 그대로 보게 하실 것이다(요일3:2).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의 이 세대는 성경에서 “마지막 때”(요일2:18), “말세”(벧전1:20)로 묘사한다.
그것은 아무도 어떤 새로운 교리나 계시에 대한 헛된 기대로 자신을 속이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히1:1-2). 그런데 그분만이 아버지를 계시할 수 있는 것이다(눅10:22).
D. 성례의 집행
53. 어떤 사람이 세례를 받으려 할 적마다 그를 신자들의 총회에 내세워서 온 교회를 더불어 증인으로 바라보며 그를 위해 기도하며 하나님께 그를 드리는 것과 또한 그 세례 지원자가 배워야만 하는 신앙고백을 암송하고 세례시에 주어지는 약속들을 묵상하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에게 세례를 주고(마28:19) 마지막으로 기도와 감사로 그를 돌려보내는 것은 그것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온 한 의식이 이상한 오염 속에 매장되어 버리지 않고 찬란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성만찬에 관하여 첫째, 그것은 공중기도로 시작해야 한다. 그 후에는 설교가 있어야 한다. 떡과 포도주가 식탁 위에 놓였을 때에 목사는 성찬의 제정에 관한 말씀들을 반복해야 한다. 그는 성찬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약속들을 암송해야 한다. 동시에 그는 주님의 금지에 의해 그것으로부터 제외된 모든 자들을 제외시켜야 한다.
우리가 믿음과 마음의 감사로 그것을 받도록 기도해야 하며, 우리는 우리 스스로 합당한 자가 될 수 없으므로 그분의 자비로 우리를 그 향연에 합당하게 해 주실 것을 기도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 시편을 노래하든지 혹은 어떤 것을 읽어야 하며 적절한 질서 속에서 신자들은 지극히 거룩한 잔치에 참여해야 하고 목사들은 떡을 떼고 잔을 주어야 한다.
성찬이 끝나면 신실한 믿음과 신앙고백, 또한 그리스도인에게 합당한 사랑과 행위에 대한 권면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사가 있어야 하나님께 대한 찬미를 불러야 한다. 이러한 일들이 끝나면 교회는 평안 중에 돌아가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너무나 높이 평가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천사들과 세계를 심판하게 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하자(고전6:2-3;갈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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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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